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NRGU ETN 너구리에 웃음짓는 서학개미

by Winthemoney 2021. 10. 14.
반응형

미국 시장에 NRGU ETN 상품이 있습니다. 티커에서 유래해 일명 '너구리'라고 불리는 정유주의 세곱짜리 레버리지 상품인데요. 요즘 원유 가격이 치솟으면서 이 상품에 투자한 서학 개미들이 함박웃음을 짓고 있습니다.  

 

NRGU ETN

NRGU ETN 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ETF 와 ETN의 차이에 대해 간단하게 이해하고 넘어가실게요. ETF는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상장지수펀드이고 우리에게 익숙하죠.

 

ETN과 ETF의 차이

ETN  은 Exchange Traded Notes의 약자이며 상자 지수 증권이라고 부릅니다. 공통점은 두 개 모두 주식 종목처럼 상장되어 있어서 쉽게 사고팔고 할 수 있고요. 차이는 ETF는 자산운용사가 만들었고 ETN 은 증권사가 만들었으며 만기일이 있다는 것입니다. ETF와 ETN을 구별하는 쉬운 간단한 방법은 상품명을 보면 바로 알 수 있어요.

 

예를 들어 KODEX200처럼 삼성자산운용의 브랜드인 KODEX가 이처럼 앞에 붙으면 'ETF'이며 신한, 한국투자 등 증권사 이름이 먼저 나오면 'ETN'상품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ETF는 10개 종목 이상에 분산해야 하고 ETN 은 5 종목입니다. 

 

NRGU ETN '너구리'

NRGU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대표적인 정유주인 엑손모빌,쉐브론,마라톤,옥사텐텔페트롤리움,천연가스업체피오니어등 미국의 대형 에너지 기업들을 담고 있는 ETN 상품입니다. 작년 코로나 발발 이후에 끝도 없이 추락했던 원유 가격이 지금은 그런 때가 있었냐는 생각이 들 정도로 올라가고 있어요. 그래서 너구리로 인해 요즘 서학개미들은 즐겁습니다.

 

최근 급등한 원유 가격 덕분에 무려 70%가 한 달 만에 상승했거든요. 너구리에 투자한 분들은 정말 눈치가 빠른 분들이라 할 수 있어요. 주식을 잘하는 사람들은 뉴스를 즐겨 보는데요. 원유 가격이 계속 오르는 것을 보고 정유주에 배팅을 한 것이죠. 게다가 우리나라에는 없는 3배짜리 레버리지 상품에 들어간 것을 보면 배짱이 참 두둑한 것 같습니다. 

 

한 달 만에 70%의 고수익 

한 달에 70% 수익이면 이번 달 30% 상승한 비트코인의 수익에 2배가 넘네요. 비트코인 부럽지 않은 수익률을 얻은 셈입니다. 이렇게 NRGU가 폭발적으로 급등하게 된 이유에는 앞서 말한 대로 원유 가격의 폭등에 기인합니다. 국제유가뿐만 아니라 천연가스도 상승을 했지요.

 

전체적으로 에너지 폭등이 장난이 아닙니다. 차 끌고 다니기 무서울 정도로 기름값이 오르고 있으니 말입니다. 정유주는 이런 상황에 그대로 수혜를 받으면서 이목을 끌고 있고요. 이 종목들을 편입한 너구리는 3배짜리이니 어깨춤을 추고 있는 형국입니다.

 

NRGU ETN 전망과 투자 유의점

ETN,ETF 상품 바디 레버리지로 만들어진 것은 고수익에 항상 고위험이 내포되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작년에 원유 관련 펀드로 인해 망가진 사람이 한 두 명이 아닙니다. 당분간 전문가들은 한 입으로 유가상승의 지속 랠리를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기 보유자들은 이제 탐욕 단계로 들어갈 것 같으니 욕심을 절제하고 매도시기를 저울질해야 합니다. 국제 원유 가격은 오펙 플러스가 현재 추가 증산을 제한한 가운데 수요가 계속 늘어나서 급등을 불러왔거든요.

 

국제유가 잠재적 하락 요인 염두

현재 배럴당 80달러인데 100달러까지 올 겨울에는 넘을 수도 있다는 예상들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만약 예상과 달리 가격이 흔들리던가 하면 3배짜리 너구리는 그 변동폭이 세곱이니 훨씬 위험한 것입니다. 가장 우려되는 사항은 원유 공급 카르텔들이 증산을 계획한다는 발표가 갑자기 나와버리면 유가가 급락할 것이고 그만큼 손실 위험이 갑자기 커질 수 있음을 정확히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또 중요한 것은 미국 개별 정유주들의 실적 발표도 눈여겨봐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강달러 기조가 이어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항상 유가는 달러와 반대로 흘러왔었어요. 지금처럼 불안한 세계정세 속에서 어떤 돌발 악재로 인해 (헝다 사태 같은) 갑자기 달러가 오르게 된다면 유가는 또 하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사항들을 차분히 들여다보면서 연구하고 분석해야 합니다. 돈 벌기가 쉽지 않아요. 이미 수익이 많이 발생했으면 어느 정도 차익실현을 실행하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미국 레버리지ETF 이해하고 시작하면 겁나지 않아요

오늘은 미국 레버리지 ETF에 대한 소개를 해 드리겠습니다. 미국 주식 ETF는 괜찮다고 하니 투자를 많이 하십니다. 그런데 미국 ETF에도 '레버리지' 상품이 있습니다. 하지만 레버리지라고 하면 벌

winthemoney0803.tistory.com

 

 

미국 ETF QQQ SPY 인기 있는 3가지 이유

미국 ETF QQQ와 SPY는 굉장히 유명한 ETF이고 한국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고 많이 매수하였다고 하며 해외 주식 가운데 순매수 10위권 안에 들어가 있다. QQQ, SPY가 이렇게 인기 있는 3가지 이유를 알아

winthemoney0803.tistory.com

 

 

TQQQ ETF 서학개미가 가장 많이 매수한 2가지 이유

TQQQ ETF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바로 미국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QQQ ETF에 3배 레버리지 상품입니다. 말만 들어도 무서우시죠? 그런데 의외로 서학 개미들이 미국 주식 중에 최근 제

winthemoney080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