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린이기초교육

내가 투자하는 기업의 실적을 확인하는 법

by Winthemoney 2021. 8. 5.
반응형

오늘도 주린이 분들을 위해 꼭 필요한 기초지식을 아주 쉽게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주제는 바로 주식 시작하면 귀에 박히도록 들어 보셨던 기업의 실적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실적이 중요하다 하는데 과연 무엇이고 어디서 확인하는가?

내 귀중한 돈이 투입되는 기업에 대해서 가장 기본적으로 확인해야 되는 것은 당연한데 의외로 이 기본적인 것들 조차 확인하지 않고 투자하시는 분들이 정말로 많이 있다.

기업 실적 확인은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중요하다는 것은 알겠는데 그럼 Where?  어디에서 확인해야 되나요?  네 가지 방법이 있다.

  1.  증권사 HTS , MTS에 기업 분석 항목이 있다. 
  2.  전자 공시 시스템 
    http://dart.fss.or.kr/
  3.  네이버 다음 구글 등 증권 탭
  4. 기업 홈페이지 IR 페이지
 

전자공시시스템 - 대한민국 기업정보의 창, DART

 

dart.fss.or.kr

 

DART 전자 공시 시스템에는 꼭 로그인을 하지 않아도 된다. 회사명을 기입하고 기간은 보통 6개월을 본다.
그리고 사업 보고서를 확인하고 연결 재무제표를 보면 된다.

Naver 금융에서 조회한다.

 

 

하지만 이 모든 것들이 다 복잡하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그냥 네이버에서는 기업명 IR  구글에서 기업명 pdf 치고 검색을 하시기 바란다. 

 

기업 실적에서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것.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초보 투자자들은 이런 것들을 공부해서 확인하는 것이 부담이 되고 어려울 수 있으므로 차라리 종목에 대한 애널리스트들의 리포트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한경컨센서스라는 아주 유용한 사이트를 소개하니 이곳을 잘 활용하시기 바란다.
http://consensus.hankyung.com/

마지막으로 실적에 대한 시장의 컨센서스 consensus 도 매우 중요하니 이것도 꼭 확인해야 한다.

컨센서스는 그냥 쉽게 너와 내가 공감하는 실적을 말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A라는 기업에 1조 이익이 난다고 생각했는데 이것보다 많이 나오면 어닝 서프라이즈라 하고 반대인 경우 어닝쇼크라고 한다.  

단순히 실적이 얼마가 나오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고 시장 컨센서스 대비하여 실제 실적이 높으면 주가는 상승으로 화답하고 그 반대의 경우는 하락으로 나오기 때문에 강조하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