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린이기초교육

주식계좌 개설방법

by Winthemoney 2021. 11. 12.
반응형

주식을 시작하기로 마음먹었다면 가장 먼저 주식계좌 개설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예전에는 계좌를 만들기 다소 번거로운 부분이 있었지만 요즘은 아주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 그럼 어떻게 주식 계좌를 만들 수 있는지 시작해 보겠습니다. 

 

증권사 선택

주식 거래를 하는 방법은 증권회사를 통해서 계좌를 만들고 시작해야 하므로 어떤 증권회사가 나에게 맞는지 고민하고 선택하셔야 합니다. 증권사마다 신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많은 경쟁이 있기 때문에 이벤트나 수수료 무료 같은 다양한 혜택이 있으니 증권사 별로 꼼꼼히 살펴보고 나에게 가장 유리한 곳을 고르시면 됩니다. 주식 붐이 일어서 그런지 거의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비슷하니 참고하세요.

주식

주식계좌 개설방법 

증권사를 선택했다면, 주식 계좌를 만드는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증권사나 은행에 방문하는 대면 방법과 온라인으로 하는 비대면 방식이 있습니다. 

고객상담받는젊은부부

최근 트렌드는 코로나 영향도 있지만 비대면 방식으로 개설하는 건수가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증권사에서도 비대면 방식으로 계좌 개설을 하게 되면 수수료나 이벤트 등으로 혜택을 부여하고 있는 것도 선택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요인입니다. 

주식 계좌 개설 방법 :   대면(오프라인,직접방문) ,  비대면(온라인: PC or 스마트폰 )

대면 방식

아직 까지 온라인 상에서 업무를 보는 것을 어려워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망설일 필요 없이 직접 방문하시면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꼭 증권사만 찾아가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가까운 시중은행, 우체국 등에서도 다 만들 수 있습니다. 준비물로 신분증을 꼭 가지고 가십시오.

은행-업무하는사람-고객

대면 방식은 직접 내방해야 하며 영업시간에 맞추어서 진행해야 하며 서류를 작성하는 데 시간이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담당 직원에게 궁금한 것을 이것저것 물어볼 수 있으므로 이건 큰 장점이 되겠습니다. 또한 온라인으로 개설하면서 잘 안 되는 경우 콜센터 직원에게 전화하면 연결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반면에 직접 담당 직원이 개설해 주니 실수할 우려는 없습니다.

상담해주는직원-상담받는고객

비대면 방식

대부분이 선택하는 주식계좌 개설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PC와 모바일로 가능하기 때문에 아주 편리하죠. 젊은 세대들은 대부분 모바일로 개설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증권사를 선택하실 때 알아보셨겠지만 비대면으로 개설할 때 혜택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식을 거래할 때 수수료와 세금을 내는데요. 수수료 할인 혜택이 가장 큽니다. 비대면 방식도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모바일-주식거래

모바일 계좌 개설 

비대면 방식을 선택했고 모바일로 계좌 개설을 한다고 가정하고 설명해 보겠습니다. 먼저 선택한 증권사의 계좌개설 어플(앱)을 다운로드하여 스마트폰에 설치하셔야 합니다. 아이폰은 appstore, 안드로이드폰은 구글 play store에서 검색하시면 조회가 됩니다. 원하는 증권사를 입력하면 아래처럼 계좌 개설을 위한 별도의 앱들이 조회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식계좌개설앱

 

어플을 설치 했다면 반이상 끝났습니다. 주식 계좌 개설 앱을 실행해서 비대면 계좌 개설을 선택해서 순서대로 하시면 되고 사진은 폰으로 찍어서 본인인증을 받으면 끝입니다. 모바일로 개설한다고 해서 궁금하거나 헷갈리는 사항이 있다면 혼자 끙끙대실 필요 전혀 없습니다. 바로 고객센터에 문의하셔서 하나씩 물어보시면 친절하게 설명해 줍니다. 아침 일찍, 저녁 6시 전에 통화가 보다 원활합니다. 주식 시장이 열리는 9시부터 3시까지는 매우 바쁩니다. 특히 점심시간은 오래 기다릴 수 있는 점 참고하십시오.

 

모 증권사의 어플입니다. 거의 모든 절차들이 대동소이 하니 계좌 개설에 성공하실 수 있습니다. 

 

주식 계좌 개설 시 고려할 사항

가장 중요한 것은 나에게 맞는 주식계좌 개설방법으로 만드시면 됩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보시다시피 ISA라는 것도 있으며 IRP도 있고 CMA, 개인연금 등 다양하고 복잡합니다. 특히 요즘은 국내 주식 뿐 아니라 해외 주식을 하시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대부분의 증권사에서 신규 계좌를 만들 때 고객이 원하면 국내+해외투자가 하나의 계좌에서 거래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일단 잘 모르겠으면 나중에 안 써도 되니 모두 만들어 놓는 것도 괜찮습니다. 먼저 만들고 나중에 공부하시고 필요할 때 쓰시면 됩니다. 혜택이 있을 때 미리 챙겨두면 좋으니까요. 

노트북-웃는흑인부부-모바일주식거래

예를 들어 중개형 ISA는 계좌를 사용하면 절세를 할 수도 있습니다. ISA와 중개형 대해서는 자세한 설명이 있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결론적으로 장기투자를 할 것인지 단기투자를 할 것인지 그것에 따라 수수료와 세금도 많이 좌우됩니다. 해외주식을 주로 할 것인지 국내 주식을 주로 할 것인지 등등 먼저 고려할 사항들을 생각해 보시고 주식계좌를 개설하시는 것이 현명합니다. 

 

 

 

ISA계좌 단점 장점 정확히 이해 후 가입하자

요즘 뜨고 있는 ISA통장에 가입을 많이 하고 계신데요. 무턱대고 가입하는 것보다 사전에 ISA계좌의 단점과 장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접근하는 것이 현명한 투자자일 것입니다. ISA계좌가 무엇이

winthemoney0803.tistory.com

 

 

중개형 ISA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이유

혹시 중개형 ISA계좌를 가지고 계신가요? 아직 고민 중 이시라면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정부가 내놓은 절세 상품중에 이렇게 혜택이 파격적인 것은 처음 이기 때문입니다. 2023

smartliving.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