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린이기초교육

출자전환 이란 무엇이며 왜 하는 것일까?

by Winthemoney 2021. 12. 6.
반응형

경제 신문이나 뉴스를 볼 때 자주 등장하는 기본 용어를 제대로 이해하면 내용을 훨씬 쉽게 받아들이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내가 투자하는 기업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이해도가 깊어지게 됩니다. 오늘은 자주 등장하는 용어 중에 출자전환이란 무엇이고 왜 하는 것인지 설명드리겠습니다.   

 

 

출자전환이란

주식 투자를 하려면 기본적으로 신문과 뉴스를 많이 보아야 합니다. 특히 경제 관련 뉴스는 이제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이슈까지 모두 알아야 될 정도로 그 쏟아지는 정보가 어마어마합니다. 주식 투자하기 전에는 관심도 없었는데 이것저것 귀 기울이다 보면 잘 이해가 안 되는 용어들도 많이 등장합니다. 수많은 경제용어 중에 주식과 관련된 대표적인 것으로 '출자 전환'이란 말이 있습니다. 

 

아마 주식 조금 해 보신 분들 포함해서 다 한 두 번씩은 들어보셨을 만한 용어입니다. 가령 신문에서 이런 헤드라인 기사를 보신 적 있으신가요?

A 기업의 최대 주주인 B사가 100% 출자전환하기로 결정하였다.

출을 자로 전환한다

자, 먼저 출자+전환 여기서 전환은 바꾼다는 뜻이죠? 그럼 만 알면 되는 것입니다. 출근 빚을 말합니다. 우리가 은행에서 돈을 빌릴 때 쓰는 그 출입니다. 그리고 자는 자본의 입니다. 즉 출을 자로 바꾼다는 뜻이에요. 정리하면 출(빚)--> 자(자본)로 전환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달러와동전

이해를 돕기 위해 쉽게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A 기업이 B 사에 돈을 빌려주었다고 가정합시다. 그럼 B 사는 열심히 사업해서 이익을 내서 이자를 갚아야 하는 게 당연하겠죠? 그런데 B 사가 어떤 이유로 인해서 장사가 잘 안 되는 겁니다. 계속 망해가고 있는 것이지요. 그럼 이자도 당연히 지불하기 힘들어지고 나중에는 그냥 배 째라 할 수도 있을 겁니다. A 기업은 큰 고심에 빠집니다. 빌려준 돈을 다 떼이게 생겼으니 말이죠. 그래서 할 수 없이 용단을 내립니다. 출을 자로 전환하기로요. 즉 이제는 이자를 받던 채권자에서 배당금을 받는 대주주로 변신하게 됩니다. 

 

채권자에서 대주주로 변신

아주 쉽게 설명하면 빚을 탕감해주는 대신 회사의 주식을 대신 받는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될까요? 이젠 B기업은 재무구조가 왕창 좋아지게 되는 것이지요. 부채가 확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대신 주식을 발행해서 A를 주었기 때문에 자본은 늘어나게 되지요. 자산= 자본 + 부채 이므로 부채가 준 만큼 자본이 늘어나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장사 잘해서 이자 대신 배당금을 받겠다는 게 목적입니다. 

한사람이다른사람올라오게도와줌
한사람이다른사람올라오게도와줌

이자 대신 배당금

사실 이자를 받는 것하고 배당금을 받는 것하고 선택하라고 하면 당연히 이자를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이자는 반드시 지급해야 하는 것이고 배당은 안 줘도 되는 것이니까요. 왜냐하면  B사가 사업이 안 되면 이득을 못 낼 것이고  A사에게 배당금을 지불할 여력이 없게 될 테니까요. 돈이 없어서 배당을 못 준다는데 어떻게 하겠습니까? 

 

채권자들도 확실한 이자를 받고 싶지만 그냥 회사가 쓰러지게 되면 이자는커녕 원금도 완전 손해를 보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부득불 어떻게 해서라도 회사를 살려놔야겠다고 고심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야 내 돈을 갚을 수 있게 되니까요. 결국 좋아서 출자 전환하는 게 아니고 다 자기 이익 챙기려고 이런 고육책을 쓸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악수
악수

하지만 이렇게 채무자가 출자전환을 하게 되면 그 회사는 기사회생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일례로 한국 GM의 채권자인 미국 GM이 출자전환을 했던 사례가 있었습니다. 대신 미국 GM이 출자전환을 해 줄 테니 한국 정부에서도 지원을 해달라고 요청해서 한 때 사회적 큰 이슈가 된 적이 있었지요.


하여튼 기업의 재무구조가 좋아지게 되면서 경영이 정상화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쉽게 생각해서 우리도 은행에 만약 꼬박꼬박 이자를 갚아야 하는 상황이면 매우 따뜻하고 힘들잖아요. 그런데 만약 은행이 나중에 집 값일 오르면 그때 팔아서 그 돈으로 갚어라고 하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오늘은 주식 투자자로서 경제 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주식 관련 용어인 출자전환에 대해서 간단하게 풀어보았습니다. 깊이 들어가면 한도 끝도 없으므로 이 정도만 아시면 충분합니다. 항상 성투하십시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