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

빌라가격 급등이유 무주택자 거래 급증

by Winthemoney 2021. 9. 22.
반응형

빌라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 특히 서울 빌라 매매 거래량이 9개월째 아파트 거래량을 능가하는 기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빌라 가격 급등의 첫 번째 원인은 기존 아파트 가격 상승에 따른 무주택자들의 아파트 대체재로써 빌라를 매수하기 때문이다. 

빌라 가격 급등 이유

빌라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여줬었던 2008년 한 해 7.87% 올랐던 빌라 가격이 12년 만에 6.47%로 높은 상승률을 기록한 것이다. 빌라보다 아파트에 대한 선호 현상은 아주 뚜렷함에도 불구하고 빌라 가격이 이렇게 올라가는 데에는 합리적인 이유가 있다. 무엇보다 몇 년 사이에 2배가량 오른 서울 아파트 가격이 가장 큰 원인 제공자라 할 수 있겠다.

썸네일
빌라가격급등이유

서울 아파트 가격이 평균 11억을 넘어서자 6억 원 이하의 소형 아파트들을 찾아 나선 무주택자들의 발길은 매물 품귀 현상으로 헛 걸음을 하게 만들고 있다. 급속하게 줄어들고 있는 6억 원 이하의 아파트들 대신 저렴하고 살기 좋은 곳에 위치한 빌라들이 아주 좋은 대안으로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아파트 가격이 매매가만 오른 것이 아니다. 전세 가격의 상승폭은 오히려 더 가파른 곳이 많다. 매매가와 전세가의 차이가 거의 없을 정도인 곳도 많이 생기고 있다. 

아파트 대비 저렴한 가격

아파트 대비 50% 가격이 되지 않는다. 강남에 아파트가 수십억 하는 가운데 5~6억 정도이면 역세권에 위치한 방 3개짜리 18평형 정도의 빌라는 매수가 가능하다. 그 외 강북이나 수도권 같은 경우에는 3~5억 선이면 꽤 괜찮은 빌라를 소유할 수 있다. 

주요 역세권과 직주 접근성이 뛰어난 입지

아파트는 역세권이냐 아니냐가 굉장히 중요하다. 그리고 역세권에 위치했더라도 대단지의 경우 동마다 차이가 크다. 하지만 빌라나 오피스텔 같은 경우는 쉽게 역세권에 위치한 것들을 많이 찾을 수 있다. 

신축빌라는 아파트에 뒤지지 않는 보안과 편의성

빌라의 최대 단점인 주차장 시설과 엘리베이터가 없다는 것, 그리고 경비실, 관리사무소가 없어 보안의 취약하다는 것들이었다. 하지만 요즘 짓는 빌라들은 주차장부터 CCTV 그리고 엘베 시설이 신축 아파트와 별반 차이 없을 정도로 깨끗하게 잘 설치되어 있다. 

빌라사진
멋진빌라

무주택자 빌라 매수 급증 이유

원래 아파트 거래가 빌라 거래의 2~3배 정도 되는 것이 기본이다. 그런데 지금은 빌라 거래량이 아파트 거래량을 9개월째 앞서고 있다. 이렇게 빌라의 매수가 급증한 이유는 무엇일까

 

무주택 세대들의 빌라 선택 증가

거래가 이렇게 늘어난 대에는 전세로 살고 있던 무주택 세대들이 내 집 마련으로 방향을 틀었기 때문이다. 강남과 같은 교육 학군 때문에 전세로 살던 많은 사람들이 치솟는 전셋값과 매매값에 아파트를 포기하고 맘 편하게 내 집 마련에 나서고 있다. 아파트와 별 반 차이도 없고 항상 이사의 공포에 가슴 졸일 필요도 없는 선택을 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서울 시장 취임 후 재개발 규제 완화 정책

오세훈 서울 시장이 취임 후에 서울 재개발 규제 완화에 대한 기대감이 많이 늘었다. 한 마디로 지금 공급 부족인 서울에 아파트를 지을 땅이 없다. 유일한 대안은 재건축과 재개발이다. 이 중 재개발 예상 지역의 빌라는 금값이다. 하지만 신축 아파트를 얻을 수 있다는 희망에 젊은 신혼부부 들 같은 경우에는 아이들도 없고 하니 이런 재개발 지역에 빌라를 매수하는 것이 유행이다. 소위 빌라 몸 테크라고 부른다. 

다락방과 테라스가 있는 복층 구조 유행

최근 거주 문화에 유행하는 트렌드는 바로 복층구조의 아파트이다. 아파트 탑층에 지어지는데 높은 층고와 별도의 다락방과 테라스가 보너스로 주어지기 때문이다. 이런 복층 구조가 신축 빌라에는 많이 적용되고 있어 아주 매력적인 것이다. 아파트 층간 소음에 시달렸던 사람들과 테라스와 다락방을 멋지게 활용하고픈 사람들에게는 매력만점인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