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재난지원금 수혜주는 바로 내가 쓰려는 그 곳이다.

by Winthemoney 2021. 9. 7.
반응형

재난지원금 지급이 월요일부터 시작되면서 재난 지원금 수혜주에 대한 관심이 모이고 있다. 이번 5차 재난 지원금의 규모는 자그마치 11조이다. 오늘부터 실제 지원금이 쓰이기 시작했다. 재난지원금 수혜주를 미리 선점해야 한다.

1. 11조나 풀린다는데 재난 지원금 수혜주는 어디일까?

이번 5차 재난 지원금 금액은 11조 원이다. 엄청난 금액이 시장에 풀리는 것인데 내수 경기 활성화에 활기를 또 불어넣을 것이 확실하다. 이전 재난 지원금 때도 동네 편의점부터 재래시장까지 오래간만에 도는 온기로 소상공인들이 활짝 웃었던 것이 기억난다. 자 오늘부터 실질적인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다.

 

재난 지원금 수혜주를 멀리서 찾을 필요 없다. 이미 금번이 5차 지급이기 때문에 과거 재난지원금 관련주들의 주가 흐름을 보고 예상을 하면 된다. 결론적으로 작년 지급 때는 편의점주와 식료품 주의 주가가 수혜주로 언급되었다. 대표 수혜주들에 대해 지급 합의부터 사용 만료까지 기간 동안의 주가 변동을 살펴보자.

 

재난지원금수혜주

공통점은 초반에는 오르다가 나중에는 다 꼬꾸라 졌다는 것이다. 여기에 예외로 계속 좋은 흐름을 보여준 종목이 있다. 바로  CJ제일제당이다. 주가는 지급 합의 시 23만 원이었던 주가가 사용 종료 때에는 무려 45만 원으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과연 재난 지원금 후광 효과만으로 이렇게 된 것이지 뒤에서 살펴보자.

CJ제일제당

1) 편의점 관련주 : 'GS리테일', 'BGF라테일'

대표적으로 GS리테일, BGF라테일이 있다.

이마트 24 편의점(모든 편의점은 아님)에서 '갤 워치 4' '갤 버즈 2'를 살 수 있다는 따끈한 뉴스가 나왔다. 만약 지금 여러분도 사고 싶다는 마음이 솟았다면 바로 이마트가 수혜를 받지 않을까. 이마트 편의점은 대기업 브랜드이지만 이번에 지원금을 쓸 수 있게 되어 수혜를 받게 되었다.

 

그동안 갖고 싶었던 고가의 브랜드 제품을 공돈처럼 받은 지원금이니 구매를 하고 싶은 마음이 상당히 강할 것으로 예상이 된다. 이유는 이 소식을 보고  나도 사고 싶은 생각이 바로 들었다. 사람 심리는 다 비슷하지 않을까.

 

거기에  카드 할인까지 있다고 하니 더욱 난리 날 것 같은 느낌이다. 지금 코로나 위기로 가장 주가가 못 오른 대표적인 종목 군이 바로 편의점 주이다. 이마트 편의점만 수혜는 아니다. 다른 편의점도 매출은 당연히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무엇보다 너무 오르지 못하고 많이 떨어진 현재 주가 자체가 호재라고 할 수 있겠다. 두 종목의 차트를 보면 벌써 GS리테일과 BGF의 주가는 급반등하고 있는 모습이다. 역시 눈치 빠른 사람들은 매수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GS리테일주가

 

 

2) 식료품주(톱픽) : 'CJ제일제당'

재난 지원금을 받으면 어디에 제일 많이 쓸 것인가? 

 

약 80%의 국민이 식료품에 쓰겠다고 설문에 응답했다고 한다. 지금 나도 여러분도 고개를 끄덕인다면 바로 그 기업이 수혜를 보게 될 것은 자명하다.

식료품 주식 중에서 가장 돋보이는 기업이 있다. 바로 CJ제일제당을 제일 톱픽으로 뽑고 싶다. 편의점 주는 작년 지급 당시 초기에는 오르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상승세가 꺾이면서 하락세로 돌아갔으나 CJ제일제당만 유일하게 주가가 꺾이지 않고 계속 올라주며 매우 좋은 흐름을 보여주었다.

 

이런 좋은 주가 흐름은 코로나 위기로 인해 집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이에 따른 반사이익을 크게 누렸기 때문이다. 국내는 물론이고 해외에서도 매출 증대가 상당했다. 특히 미국에서 비비고 만두가 빅 히트를 치면서 공장 하나를 더 짓겠다는 발표를 했을 정도이니 말 다한 것이다.

이런 비대면 시기에 집에서  냉동피자, 만두, 햇반 등등의 소비가 엄청 늘면서 매출 영업이익이 늘어난 것이다. 거기다 기본적으로 우량한 펀더멘탈은 덤으로 얹혔다.

 

최근 천일염의 가격이 치솟아서 난리라고 한다. 채산성 약한 염전이 점점 없어지고 풍력발전을 위해 점점 용도가 바뀌고 있다고 한다. 천일염 가격이 치솟으면 바로 또 CJ제일제당이 수혜주이다. 왜냐하면 이제 곧 김장철이다. 그렇다 바로 김치에 소금 엄청 들어간다.

 

고기 없이는 살아도 김치 없이는 못 사니 분명 김치 가격이 치솟을 것으로 예상이 된다. 그럼 이쯤에서 이런 의문이 들 것이다. CJ제일제당도 원가가 상승할 것이라 악재 아니냐고 말이다. 이 회사가 매력적인 이유는 10년 전에 벌써 신안군과 협력해서 세계 최대 천일염 생산사업에 뛰어들었고 충분히 비축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3) 카드주, 안경 관련주, 미용 관련주

삼성카드가 돋보인다. 제일 직접적으로 지원금을 수령해서 고객이 쓰는 곳이니 수수료만 해도 상당할 것이다. 그리고 또 많은 사람들이 안경, 콘택트렌즈를 구입했다고 한다.

 

2. 재난지원금 관련주 투자 시 고려 사항

재난 지원금 관련주는 대부분이 일회성으로 주가가 테마처럼 올라갔다가 다시 내려오는 경험을 했으니 이왕이면 이 중에서 재난 지원금 후광 효과가 없더라도 원래 기초체력이 좋은 우량한 회사를 골라서 재난 지원금 효과는 그냥 보너스로 생각하고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