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2021년 10월 공모주 청약 일정 과 관심기업

by Winthemoney 2021. 9. 27.
반응형

2021년 10월 공모주 예정인 기업들에 대해 미리 상세 일정을 파악해서 준비하도록 합시다. 특히 공모 주관사를 잘 확인해서 계좌가 없으신 분들은 미리미리 계좌를 트고 필요한 예수금도 사전에 입금하면 당일날 상당히 편리합니다. 

 

1. 2021년 10월 공모주 예정 기업 리스트

추석 연휴가 끝났기 때문에 이제 본격적으로 10월 공모주 청약에 대비해야 합니다. 특히 9월에는 명절로 인해 상장을 하지 못한 기업들이 대거 10월에 몰리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다른 달 보다 많은 회사가 IPO를 대기하고 있습니다.

 

1) 10월 공모주 일정 

가장 기다려왔던 기업은 아마도 카카오페이였을 겁니다. 10월에 큰 대어였던 카카오 페이는 일반 청약이 10월 5~6일 양일 간 예정되어 있었는데요. 아시다시피 카카오 규제 관련해서 미루어질 것 같습니다. 카카오페이 측에서는 11월 3일 상장을 목표로 진행할 것이란 보도가 있었습니다.

 

IPO 상장은 변동성이 많이 있기 때문에 계속 관심을 갖고 확인해 볼 필요가 있으니 계속 주목해야 합니다. 스펙 주 같은 경우는 제외하였으며 일반 투자자들의 청약 일정 순서입니다. 일단 3개의 큰 그룹으로 나눌 수가 있겠습니다.

 

스팩주란 스팩주 상장 투자 주의해야 한다

스펙 주 상장에 투자자들이 열광하며 몰려들고 있다. 스펙 주 공모주 청약에 투자하여 수익을 올리는 게 목적이다. 이슈가 되는 이유는 최근 상장된 스펙 주들이 사상은 기본이고 따 상상상도

winthemoney0803.tistory.com

케이카가 먼저 이번 달 말과 내달 초 이틀간 진행하면서 포문을 열게 되네요. 10월 공모주 청약은 초순, 중순, 말에 걸려 크게 3그룹으로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특이점은 중순에 5개 기업 정도가 몰려있습니다. 두 번째 그룹 10/12~13일 양일 간에 무려 4개의 기업이 동시에 청약 신청을 받고 아이패밀리 에스씨가 10월 18~19일 예정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시몬느 액세서리 컬렉션이 10월 25~26일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에는 두 번째 그룹 같은 경우에 기업들이 일정을 변동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무래도 너무 몰려있으니 투자자들이 분산될 우려가 크기 때문이죠. 

 

썸네일
2021년공모주청약일정

2) 관심 기업 

10월 카카오페이 청약을 기대했다가 실망하신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한 달 정도 미뤄진 것이니 회사 측의 발표대로 라면 10월 말 경에는 일반 청약을 하게 되지 않을까 싶네요. 당초보다 3주 정도 지연된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우리가 청약을 한 다면 우선 이름을 들어본 회사가 이 중에 케이카와 시몬느엑세러리, 차백신연구소 정도 이겠습니다. 나머지 기업은 대부분이 익숙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1) 케이카 

케이카는 중고차 메이커로  유명한 회사입니다. 유재석이 광고모델로 활동해서 잘 알려져 있지요. 그런데 원래 중고차 산업이 성장하는 산업도 아니고 큰 대기업처럼 규모가 큰 회사도 아닙니다. 단 이 회사는 중고차 플랫폼에서 1위 기업이고 시장 점유율이 80%가 넘습니다. 그리고 렌트카 사업 부문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중고차 시장이 판매량이 늘어나고 있는 것은 고무적이라 매출액도 영업이익도 조사해 보니 전년 대비 각각 40%,131%가 늘었습니다.

 

기업을 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경쟁자가 내 영역을 얼마나 침투할 수 있냐는 것을 늘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중고차 시장의 경쟁자는 많습니다. 공모 가격이 3만~4만 원 사이라 부담 없는 장점이 있고 기관 수요 예측이 13~28일까지 2주간이니 이 결과를 살펴보고 결정하면 되겠습니다. SK엔카, KB차차차, 유카 등등 있으며 언제든지 경쟁사에 점유율을 뺏길 수 있기 때문이죠. 이점은 참고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관심 많은 공모주 투자 이것만 살피면 성공한다.

최근 들어 대어급 공모주들의 상장이 이어지면서 어떻게 하면 공모주로 투자하여 수익을 낼 수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오늘은 공모주에 투자하면서 필승전략으로 어떻게 하면 수

winthemoney0803.tistory.com

 

2) 차백신 연구소

이 기업은 차병원 때문에 브랜드가 익숙하실 겁니다. 해당 차 백신 연구소는 B형 간염백신과 대상포진 백신 연구를 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 기업은 바이오 생명 기업이라고 할 수 있어요. 그래서 호불로가 갈릴 것 같습니다. 바이오 주는 성장성을 믿고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실질적인 매출이나 영업이익 면에서는 별로인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특히 이 기업은 적자 기업은커녕 자본 잠식 상태로 재무제표만 보면 거들떠보지 말아야 합니다. 하지만 바이오 특례 기업 상장이라 이 건 의미가 없어요. 이 기업의 포인트는 상장이 잘 성공하면 자금이 투입되고 백신 개발로 기술료가 들어오게 되면 턴어라운드가 될 수 있지요. 주식 시장에서 제일 좋아하는 회사 중에 하나가 바로 턴어라운드 기업이란 것은 잘 아실 겁니다. 공모 예상가도 만원 대 입니다. 순손실에서 흑자로 만약 돌아선다면 투자자들은 큰 이득이 날 수 있는 기업입니다. 

 

한 가지 주의할 것은 이 회사는 직원들에게 공모주식의 2.3%에 해당하는 스톡옵션을 부여했습니다. 1년 이내에 출회 할 수 있는 물량이라고 하니 주가에는 잠재적 악재 인 셈입니다. 상장 후에 물량 출회가 될 수 있는 부분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시몬느엑세서리컬렉션

이 기업은 들어보신 분들이 좀 있을 것 같긴 합니다. 이름이 참 길죠? 이 회사는 의외로 강한 회사로 소문난 회사입니다. 바로 명품백을 납품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ODM 방식으로 명품백 생산하는 세계 1위라고 합니다. 가장 좋았던 19년도 매출은 1조 정도 되니 규모도 괜찮습니다. 중요한 영업이익은 1천억 원 이상입니다.

그 후 코로나 여파로 다소 줄었으나 지금은 70~80%까지 회복한 상태이며 코로나 여파가 줄어들면 보복 소비 같은 형태가 나타날 수도 있다고 봅니다.

 

회사 측에서는 내년쯤에는 100% 회복을 목표로 한다는 점 참고하십시오. 결론적으로 재무적으로는 단단한 회사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경기가 활성화되면 명품백 소비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기도 하고 품질은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그리고 글로벌 명품시장이 연간 10%씩 성장하고 있다는 그리고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이 62% 수준으로 다소 높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