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주식이 하락 폭락 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

by Winthemoney 2021. 8.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요즘 같이 주식 시장이 전체적으로 하락하니 상승한 종목보다 당연히 전반적으로 하락한 종목을 찾기가 쉽고 크게 폭락한 종목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우린 주식을 하다 보면 상승장도 겪고 하락장도 겪게 됩니다. 상승할 때는 누구든 기분이 좋으니 차지하고 그럼 하락할 때 특히 폭락할 때 우린 무엇을 해야 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좋은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해 보겠습니다.

 

1. 주식이 폭락할 때 어떻게 행동해야 하나요?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요?

주식이 폭락할 때 올바른 방법

    •   1.1. 주식이 상승할 때나 하락할 때나 내 계좌는 항상 관리되어야 한다.

      주식이 예상 밖에 하락을 지속하거나 하면 우선 대부분이 상승장에서 하던 행동에 반대의 패턴을 보입니다. 상승장에서는 계좌에 평가수익이 빨갛게 물든 모습이 너무 기분이 좋아서 하루에도 몇 번씩 계좌를 확인합니다.

      누가 시키지 않아도 수시로 쳐다보면서 입가에 번지는 미소를 숨기기가 어렵죠. 하지만 하락장에서는 이와 정 반대예요. 일단 손실이 나기 시작하면 교과서에서는 손절매를 하라고 했는데 초보는 아니 인간 심리 자체가 손실을 잘라내기가 매우 힘들거든요.

      그러니 눈 뜨고 손실률이 커지는 것을 지켜보게 되다가 점점 가슴이 아프니 계좌를 열어보지 않게 됩니다. 이런 행동은 손실 회피 심리를 가지고 있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행동이니 누구든지 이럴 수 있다는 것은 마음으로는 충분히 이해하지만 주식으로 수익을 내야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는 투자자라면 이런 행동을 고칠 수 있도록 냉정한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계좌를 아예 보지 않으시려면 계속 보지 않아야 합니다. 그런데 조금 오르면 다시 보려고 마음먹게 되거든요.
      그럴 마음이라면 고통을 참고 매일 아니 일주일에 한 번이라도 내 계좌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손실폭이 얼마나 커졌는지 확인은 해야 돼요.

      그래야 주식 시장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내 종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자연스럽게 관심을 잃지 않고 챙기게 됩니다. 

 

 

건강한 조정 그런 것 없다. 그냥 조정은 아픈것이다.

주식 투자하면 필연적으로 조정국면을 맞게 된다. 말은 참 멋지다. 사람들은 건강한 조정이라고 투자자들을 안심시키고 신경 쓰지 말라고 한다. 조정에는 2가지가 있다. 가격조정과 기간조정이

winthemoney0803.tistory.com

    • 1.2. 하락을 기회로 계획 없는 물타기는 지옥으로 향하는 급행열차 탑승하는 겁니다.

      주식이 하락하면 오토매틱으로 자동적으로 생각이 나시는 게 있을 겁니다. 네 바로 그겁니다.
      "물타기" 말입니다. 떨어지면 충동적으로 싸게 살 수 있는 기회라는 생각이 들게 되어 있어요.

      물타기와 분할 매수를 헷갈리시는 분들이 참 많은데요. 딱 한마디로 이를 구분할 수 있어요. 사전에 계획된 매수이냐 아니냐. 이게 다입니다. 그럼 하락할 때는 분할 매수가 되지 않고 물타기가 되는 이유는 아시겠죠? 내릴 줄 몰랐는데 오를 줄 만 알았는데 반대의 상황으로 흐르니 평단가를 낮추기 위해 있는 돈 없는 돈 길어다 추가 매수를 하는 겁니다. 

      물타기는 정말 조심해야 됩니다. 하락할 때는 예측하면 큰일 납니다. 최근의 삼성전자도 8만 원은 절 대 깨질 것 같지 않다는 전문가들이 얼마나 많았습니까? 하지만 보기 좋게 7만 원도 위협받고 있어요. 주식은 언제까지 빠질 줄 모르고 언제까지 오를지 아무도 모르니 대응의 영역임을 항상 명심해야 합니다. 

      삼성전자를 우량주라고 9만 원부터 계속 물타기를 했다고 생각해보세요. 아무리 우량주라도 하락 추세에 물 한번 잘못 타게 되면 그 즉시 지옥으로 향하는 급행열차를 타는 겁니다. 바로 골로 간다고 생각하셔야 해요.
      정말 몸으로 겪어보지 않은 분들은 꼭 체험하고 나서 이 진리를 체득하신 다는 게 참으로 안타까운 심정입니다. 

 

주식 물타기를 해야할까 말아야 할까?

주식 매매하시는 분들은 "주식에서 물을 탄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았을 것이다. 소위 "물타기"전법이라고 해서 손실 보고 있는 주식을 보유한 주식에 몇 곱절을 낮은 가격에 매수해서 평균 매입

winthemoney0803.tistory.com

  • 1.3. 그냥 가만히 가만히 있으세요.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이 우량주라면 단기간의 폭락은 단기간에 회복됩니다.

    돈도 없고 단기간에 악재로 폭락하는 주식은 제일 좋은 방법은 원래 첫 투매에 같이 던지고 나중에 더 싼 가격에
    재매수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건 초보자가 하기 힘들고 심리적으로도 매우 힘듭니다.

    그냥 가만히 폭풍과 비바람이 지나가도록 좀 지켜보는 게 좋습니다. 겁이 나서 던져버리면 곧 되돌림 반등에서
    후회하게 되거든요. 아무것도 모르겠다 하시면 내가 가진 종목의 펀더멘탈을 다시 확인하러 가세요.
    기업실적을 다시 확인하시고 기업의 사업보고서를 다시 한번 프린트해서 읽어보세요.
    이렇게 하시면 하락장에서도 버틸 수 있는 힘을 얻으실 겁니다.

    아마 기업은 전혀 변화 없는데 갑작스러운 외풍과 폭풍에 의해서 일시적으로 흔들리고 있을 가능성이 클 테니까요.

  

 

 

주식 존버력이란 어떻게 생기는 걸까

주식에는 존버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아는가? 요즘에는 신조어가 많이 유행하는데 투자에 있어서도 주식을 팔지 않고 오래 버티는 것을 지칭하는 말이 존버이다. 나는 이것을 굉장히 중요하게

winthemoney080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