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주식 단타의 묘미

by Winthemoney 2020. 12. 7.
반응형

주식하는 분들은 모두 단타매매를 들어보았을 것이고 실제 많은 사람들이 단타를 즐기면서 수익을 내고 있다.

사실 큰돈을 벌려면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길게 가져가는 것이 최고이지만 방망이 짧게 잡고 계속 안타를 치는 것도 홈런 한방 못지않게 묘미가 있다.

스캘핑이라는 초단타의 영역도 있는데 이는 전문적인 고수들이 즐겨하는 방식으로 한 두 호가를 먹고 아주 짧게 먹으면서 여러 번 반복해서 매매하는 방법이다. 이것은 평범한 개인투자자들이 수행하기에는 대단히 어렵고 에너지 소비가 너무 크기에 권하지 않겠다. 잘못하면 수수료와 세금이 더 커서 배보다 배꼽이 커지는 경우가 다반사이다.

하지만 당일매매라고 하는 Day Trading 은 충분히 할 수가 있다. 그날그날 시장의 관심을 받아 수급이 받쳐주는 종목을 먼저 선별하여 1~3% 정도 먹고 빠지는 매매는 훈련만 하면 누구나 할 수 있다.

나도 처음에는 단타가 무섭고 너무 신경 쓰여서 포기했었는데 수년간 연습을 하다 보니 이제 맘 편하게 매매하는 수준이 되었다. 

주식 단타도 계획적으로 해야 한다.

우리는 하루 만원버는 것을 우습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 추운 겨울에 막노동을 해도 하루 십만 원 정도인 것을 생각하면 몇만 원만 꾸준히 벌 수 있다면 꽤 괜찮은 수입원이다. 

단타에 대한 선입관들이 많이 있지만 그 날 매수해서 그 날 매도하고 모두 현금화하면 미국장이 급락할까 봐 걱정 안 해도 되고 모두 현금화하기 때문에 오히려 다음날 기회를 또다시 포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럼 단타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굉장히 많은 방법이 있지만 주린이들이 단순하게 안전하게 접근하는 방법을 소개해 보겠다.

대부분 단타에서 손해보는 것은 잘 알지 못하는 테마주와 중 소형주에서 선택하기 때문인데 대형 우량주로 안전하게 단타 매매하는 방법을 소개하겠다.

우선 대형 우량주들을 관심종목에 편입하고 그 날 아침 동시호가에 전 날대비 2~3% 이상 상승으로 시초가가 예상되는 종목을 노려본다.

그리고 장 시작후 +로 시작할 때 바로 달려들면 안 된다.

아침 9시부터 9시반까지는 핵심 매매시간으로 변동폭이 상당히 크게 나타난다. 시초가에서 만약 계속 상승한다면 그 종목은 포기한다. 수익을 낼 수도 있지만 고점에 물려서 바로 조정받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시초가에서 상승하고 다시 하락해서 시초가를 깨지 않고 지지한다면 이때가 매수 타이밍이다. 이때 소액으로 매수해서 상승하면 매도 준비를 하고 수익 실현한다. 

자 예를 들어보자. 국민주 삼성전자이다.

오늘 삼성전자 15분봉이다. 

앞서 설명한 세가지 조건을 갖췄다.

1. 대형 우량주 

2. 어제 종가보다 오전에 상승으로 출발(갭상승)

3. 장 개시 후 오르다 다시 시가를 테스트하면서 밀렸으나 곧 시가를 회복한다. 

이때 매수하고 1% 이상 오르면 매도 준비를 한다. 매도 시행 시점은 계속 오르지 않고 윗꼬리를 만들면서 오르지 못하는 포인트가 관찰된다. 이때 매도한다. 

우량 주가 좋은 것은 만약 매도를 못하고 손실구간으로 접어든다면 그냥 보유하고 내일로 넘긴다. 

삼성전자로 주당 천원 먹으면 열 주면 만원이다. 우습게 생각하지 말고 재미로 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서 즐기면 단타도 재밌어지고 단타 계좌로 운영하면서 주가의 움직임을 계속 보게 되면 실력이 늘게 된다. 

만약 어떤 한개의 종목을 가지고 한 일 년 이렇게 해 보면 그 종목 움직임에 있어서는 박사가 되게 되어 있다.

 

나중에 여러분이 실력이 일취월장해지면 이렇게 매일 수익을 낼 수 도 있다. 

아래 종목은 요즘 계속 단타 매매하고 있는 셀트리온 헬스케어란 종목이다. 너무 Hot하고 연일 상승하는 무서운 종목이다. 이런 종목에 개인들이 달라붙어서 단타를 할 수 있겠는가? 

하지만 고점이던 저점이던 얼마나 상승했던 단타의 묘미를 알 면 전혀 상관없다. 

오늘은 수익실현을 아직 안 했지만 연속 9일째 단타수익을 거두고 있다.  이런 급등 종목은 초보들은 달라붙지 못하지만 훈련이 된 단타매매꾼들은 매일 수익을 내고 있다는 사실이다. 

하지만 주린이들은 단타매매에서 손실 보면 바로 끊어내지 못하기 때문에 위험하다. 

아래 약손실 마이나스는 수수료와 세금 때문이다. 수익을 자랑하는 것이 아니라 평범한 사람도 훈련하면 누구나 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보여주는 것이니 오해하지 말기 바라며 꿈과 희망을 갖고 노력해보면 다 된다.

주식에 있어 장기투자,단타매매,스캘핑,스윙매매 다 자기가 선호하는 방식이 있고 어느 것이 더 좋다는 정답은 없다. 

내가 생각하는 것은 모두 다 할 줄 알아야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아무리 좋은 방법도 훈련 또 훈련해서 자기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군대 시절의 훈련병도 훈련기간이 끝나면 어엿한 군인이 된다.

우리가 국어 영어 수학 물리 화학 다 잘해야 서울대를 갈 수 있는 것처럼 주식 매매 타입도 편견을 버리고 모두 다 할 줄 아는 선수가 되어보자^^  오늘도 파이팅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