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아이폰13 공개 임박 애플 주가 전망

by Winthemoney 2021. 9. 13.
반응형

전 세계 시가총액 1위 애플이 아이폰 13을 14일에 언팩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 세계 많은 애플 팬들과 주주들이 두근 거리며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최근 애플의 주가 또한 고공행진을 하면서 신고가를 갱신하고 있는 가운데 신형 아이폰 13이 애플 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전망해보자.

1. 아이폰 13의 특징

항상 새로운 아이폰이 출시되면 너무 큰 혁신을 기대하지만 너무 큰 기대는 낮추는 게 좋을 것 같다. 그러나 항상 기대를 저 버리지 않고 개선되는 것이 있는데 바로 카메라 사양이다. 항상 그랬듯이 이번에도 무엇보다 카메라의 사양에 대한 관심이 집중될 것이다. 

 

1) 향상된 카메라 기능

  • 광학줌 기능 확대 탑재 예상
  • 센서 시프트 기능
    • 이미지센서에서 렌즈로 이동하는 기능 
      • 아이폰 모든 모델에 탑재 

아이폰도 마찬가지 지만 요즘 신형 스마트폰이 나오면 가장 화두는 바로 카메라 기능이다. 카메라 기능이 전작 대비 얼마나 개선되었는지에 많은 관심을 쏟는다. 즉 카메라 사양이 어떻게 개선되었는지에 포커스가 맞춰진다. 이미 카메라 렌즈의 개수는 3개로 늘어났기 때문에 더 이상 개수의 확장은 아닐 것이며 이미 좀 알려진 바대로 이야기하면 전문가 카메라인 DSLR과 얼마나 성능이 비슷해질 수 있는지가 관건이 될 것을 보인다. 즉 DSLR의 기능을 얼마나 스마트폰으로 옮겨올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이다. 

아이폰
아이폰

 

2) 저궤도 위성을 통해 기지국 없어도 문자 통화 가능

세계 최초 단말기 회사가 기지국 없이도 문자, 통화가 가능하게 한다는 부분은 혁신으로 볼 수 있다. 이 뜻은 도서 산간 지역에서도 위성을 통해 통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된다는 이야기다. 이동 통신사가 아닌 단말기를 만드는 제조사에서 이런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

 

3) 충천 포트를 없애고 무선 충전으로 갈 가능성

이어폰 단자를 없애면서 에어 팟을 만들었었다. 이번에는 충전 포트를 없애고 무선 충전으로 할 가능성이 높다. 아직까지 명확하지는 않지만 무선충전을 확대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4) 주사율 확대 60 -> 120 HZ 

동영상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주사율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5G 시대에 동영상에 최적화된 디스플레이를 구현할 것으로 예상된다. 

 

2. 애플 주가 전망

애플의 주가는 아이폰12 출시되면서 호조를 보이고 주가가 많이 올랐던 것을 보면 된다. 원래 코로나 위기로 아이폰 12의 판매는 저조할 것으로 모두 예상했으나 기대 밖에 잘 팔리면서 애플 주가도 크게 상승하였다. 애플의 매출 비중에서 아이폰이 차지하는 비중은 60% 정도 되므로 과반이 넘는 실적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애플의 전체 실적을 좌지우지한다고 볼 수 있다. 

 

아이폰
애플매출비중

 

아이폰 12는 처음에 부진을 예상했는데 의외로 전 세계에서 2억 1천만 대가 팔렸다. 그리고 올해 21년 예상은 2억 3천만 대이다. 아이폰 12 판매 실적은 부진할 것이라 생각한 초기 출시 시점과 비교하면 상당히 기대 밖의 큰 호조를 보였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아이폰 12는 아이폰 최초 5G 폰으로써 각광을 받았으며 미국 정부의 코로나 지원금도 한몫 독톡히 한 것으로 생각된다.

아이폰이 나올 때마다 혁신을 기대하지만 사실 이제 혁신까지 기대하기는 어렵고 단지 계속 업그레이드되는 기술력을 감상하면 될 것으로 보인다. 

 

우린 투자자이기 때문에 애플 주가 측면에서 금번 아이폰 13이 많이 팔릴 것이냐에 중점을 둬야 한다. 한 가지 우려스러운 것은 아이폰 12만큼만 팔아도 엄청 잘 판 것일 텐데 그 보다 만약 못 팔게 되면 주식 시장의 반응은 많이 실망할 것으로 보여 주가에 약세가 예상된다. 바로 기저 효과에 대한 우려가 생긴다.

아이폰
연도별판매량추이

애플은 지금 약 200조 정도의 현금을 들고 있다. 이 어마어마한 현금으로 계속 사업 확장을 추진하고 있은 것으로 보인다. 최근 우리의 관심을 들끓게 했던 애플 카에 대한 소식부터 잘 알려진 애플뮤직 , 구독 경제(구독 서비스)등 콘텐츠 사업에도 계속 확장을 하는 추세이다. 애플의 행보를 보면 마치 디즈니처럼 글로벌 미디어 콘텐츠 회사로 도약하는 야심이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아이폰
애플주가차트

제일 기대되는 애플 카에 대해서 한마디 하면 앞으로는 스마트폰과 자동차가 일체화되는 시대가 열릴 것으로 생각한다. 아이폰을 써 본 사람은 에어 팟, 기타 아이폰 제품들 간의 독특한 아이폰 IOS 운영 체제에서 동기화가 굉장히 편리하게 되어 있음을 잘 안다. 어떻게 보면 전기차도 하나의 커다란 IT기기나 마찬가지라 할 수 있다. 결국 아이폰과 전기 자율 자동차가 하나로 움직이게 되는 세상이 다가오는 것이 아닐까 싶다.

 

주식 시장에서 기대하는 것은 이미 많은 경쟁사들이 애플을 많이 쫓아왔기 때문에 이제 IT기기에서의 봉착된 혁신의 한계를 과연 애플이 어떤 방식으로 혁파해서 세상을 놀라게 할 것인지에 대한 부분일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