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서학개미의 세금 고민

by Winthemoney 2024. 3. 26.
반응형

 

서학개미가 미국 주식에서 큰 수익을 걷고 있습니다. 국내 주식 시장에서와는 다른 세금 체계를 이해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서학 개미의 세금 고민 즉 해외주식 양도차익과 절세 전략을 알아보겠습니다.

1. 미국 주식의 양도소득세 문제

서학개미들이 사랑하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테슬라 주식의 상승세가 이어지면서 수익을 거두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성과에도 불구하고 연말에는 세금 문제로 고민하게 됩니다.

세금-네온사인

국내 상장된 주식의 경우 소액주주의 보호를 위해 양도소득세를 과세하지 않지만, 미국 주식과 같은 해외주식에 대해서는 양도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실질적인 세율은 22%로, 수익에 따른 세금 부담이 늘어나게 됩니다.

2. 양도소득세의 절세 전략: 평가손 실현과 가족 증여

서학개미들이 양도소득세를 최소화하기 위한 몇 가지 전략이 있습니다. 손실을 보고 있는 주식을 매도하여 평가손을 실현하거나, 가족에게 주식을 증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배우자에게 증여할 경우, 증여세 없이 양도차익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부동산과는 달리 증여 직후에도 적용 가능하여, 효과적인 세금 절약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미국 주식 투자해야 하는 이유

주식투자는 참 어렵습니다. 아무리 오래 해도 단 한 번의 실수로 모든 것을 다 잃어버릴 수 있는 곳이 주식시장이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한국 주식 시장에서 오래 머물면서 느꼈던 것과 왜 우리

winthemoney0803.tistory.com

3. 증여받은 해외주식의 매도와 양도소득세

배우자에게 증여받은 해외주식은 증여받은 가액부터 매도한 양도가액의 차액만큼 양도차익이 발생합니다. 이를 통해 양도소득세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주식은 부동산과 달리 증여 직후에도 이런 전략을 적용할 수 있어, 서학개미들에게 유리한 세금 절약 방안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절세

요즘 해외 주식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이 늘어났습니다. 오히려 국내 주식보다 더 인기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죠. 특히 미국 주식에 투자한 분들은 수익이 많이 나셨을 텐데요. 국내

winthemoney0803.tistory.com

4. 2025년부터의 증여세 변경 전략

 2025년부터는 증여 후 1년이 경과해야 증여받은 가액을 취득가액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2024년까지의 기회를 활용하여 세금 절약 전략을 세워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법은 언제든지 바뀔 수 있으므로 관심 있게 지켜보아야 합니다.

주식 투자 시 세금 문제를 고려하여 효과적인 세금 절약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므로, 위의 정보를 참고하여 개인의 상황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반응형

'재테크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머징 마켓 뜻 뭔지 궁금하지?  (0) 2024.04.04
기저효과 그게 뭐길래  (0) 2024.03.27
주식 손실 매도의 어려움과 대처 방안  (1) 2024.03.19
전업 자녀  (0) 2024.03.17
주식 고수 전문가는 없다  (1) 2024.03.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