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자동차 3인방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믿고 버텨도 될까?

by Winthemoney 2021. 8.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증권사들이 좋다고 한 입으로 모아서 주가 상승을 전망한 종목들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 3인방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입니다. 실적도 좋고 이익도 좋은데 주가는 반대로 흘러내렸습니다. 오늘은 과연 자동차 3인방 주식을 언제까지 믿고 홀딩해야 하는지 그 전략을 포스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기아차
현대기아차

모두가 한 입으로 오른다고 했던 섹터, 종목 - 자동차 주식

증권사들이 올해는 무조건 좋다고 칭찬했던 섹터 그리고 개인 투자자들이 엄청 사들인 종목 바로 자동차 3인방입니다. 그런데 주가가 너무 떨어지다 보니 투자자들은 추천한 기관에 대한 신뢰가 떨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기관들이 팔기 위해서 추천한 것 아니냐 하는 의구심이 들 수도 있지만 이 것은 신빙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지금 같은 심한 하락에 투자자들이 가지는 심증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으나 애널리스트들도 본인의 명예와 연봉을 걸고 종목을 분석하는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일부러 전망을 좋게 해서 매수를 유도하는 리포트를 작성했다고 보기에는 무리수가 있죠.

 

● 오르기는커녕 지금 주가에서 더 떨어질 것인가?

자동차 3인방은 주가 위 궤를 같이하니, 일단 큰 형인 현대차로 중심으로 이야기해 볼게요.

현대차 주가는 코로나 때 6만 원 때까지 떨어졌을 때 PBR이 0.3이었습니다.

이건 뭐 거의 말이 안 되는 상황이었죠.

 

그 당시 테슬라 전기차가 대세로 나타나면서 현대차는 이제 예전의 모토로라나 노키아처럼 없어지는 회사처럼 앞으로 비전이 없다고 말하는 전문가들이 너무 많았어요.

증권 전문가라고 하는 분들이 현대차 반등하면 무조건 팔라고 했던 장면이 떠오르네요. 

 

현대 기아에서 생산하는 전기차를 너무 얕봤던 것입니다. 사양산업으로 치부하고 있었던 현기차의 전기차에 관심을 갖고 또 애플과의 협업 어쩌고 하는 기사에 주가는 폭등을 했었죠.

 

지금 주가가 답답해 보여도 어떻게 보면 현기차는 성장해 왔습니다.
저물어가는 산업으로 평가 받으며 극심한 저평가 구간에 있었으나 시원하게 떨쳐 나왔고 코로나 충격까지 도 모두 회복해서 주가는 오히려  20만 원 후반까지 올랐었죠. 조금 긴 호흡으로 살펴보면 지금은 쉬고 있는 구간이라 생각해 볼 수 도 있는 것입니다.

 

지금 순 자산 가치가 기아차는 1배입니다. 그리고 현기차는 0.86이죠. 순자산 가치보다 저렴하니깐 지금은 겁낼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한마디로 걱정 말고 주식을 들고 가도 된 다는 말입니다. 

 

주가 하락의 리스크와 상승 기대 요소는?

  • 주가 하락의 리스크

상반기에 증가했던 자동차 생산과 수출이 하반기에는 감소하였다고 합니다.

차량용 반도체 수급 문제가 가장 큰 이유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매 년 반복되는 노사 임금 협상 문제로 인한 생산 조 업 일수의 차질도 생산 물량 감소의 원인이 되었지요. 

 

  • 주가 상승의 기대 요소

임단협도 마무리되었고 중대형 차량과 친환경차는 급성장하였다고 합니다.

특히 주목할 것은 차세대 친환경차가 급성장했다는 사실입니다.
하반기에 기대되는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대차실적예상
현대차실적예상

현대 자동차의 하반기 실적이 크게 증가할 것이라는 기대감.

실적이 좋아지면 주가는 미리 선반영을 할 것입니다. 현대차의 하반기 실적인 전년 동기 대비 흑자 전환하고 매출액 29조로 7.4% 증가 예상입니다. 주목할 것은 영업이익이죠. 영업이익은 무려 전년 대비 207% 성장입니다.

특히 국내보다 해외 시장에서의 성과가 주목된다고 합니다. 지금 코로나 때문에 시장의 변수는 항상 존재 하지만 현대차 그룹이 해외 시장에서 보여주는 선전은 매우 기대가 큽니다. 

 

  • 글로벌 공장의 가동률 증가
  • 미 법인 흑자 전환(앨라매마공장 가동 16년 만에 500만 대 생산 기록)
  • 해외 공장 들 순 손익 증가(체코, 러시아, 터키, 인도)

반도체 수급 난 속에서도 해외 공장이 이렇게 잘 돌아가고 있다는 것은 기대감을 갖기에 충분하다고 보입니다.

미국 시장이 코로나에도 회복세로 돌아가고 있다는 것이 현대차에게는 아주 긍정적인 소식이죠.

안정적인 영업을 계속 펼칠 경우 주가는 그에 발맞추어 반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가는 실적을 항상 따라가게 되어있으니까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