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탄산수 효능 부작용

by Winthemoney 2022. 2. 13.
반응형

어느 순간부터 우린 탄산수를 물과 구별하지 않고 자주 마시고 있습니다. 탄산음료는 건강에 해롭다는 말이 워낙 많고 실제 그러하므로 청량감을 대신해 주면서도 물과 마찬가지로 언제든 마실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인기 만점입니다. 오늘은 탄산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여름날 시원한 탄산음료는 삶의 의미를 깨우쳐 줄 정도로 머릿속부터 발끝까지 시원한 느낌을 갖게 해줍니다. 그런데 너무 달기도 하거니와 성분 자체가 설탕 덩어리나 마찬가지라 많이 마실 수 없는 것이 큰 단점입니다. 그래서 이것에 대한 대체재로 탄산수가 주목받고 있는데 과연 탄산수는 어떤 효능이 있고 부작용은 없는 것일까?

 

탄산수 효능

탄산수는 몸에 좋다고 하는데 어떤 부분에서 이런 말이 나올까? 단순히 탄산이 물에 용해되어 있다는 것 뿐인데 말이다. 탄산수는 말 그대로 물에 탄산가스를 넣어서 만들었고 가정에서도 탄산수 제조 기계를 갖추고 직접 주입해서 마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탄산수가 자연에서 만들어 진 것이 있고 방금 말한 것처럼 인공적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이 둘의 차이는 미네랄 성분이 있고 없고 뿐입니다. 자연에서 만들어진 것은 미네랄 성분이 탄 산화되어 포함되어 있고 인공은 함유되어 있지 않은 거죠. 즉 미네랄 성분만 제외하고는 탄산수는 차이가 없습니다. 

 

탄산수의 다이어트 효과

탄산수는 가스가 있기 때문에 마시면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식사전에 탄산수를 마시면 자연적으로 포만감에 의해 과식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 탄산수를 집에서 직접 제조해 먹고 있는 경험으로 봤을 때 확실히 식전에 탄산수 한잔 마시면 덜 먹게 되는 됩니다. 

 

탄산수의 미용효과

탄산수로 세안을 하면 피부에 적절하게 자극을 줌으로써 피부 혈액 순환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피부의 혈액순환이 잘 되게 되면 그 만큼 노폐물과 찌꺼기가 배출되게 됨으로써 맑고 깨끗한 얼굴을 가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얼굴 피부 모공에 들어가 있는 각질이나 노폐물 등을 잘 제거해준다고 합니다.

 

 

탄산수의 세정효과

탄산수를 이용해서 커피가 뭍어 얼룩진 옷이 있다면 고민하지 마십시오. 바로 탄산수를 이용하면 아주 효과적으로 지울 수 있습니다. 탄산은 말 그대로 산성입니다. 산성 물질인 탄산수에 얼룩진 옷을 담가 놓으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얼룩이 잘 지워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탄산수의 혈액순환 효과

탄산수를 마시면 피부미용에 좋다고 앞서 말했으며 이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탄산수가 우리 몸속에 들어가면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즉 혈액 속에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비중에서 산소농도가 떨어지게 되기 때문에 몸에서는 혈액순환을 촉진하게 됩니다. 이런 과학적인 메카니즘에 의해 혈액순환이 잘 되게 되며 결국 건강해지게 되는 겁니다. 

 

탄산수의 탈취효과

고기를 굽거나 생선을 요리하면 다 좋은데 냄새때문에 고민이 많이 됩니다. 바로 이럴 때 탄산수를 마시기만 하지 말고 고기를 담가놓으면 특유의 고기 냄새를 없애주고 보더 더 부드러운 육질의 고기 맛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튀김 요리를 만들 때 튀김가루에 탄산수를 약간 섞어주면 튀김이 바삭하게 튀겨진다.

 

탄산수 부작용

탄산수를 너무 많이 마시게 되면 치아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말 그대로 산성 물질이 자꾸 치아에 접촉하게 됨으로써 치아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치아에 닿지 않게 피해서 마시면 되는데요. 아이들이 주로 이용하는 빨대를 사용하면 아주 좋습니다. 

 

탄산수를 다 마신 후에는 그냥 주무시지 말고 꼭 양치를 해 주는게 좋습니다. 그냥 탄산음료 마셨다고 생각하고 물로 헹구는 것도 좋지만 최소한 가글 정도는 해 주어야 합니다. 

 

음주를 하실 때 탄산수를 같이 드시면 알코올 흡수를 도와주어 더 빨리 취할 수 있으므로 같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빨리 알코올이 흡수되는 것 뿐만 아니라 양도 많아지게 되어 특이 주량이 약한 분들은 조심하셔야 하겠습니다. 

 

탄산수를 마실 때 무가당으로 된 것인지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집에서 직접 제조하는 경우에는 상관 없지만 시중에서 구입 시 감미료가 들어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고 그래야 당분 섭취를 과다하게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멀미 안하는 방법 및 하는 이유 총 정리  (1) 2022.03.02
뒷골이땡기는증상  (1) 2022.02.22
구강건조증 원인 치료법 총정리  (2) 2022.02.11
편평사마귀 제거하는 방법  (0) 2022.02.10
2월 제철음식 모음  (1) 2022.02.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