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당신의 주식 투자가 편안해 지는 방법

by Winthemoney 2021. 10. 2.
반응형

주식 투자에 있어서 좋은 방법을 찾고 계시나요? 주식 투자 방법 중에 뭐니 뭐니 해도 가장 좋은 것은 특별한 매매 기법을 배우는 것도 아니고 화려한 단타 스킬을 배우는 것도 아닙니다. 바로 맘 편하게 투자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최고입니다. 

 

주식 투자는 마음 편안하게 하는 것이 최고이다

주식 투자는 기본적으로 맘이 불편해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주식 시장이라는 곳은 실제 돈을 가지고 돈을 벌어야 하는 곳입니다. 카지노 도박판 하고 비슷하지 않나요? 직설적으로 표현하면 정부가 허락한 합법적인 도박판인 것입니다. 서로 남의 돈을 따먹기 위해 치열한 전투가 벌어지는 곳이죠. 그러니 마음 편하게 투자를 하는 방법이라는 것이 애초에 구조적으로 존재하기 힘든 곳인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린 편안하게 투자하는 방법을 배우려면 잔혹한 전쟁터인 주식 시장에서 산전수전 공중 전을 다 겪으시고 살아남으신 분들의 조언을 잘 듣고 따라 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현명한 방법입니다. 마음이 편안하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오래 버틸 수가 없기 때문에 시장에서 오래 살아남았다는 것은 자신의 심을 다스릴 수 있는 내공이 충분히 쌓였다는 것의 반증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주식 스트레스를 하도 많이 받아서 심신이 병이 들어 버렸다면 아무리 많은 돈을 벌었어도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결국 행복해 지기 위해서 돈을 벌려고 하는 것이 주식 투자이니 만약 이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주식투자를 하지 말고 다른 재테크 방법을 찾으라는 조언이 맞는 백 번 맞는 말인 겁니다. 결론적으로 주식 고수라고 하는 분들의 공통점을 추려 보면 마음 편한 투자가 무엇인지 그 정석을 알 수 있게 됩니다.

 

급등주, 테마주 단타매매 돈 잃고 건강 잃는 지름길

시장의 고수들을 많이 조사하고 연구한 바에 의하면 그들은 모두 초반에 큰 실패를 하고 깡통을 여러 차례 차 봤던 경험들이 있습니다. 그렇게 된 이유의 대부분은 급등, 테마주의 단타를 통해서였습니다. 단타매매의 병폐에 대해 강조하는 부분은 바로 돈도 잃지만 건강을 심하게 해친 다는 것입니다.

 

단타매매를 해보신 분들은 극히 공감하실 텐데 장중 데이트레이딩이 끝나면 쓰러질 정도로 에너지가 소진됩니다. 따라서 젊어서는 체력이 어느 정도 받쳐주니 가능하지만 나이가 들 수록 단타는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주식으로 성공하신 분들은 결국 나중에는 중장기 투자를 통해서 경제적 자유와 부를 누리게 되셨더라고요.

 

우리도 그분들이 실패한 경험을 답습하지 말고 성공한 방법을 똑 같이 따라 하면 되는 겁니다. 모두들 강조하시는 것이 "단기매매로 절대 성공하지 못한다. 마음과 돈만 잃고 결국에는 깡통을 차게 된다."는 것입니다. 결국 처음부터 습관을 잘 들여서 주식은 중장기 투자로 매매 포지션을 잘 잡아야 한다는 것이 아주 중요한 부분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급등주, 테마주 단타 매매하지 않는다. (엄청난 정신적 스트레스와 에너지 소모)
※ 처음 주식 시작할 때부터 습관을 잘 들여야 한다. (단타 하지 않고 중장기 투자하는 습관) 

개별 주식보다는 시장 지수를 추종하는 ETF에 투자하라

주식 경험이 오랜 된 분들이 대부분 말씀하십니다. "개별주를 가지고 아무리 난다 긴다 수익을 내 보아도 잃고 따고 합쳐 보면 결국 누적 수익은 마이너스이고 잘해 보았자 시장 수익률을 따라잡을 수 없다." 이런 이유가 무엇인지 여쭤보면 답변은 매우 깔끔합니다.

 

주식이라는 것이 오르기도 하고 내리기도 하면서 움직이는 것이 당연한 것인데 ETF와 같은 상품과 비교했을 때 심리적인 불안감이 훨씬 심하다는 겁니다. 예를 들어 KOSPI200에 투자했다면 지수가 하락했어도 언젠가는 다시 회복할 거라는 심리가 작동하는데 개별 주식이 급락이라도 하게 되면 공포감에 젖어 다시 회복하지 못할 것 같은 심리에 불안해지며 손절을 하게 된다는 것이지요.

 

시간이 지나면 결국에는 손절한 그 주식도 다시 회복하고 더 높은 가격으로 올라가 있었지만 버티는 것이 쉽지가 않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ETF를 개인투자자들이 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바로 전업으로 투자하지 않는 이상에는 개별 종목에 대한 연구와 분석에 한계가 있다는 것입니다.

 

기관이나 외국인에 비해서 정보력도 보잘것없고 자본력도 매우 달리는 상황에서 그 기업에 대한 공부하고 연구할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KODEX200 같은 자산운용사가 관리하는 지수 추종 상품이 제격이라는 것입니다. 

 

결론

주식 투자는 마음이 편한 것이 최고다라는 것을 머릿속에 넣어야 합니다. 행복해 지기 위한 투자가 나를 병들게 하는 방법으로 몰아넣을 필요 없는 것이죠. 급등주 테마주 따라다니면서  단타 매매하지 말고 개별 주식을 연구하고 분석할 시간이 없으면 지수형 ETF에 투자하는 것이 바로 마음 편안해지는 투자방법입니다.  

 

 

주식 투자 심리 다지기 (1)

주식 투자 멘탈 강화(1) 모든 투자는 심리가 90% 이상을 차지한다. 사람의 본성은 흔들리는 갈대라 했던가. 상황과 여건에 따라 변덕을 부리게 되듯이 내 돈이 걸린 투자에 임하게 되면 내 마음은

winthemoney0803.tistory.com

 

주식과 도박의 차이와 공통점

주식과 도박의 차이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오늘은 주식과 도박의 차이점을 한 번 논해 보겠습니다. 우선 가장 큰 차이점은 손실 확정의 결정권이 누구에게 있냐는 문제입니다. 주식은 손

winthemoney0803.tistory.com

 

 

 

지수가 올라도 손해, 내려도 손해이면 방법은 ETF 뿐이다.

코스피가 또 역사적 신고가를 갱신하며 3,300 포인트를 넘어섰다. 작년 하반기만 해도 3,000포인트를 넘는다 못 넘는다 말들도 많았고 새로운 시대를 열게 되는 것에 많은 기대를 했던 것도 사실이

winthemoney0803.tistory.com

 

미국 ETF QQQ SPY 인기 있는 3가지 이유

미국 ETF QQQ와 SPY는 굉장히 유명한 ETF이고 한국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고 많이 매수하였다고 하며 해외 주식 가운데 순매수 10위권 안에 들어가 있다. QQQ, SPY가 이렇게 인기 있는 3가지 이유를 알아

winthemoney080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