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린이기초교육

주식 포트폴리오(portfolio)

by Winthemoney 2021. 8. 4.
반응형

주린이를 위한 주식 기초교육 오늘은 주식 포트폴리오란 무엇인가?
에 대해서 아주 쉽게 설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트폴리오 Portfolio란 무엇이며 왜 해야 하는가? 

원래는 서류가방, 또는 자료수집 철이란 의미. 이것을 우리는 주식으로 확장해서 생각하고 응용하는 것이다.

포트폴리오란?
주식투자에서 위험을 줄이고 투자수익을 극대화하려는 방법으로
다수의 종목에 나누어(분산)
투자하는 방식이다.


세 가지 키 포인트 단어만
기억하면 된다.
1. 투자 수익 극대화    2.나눈다(분산)    3.  투자 

 

사실 포트폴리오에는 정답이 없다.

누구나 주식을 한다면 반드시 구성해야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를 구성하는 사람마다 주식을 하는 목적과 투자 성향이 다 다르기 때문이다. 

이해를 돕기 위해 자산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고 해 보자.
대표적인 자산으로는 부동산, 주식, 암호화폐, 금은보석 등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다.

이 중 자신의 자산을 부동산 50% , 주식 30% , 비트코인 20% , 금 10% 로 구성했다고 가정하면, 이는 나의 자산 포트폴리오를 구성했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본인의 성향에 따라 얼마든지 구성비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 요지이다.

만약 부동산에만 또는 비트코인에만 100% 투자했다면 포트폴리오를 구성했다고 말할 수 없다.
소위 몰빵은 포트폴리오가 아닌 것이라 이해하면 쉽다. 

그런데 우린 주식투자에 대해서 공부하는 것이므로 주식에 집중해서 논하면 된다. 
마찬가지로 내가 한 종목만 투자(몰빵)하겠다고 한다면 포트폴리오는 의미 없는 것이다. 

포트를 구성은 어떻게 해야 하나?
--> 나의 투자성향과 기대 수익, 즉 내가 원하는 목표치에 따라 크게 달라지게 된다. 

  1. 포트 구성 1 단계 :  나의 주식 성향을 면밀히 분석하고 투자의 방향성을 정하자.

    쉽게 예를 들어 내가 단기매매를 통해 빠르게 사고팔아서 내 계좌를 운영할지 아님 중장기로 운영할지 말이다.

    또한 배당을 받기 위해 시세 변동이 거의 없는 배당주 위주로 안정적으로 갈지 테마주처럼 급등락 하는 화끈한 주식으로 공격적으로 구성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2. 포트 구성 2단계 : 어떤 업종과 투입 비중을 결정하고 언제 얼마의 목표에 매도할 것인지 정하자.

    업종을 선택하고 종목을 결정해야 함을 명심하자.

    보통 종목을 먼저 정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어떤 업종이 비전이 있고 나에게 수익을 줄 수 있는지 공부하고 예를 들어 그 업종 내에서 자신이 원하는 종목을 고르면 된다.

    만약 자동차 업종이 유망하다고 생각했다면 그중에 현대차를 선택할지 기아차를 선택할지 쌍용차를 선택할지 이렇게 종목을 정하면 된다. 

    이걸 어렵게 생각하는데 쉽게 생각하면 된다. 누구나 HTS에 관심종목을 설정해 놓았을 것이다. 
    이 것이 바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나의 데이터베이스, 풀(Pool)이 되는 것이므로 이 중에서 선택하면 된다.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은 다른 사람들이 정해 놓은 것을 분별없이 따라 하지 말아야 한다.

    서두에 포트폴리오는 각양각색 제 각각의 특성에 따라 구성되므로 모범 포트폴리오는 있을 수 있어도 정답은 절대 있을 수 없음을 잘 이해하여야 한다.

 

포트폴리오 관리 - 포트폴리오는 언제든 변화시킬 수 있다. 

한 번 정한 포트는 언제든 변화할 수 있다. 바로 시장 상황에 따라 얼마든지 변경이 가능함을 잘 이해하자.
자신의 생각이 바뀔 수 도 있고 그리고 큰 수익을 내고 매도하여 이익실현을 했다면 다른 종목을 편입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한 번에 다 매수하지 말고 꼭 분할로 매수하여 본인이 정한 투입비중을 맞추어야 하고 현금의 대한 비중도 적절하게 본인의 성향에 맞추어 보유하는 것이 시장 하락기에 심리적으로 안정을 취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