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주식 조건검색식 우선 순위 아닌 이유

by Winthemoney 2024. 3. 13.
반응형

주식 조건 검색식은 말 그대로 내가 원하는 조건을 입력하면 그 공식에 따라서 HTS 시스템이 해당 종목들을 추려주는 것입니다. 과거 주식을 했던 사람들에게는 요즘 조건 검색식은 신세계나 다름없습니다. 하지만 주식 조건 검색식은 만능이 아닙니다.

 

주식 조건 검색식 우선순위가 아닙니다

대부분 주식 투자 하는 사람들은 조건 검색식은 매우 신뢰하고 좋아합니다. 본인의 스타일에 따라 무수하게 많은 검색식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이를 잘 활용해서 수익을 내는데 도움을 받는 경우는 매우 긍정적이지만 무조건 이 것에만 의존하게 되면 낭패를 당하게 됩니다.

저는 주식 조건 검색식을 거의 의존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단순합니다. 주식 시장에 수십 년 머무르면서 산전수전 다 겪었지만 내가 돈을 벌 수 있게 해 주는 것은 지금 시장이 어떻게 돌아가는 것인지를 먼저 파악하고 대응했을 때 밖에 없었습니다. 

 

관심 종목창 제일 중요

구체적으로 그럼 어떻게 해야하냐? 주식 관심 종목을 HTS에 가장 크게 띄워 놓습니다. 그리고 종목 섹터별로 가장 대장주식을 위로 편집해서 한눈에 볼 수 있게 해 놓습니다. 이렇게 하면 오늘 시장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가 보이게 되고 어떤 종목 군이 움직이는지 주도 섹터가 어디인지 바로 파악이 됩니다.

반면 조건 검색식을 뽑아서 그 중에 어떤 종목을 가지고 단타를 해 볼까 하고 고민하는 것은 쉽게 말해 숲을 보지 못하고 나무만 보는 것이므로 투자를 결정하는데 절대  우선순위가 될 수 없습니다. 

공식으로 뽑아 주는 종목은 시장의 흐름이 바뀌면 금방 해당 공식에 부합되지 않게끔 변할 수 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검색식을 가지고 돈을 벌었다고 자랑합니다. 그런데 아무리 검색식이 좋아서 좋은 종목을 가지고 매매를 했어도 수익을 내지 못할 수 있습니다. 

 

 

주식 수익 내지 못하는 이유

주식투자를 하는 분들이 항상 하는 고민이 있다. 어떻게 하면 수익을 낼 수 있을까이다. 그런데 어떻게 하면 손실을 내지 않을까라는 고민을 하는 사람들은 소수이다. 바로 여기에 주식 수익을

winthemoney0803.tistory.com

더 큰 문제는 이런 조건 검색식이 수백,수천만원에 거래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런 검색식에 의존하면 주식 실력이 전혀 늘지 않습니다. 마치 수학을 배우는데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지 못하고 시험에 나오는 공식만 달달 외우는 꼴과 다를 바 없기 때문입니다. 우린 주식으로 길게 먹고살려면 반드시 나 스스로의 실력을 키워야만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주식 시장은 변화 무쌍한 전쟁터와 같습니다. 적진을 향 해 돌격하면서 전장의 영웅이 될 수도 있지만 순 식간에 전략이 잘 못 되면 후퇴를 해야 하는 결정을 빨리 내려야 합니다. 갑자기 비가 오다가도 다시 맑게 개일 수도 있고 천둥 번개가 치다가도 이 내 고요해지기도 합니다. 

 

 

 

주식 시장 심리 불안을 극복하는 방법

주식 시장에서의 불안은 누구나 느끼는 것입니다. 그래서 시장에 참여한 우리 대부분은 항상 그것을 극복하는 방법을 찾아서 이겨내고 싶어 합니다. 너무 불안감을 느낀다면 투자를 그냥 그만

winthemoney0803.tistory.com

오늘 비바람이 몰아치면 다시 맑아지는 날을 기다리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종목의 매매는 시장을 파악하고 내가 잘할 수 있는 그때 바로 그때 해야 합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업 자녀  (0) 2024.03.17
주식 고수 전문가는 없다  (1) 2024.03.16
빈부격차가 더 커지는 이유  (0) 2024.03.12
월배당 etf 월급 월세 만능 아닙니다  (0) 2024.03.10
주식 수익 계좌 진실을 알자  (0) 2024.03.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