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주식 지금 사도 되요?

by Winthemoney 2021. 2. 16.
반응형

설 연휴를 보내면서 다시 한번 대중의 심리를 살펴보고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주식은 남들 다 한다니 하고 싶은데 아무것도 모르고 심지어 어떻게 사고파는지도 모르는 완전 주린이들도

주식에 관심이 많은 것을 느꼈다.

비단 주린이들 뿐만 아니라 주식 좀 해봤다는 경험자들도 무수히 많이 물어보는 질문이 딱 한 가지!!!

"지금 주식 사도 되나요?"

 

참 신기한 것이 예전에는 어떤 종목을 사야 하나요?라는 질문에서

지금은 주식 사도 돼요?라고 묻는 것이다. 

 

종목도 따지지도 않고 그냥 주식을 하고 싶다는 것이다. 

훨씬 더 위험해졌고 지금 주식 시장의 열풍을 그대로 느낄 수 있었다.그냥 막 하고 싶은 것이다. 어쩜 예전 닷컴 열풍 때도 그랬고 항상 주식 호황기에는 이리 똑같은지.나는 지금 계속 이익실현을 하면서 현금을 확보하고 더 조심하고 있는데 말이다.

 

종합주가지수가 3천을 넘어서 많이 올랐어요.라고 말해도 그들은 종지가 먼지 신경도 안 쓰인다. 그냥 아무것도 모른다.

 

한마디로,호구이다.

 

미안한 마음도 들었다.이런 분들이 있기 때문에 내가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말이다. 

 

 

자 여러분은 지금 무엇을 느끼고 있는가?

그냥 주식하면 돈 벌 것 같고 금방 부자 될 것 같은 느낌이고 심장이 벌렁벌렁 하지 않은가?

 

매수심은 매도 심이고 매도심은 매수 심이라고 하였다.

내가 사고 싶을 때 잠시 숨을 죽여야 한다. 

내가 팔고 싶을 때 잠시 숨을 죽여야 한다.

 

주식 지금 사고 싶은 사람은 그냥 사면된다.

그런데 막상 사고파는 아주 기초적인 배운 후에는 사기 싶지 않을 것이다. 

내가 사고 나면 바로 올라야 하는데 확신도 없고 자신도 없고 많이 오른 것 같고 오리무중이다.

 

더 직설적으로 돌직구를 날리면,

지금 가격이 비싼 지 싼 지 아무것도 모른다.

 

아마 1월 최근에 신규로 들어오신 분들은 지금 손실을 보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작년에 들어오신 분들은 주식은 사면 그냥 오르는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고

작년 초에 들어온 분들은 많은 수익이 나서 자신이 주식에 소질이 있을 것이라 생각할 것이다. 

 

이런 분들을 다양하게 접하고 있는 나의 입장은 참 씁쓸하다.

그냥 솔직히 주식들 다 하지 말라고 말리고 싶다.

그런데 두려운 마음이 있다.

그대 들을 위해서 만약 솔직히 하지 말라고 하면,

서운해하면서 실망할 것이다.

 

왜?

나 혼자 돈 벌고 그분들에게는 돈 벌 기회를 말리는 나쁜 사람으로 생각할 것이기 때문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