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린이기초교육

금리 뜻 과 금리 인상 수혜주

by Winthemoney 2021. 9. 7.
반응형

금리의 뜻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해야 하며 금리가 왜 주식 투자에 있어 그렇게 화두가 되는지 그 이유를 명확하게 이해한 다음 어떤 주식 종목이 금리 인상의 수혜를 받는 종목인지 파악하고 미리 선점을 해야 합니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 발표

최근 한국은행에서 금리를 0.25% 올려서 시끌벅쩍했었습니다. 그 결과 0.5%->0.7% 가 되었죠. 기준금리라고 하는데 금리는 무엇이고 또 기준금리는 무엇일까요? 

금리

금리 뜻 (Interest Rate)

남에게 빌려주거나 맡긴 금액에 붙는 이자 또는 그 비율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내 돈에 대한 대가이죠. 쉽게 이자라는 표현이 더욱 쉽게 다가오죠. 그럼 이렇게 쉬운 금리를 모르는 사람이 어디 있냐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 그럼 확장해 보도록 하죠.

 

기본금리, 실질금리, 명목금리, 콜금리, 기준금리, 정책금리, 실효금리, 표면금리, 채권금리 등등, 다 정확히 개념을 알고 설명할 수 있으신가요? 같은 표현인 것들을 서로 다른 이름으로 어렵게 표현한 것도 있고 각각 정확히 차이점을 이해해야 하는 용어도 있습니다. 

 

금리

일반적으로 표현되는 금리는 명목금리라고 하는데요. 은행에서 5% 이자를 준다고 하면 이게 표면금리이고 명목금리예요. 통장에 찍혀있는 금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일 년이 지나서 이자를 받으면 5%가 일 년 전 기대했던 5%의 가치가 아니죠. 바로 일 년 사이에 물가상승(Inflation, 인플레이션)이 발생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물가상승률을 3%라고 가정한다면 실질금리는 약 1.9% 정도 나옵니다. 

   ※ 실질금리={(1+명목금리)/(1+물가상승률)}-1          

 

✔✔✔제일 중요한 기준 금리 뜻

기준금리는 하도 뉴스에서 많이들 보셔서 익숙하시죠. 네. 맞습니다. 한국은행에서 기준이 되는 또는 기초, 기본이 되는 이자율(금리)입니다. 이 것이 굉장히 중요한 이유는 한국은행이 우리나라 대표 중앙은행이죠. 그래서 한 나라의 경제 사항 전반을 검토하고 결정한 즉 정책에 의거한 기준이 되는 금리입니다.

한국은행
10.png
0.03MB

✔✔✔기준금리는 어디서 결정되나요?

네 기준 금리는 바로 '금융통화위원회'라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일 년에 8번 회의를 합니다. 그래서 신문에 보면 항상 언제 '금통위'가 열리는데 그때 금리가 오를 것이다. 동결이다. 내린다 등 많은 의견들이 오가는 것이 생각나실 겁니다. 금통위라고 줄여서 말하기 때문에 헷갈리는 경우가 많은 겁니다.

 

8번이나 개최하는 이유는 기준 금리의 여파는 경제 전반에 부는 폭풍과 같기 때문입니다. 금리를 한 번에 급격히 올리거나 내리지 않습니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경제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결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금리와 주식 시장의 관계

주식 시장이 금리에 그렇게 촉각을 세우는 것은 바로 금리 인상이 되면 주식 시장의 돈이 빠져나가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금리가 올랐어도 기준 금리가 1%도 안 되는 상황이라 저금리 시대가 맞습니다. 불과 3~4년 전만 해도 3~5%였어요.  지금 엄청 내린 겁니다. 

 

그래도 시장은 금리 인상이 되면 무조건 위축되게 되어있습니다. 공격적으로 주식을 투자하는 사람들만 있는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주식은 위험하니 1%만 이자를 더 쳐줘도 은행으로 옮겨가거든요. 주식은 하루에 30% 상승할 수 도 있지만 그 반대의 경우도 있죠. 바로 이런 위험에 대한 회피 본능입니다.

작년에 주식시장으로 처음 뛰어드신 분들 중에 주식 시작한 주된 사유가 바로 은행에 맡겨 봤자 이자가 적다는 것이었죠. 이걸 생각해 보면 여러분도 적금 5% 준다고 하면 어떠세요? 주식 안 하실 건지 궁금합니다. 그렇게 되면 많이 떠나실 것 같은 예감이 드는군요.

 

초저금리 시대가 마감이라고요 0.5 에서 0.75 % 인데요.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주식하시는 분들이 제일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게 바로 금리죠. 주식 시장과 금리는 반대로 움직이는 뚜렷한 상관관계를 가지기 때문에 항상 주목해야 하는 요소

winthemoney0803.tistory.com

✔✔기준금리의 여파

기준금리가 오르면 시장에 연쇄적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바로 은행에  예적금 금리와 대출금리에 즉시 효과를 발휘하죠. 같이 동조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시중에 은행 저축금리가 늘어나면 불확실한 주식 시장에서 돈이 빠져나와서 점차 안전한 이자를 받으려고 저축금액이 늘게 됩니다. 그리고 대출 금리가 늘게 되면 은행에 내야 하는 이자가 늘어나니 주식 투자는커녕 식비도 줄여야 될 겁니다. 

기준금리

✔✔✔기준 금리 인상이 되면 수혜를 보는 종목은?

은행주, 보험주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기준 금리 인상이 되면 시장금리가 올라간다고 했죠. 그럼 시중 은행의 예적금 담보대출 금리가 인상되죠. 그런데 은행은 예대마진으로(대출금리와 예금금리의 차이) 먹고 삽니다. 한은이 기준금리를 올린다고 발표를 하면 득달같이 바로 대출금리는 그에 맞춰 올립니다.

 

그리고 예금금리도 올리기 하지만 미적지근하고 찔끔 올리죠. 이래서 예대마진이 커지게 되고 매출의 증가 및 영업이익이 늘게 되죠. 우리가 은행이나 보험주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이 이런 이유입니다. 

 

더욱이 기준금리를 이번 한 번만 올리고 끝날 것이 아니라 계속 올릴 수 있다는 뉘앙스를 시사했기 때문에 수혜주들의 기대감이 작용할 수 있습니다. 

 

 

 

미국처럼 분기 배당 주는 신한 금융,SK텔레콤 관심 가져볼까

미국 주식을 하는 사람들 중에는 한국 주식보다 미국 주식의 장점을 안정적인 배당이라고 하는 의견들이 많다. 그 이유는 보통의 한국 회사들처럼 일 년에 한 차례 배당을 주는 것이 아니라 분

winthemoney0803.tistory.com

 

 

주식을 좋아하는가 은행을 좋아하는가

아직도 많은 대중들은 은행을 선호한다. 아주 많이 선호한다. 작년 세간을 떠들썩하게 했던 라임 펀드 사태를 돌아보면 은행의 불완전판매에 따라 얼마나 많은 선량한 시민들이 피해를 보았는

winthemoney080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