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

생활형 숙박시설 이란 , 요즘 인기 있는 이유 있다.

by Winthemoney 2021. 9. 1.
반응형

최근 생활형 숙박시설이 관심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아파트와 같은 주택 상품의 가격이 치솟고 갖은 규제와 세금 같은  고려할 요소가 많은데 반해 임대 수익과 세컨드 하우스로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생활형 숙박시설이 틈새 상품으로 투자자들에게 인기를 받고 있는 것입니다.

◈ 생활형 숙박시설이란,

'레지던스'라고 들어보셨나요? 흔히 들 지금의 생활형 숙박시설을 그렇게 호칭했습니다. 쉽게 숙박업은 영업 행위로써 쉽게 말해 손님이 잠만 자고 취사는 못하게 되어있죠. 그래서 여기에 취사도 하고 빨래도 같이 할 수 있게 추가한 '먹고 자고 하는 생활'이 가능한 시설이다 이렇게 생각하면 됩니다. 

※일반 숙박업 :  주변에 보이는 호텔, 모텔, 여관, 여인숙 등
※생활형 숙박업(레지던스) : 손님이 수면을 취하고 머물면서 필요한 설비(취사, 세탁), 시설 및 서비스를 제공.
※ 생활형 숙박업 = 레지던스(Serviced Resisence)라고 쓰인 건물.

생활형숙박시설
생활형숙박시설

생활형 숙박시설이 인기 있는 이유  

세간을 시끄럽게 했던 '분양형 호텔' 사기와는 기본적으로 다릅니다. 분양형 호텔을 받아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호텔의 수익을 운영 위탁받은 관리회사가 분양주에게 분배하는 시스템이라 손님이 찾지 않아 수익 발생이 줄어들면 고정된 수익을 보장받을 수 없는 것이죠. 그런데 이것을 마치 고정적으로 월세처럼 받을 수 있는 것으로 과대광고한 것이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또한 제일 큰 문제는 위탁운영 업체가 소위 배 째는 형태로 나올 수 있고 운영 자체에 손을 놓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이와 반면에 생활형 숙박시설은 온전히 내가 개별 등기하고 내가 살 수도 있고 내가 임대(전, 월세)를 줄 수 있으니 오피스텔 임대업 하는 것에 플러스알파의 개념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 시세차익 가능 
    - 생활형 숙박시설은 개별 등기가 가능합니다. 이를 통해 시세가 오르면 매도를 통해 시세차익이 가능.
  • 개인 임대 상품으로 사용 가능
    - 노후 대비 연금처럼 월세 받는 용도 및 장기 임대 전세 가능.
  • 주거용처럼 편하게 만들어져 세컨드 하우스로 활용 
    -휴가 때는 내가 쓰고 평소에는 임대를 통한 월세수익추구 

멋진바다풍경
멋진 바다풍경

투자에 있어 주의해야 할 점 

생활형 숙박 시설에 투자를 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먼저 구입하는 목적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내가 세컨드 하우스로 쓸 것인지 아니면 수익 창출을 위해 임대를 줄 것인지에 대해 정해야합니다. 그리고 그것에 따라 전국에서 분양하는 장소가 내 구입 목적에 맞는 곳이어야 할 겁니다.

제주도나 강원도 처럼 관광객이 많이 찾는 곳엔 세컨하우스로 인기가 있을 것이고 휴가철 같은 경우에는 단기 임대도 가능하겠다 라는 식의 기본 구상이 필요합니다. 

※ 임대 상품이 주된 목적이 되기 때문에, 분양하는 장소에 임대 수요, 관광객 수요, 개발 재료 , 호재 등이 중요함.

 

부동산 투자는 무엇보다 발품, 손품입니다. 화려한 분양광고나 구입 후기에 혹해서 섣부른 판단을 하면 후회를 하게 됩니다. 항상 사전에 공부를 하고 지역을 직접 임장하고 주변 부동산 분위기 등 사전 조사할 내용이 많이 있습니다. 큰돈이 들어가는 부동산 투자 오늘은 요즘 뜨고 있는 생활형 숙박시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