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한국조선해양 주가,현대중공업 상장 후 주가 전망

by Winthemoney 2021. 9. 6.
반응형

한국 조선해양 주가는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이는 것은, 바로 자회사인 현대중공업의 상장 이슈 때문입니다. 한국 조선해양은 현대중공업을 거느리는 지주회사이기 때문에 상장 후 지주사 할인 우려로 인한 겁니다. 자회사의 상장 후 주간 전망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한국조선해양 주가 분석 및 주가 전망 

많은 질문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나씩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겠습니다. 

👀약한 브랜드 이미지가 주가 약세에 한 몫한다. 이 회사 뭐하는 회사지? 
    조선회사 맞습니다. 그런데 중간 지주회사예요.  
    중간지주회사 또 뭐지?
    그리고 이번에 상장하는 현대중공업은 또 뭐지? 

 

주가가 상반기 계속 잘 오르면 16만 원까지 갔었습니다. 바로 선박 수주량이 늘고 유가도 상승하면서 조선주가 다시 부활하는 것 아니냐는 기대감이 충만했었어요. 그러나 배 만드는 철강 후판 가격이 비싸지면서 배를 팔아도 남는 게 없을 정도가 되어 버립니다. 반대로 지금 포스코 같은 철강주들은 최대 호황을 맞고 있지요.

 

거기다 현중의 상장이 다가올수록 주가는 더욱 힘을 못 받고 있는 형국입니다. 지금 11만 원은 강력한 지지선으로 작용할 공산이 큰데요. 현중 상장을 앞두고 눈치보기 장세인 것 같습니다. 한 달 사이에 20% 정도 하락했기에 과매도 구간임은 분명합니다. 

주가차트

1) 한국 조선해양은 개인 투자자들에게 브랜드 이미지가 약합니다.

은근히 이 회사가 뭐하는 회사인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주식하시는 분들 조차 이 기업을 처음 들어본다고 하는 경우도 많으니까요. 그 이유는 바로 종목명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다른 조선주의 경우에는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STX조선(과거), 현대미포조선 등 대기업 브랜드가 회사명에 붙어 있고 대기업 브랜드라 쉽게 배 만드는 회사로 인지하기가 쉬운 거죠.

 

그런데 한국조선? 무언가 현대중공업 하고는 전혀 관련 없고 조선 + 해양 까지? 배 만들고 또 별도로 뭔가를 하는 회사인가?라고 생각하는 겁니다. 특히 과거 현대중공업을 기억하는 분들이 다시 조선주에 투자하려고 검색을 하면 '현대중공업 지주'라고 또 떡하니 조회가 됩니다.그래서 실제로 '현대중공업 지주'에 투자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아요.

현대중공업그룹

2) 현대중공업 그룹을 이해해야 한국조선해양 주가가 보인다.   

한국 조선 해양은 그냥 현대 중공업이라 생각하면 되는데요. 이는 과거 현대중공업이 상장해서 시장에 뱃고동을 힘차게 울리며 주도주로 화려하게 전성기를 누리다가 그룹의 개편이 이루어지면서 갑자기 중간지주사로 변하게 됩니다.

 

실제로 그 당시 현대중공업 주식을 들고 있었기 때문에 정확히 기억하는 것이지 명칭이 이렇게 중복되고 히스토리가 복잡한 데다가  현대중공업이 상장한다는 소식이 장안에 화제 이잖아요 그러니 현대 중공업이 이제 새로 상장하는 것으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은 겁니다. 

현대중공업지주

3) 한국 조선해양 주가가 약세를 보이는 이유

▒  가장 큰 문제는 지주사 할인에 대한 부분입니다.
 현대 중공업 상장하면 직접 투자하면 되니, 조선해양을 들고 있을 필요 없다고 판단할 가능성 농후함.
      (업계에서는 현대중공업 IPO 흥행 예상 )
▒   2분기 적자 , 철강 후판 가격 상승, 배를 팔아도 원가 상승으로 적자 지속
      (조선주 2분기 적자로 모두 주가 약세 )

지분을 가지고 있는 자회사가 상장을 하지 않으면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상장을 하게 되면 상장 후의 자회사 이익이 모회사(지주사)의 실적에도 잡히기 때문에 더블 카운팅 된다고 해서 지분율만큼은 주가에서 희석시켜버립니다. 시장은 냉혹하리 만큼 주가 할인 요소를 찾아 시차를 두고 적용시켜 버리지요. 

조선주동반약세

3)-1. 한국 조선해양 -이도 저도 아닌 계륵이 된 신세

조선주에 투자하고 싶었던 분들은 간접적인 방법으로 한국 조선해양을 매수했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현대중공업이 상장을 하면 조선해양 주식을 가지고 있을 필요가 없어지는 거죠. 지주사 할인요소까지 갖고 있는데 리스크를 질 필요 없고 따끈따끈하고 인기 있는 곳으로 가면 되는 거니까요. 기존의 주주들만 지금 죽을 맛인 겁니다.

 

거기에 더해서 한국 조선해양은 중간에 낀 완전 계륵의 신세이죠. 주주들이 화가 나고 속상한 부분이 바로 이점입니다.

현대 중공업 지주와 상장하는 현대중공업 사이에 완전히 낀 이해하기 어려운 ' 중간 지주사'라는 겁니다. 지주사가 주가 할인을 받는 다고 했습니다.

 

그래도 자회사가 돈을 잘 벌면 지주회사에 갖다 바쳐야 하기 때문에 지주사는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좀 두둑이 줍니다. 현대중공업 지주는 그래서 고배당주로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아요. 무려 6% 가까이 됩니다. 굉장히 매력적이죠? 그래서 지주회 사이지만 연말에는 배당 덕분에 주가가 상승합니다.

현대중공업지주

3-2) 그럼 한국 조선해양도 중간지주회사이니 배당을 줄까요?

그건 아직 모릅니다. 현재까지는 배당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현대 중공업이 상장해서 돈을 벌면 조선해양에게 바칠 테니 돈이 쌓일 테지만 조선해양은 다시 현대중공업 지주에게 돈을 바쳐야 하는 구조입니다. 그러니 주가가 떨어져도 배당 믿고 버틸 수 있다는 확신이 안 서는 거죠. 계륵이라는 이야기가 괜히 나오는 게 아닙니다. 

 

4) 한국 조선해양 주가 전망 - 그래도 희망은 있다.

너무 부정적인 요소만 나열했지만 긍정적인 요소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현대중공업이 예상대로 IPO에 대박을 내고 화려하게 증시에 데뷔하고 그 돈으로 잘 투자해서 크게 실적이 성장해야 합니다. 그럼 돈을 많이 벌 테고 조선해양이 힘을 좀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기대하는 것 현대 중공업 그룹이 앞으로 스마트 조선소 세우고 친환경 선박에 대한 원천기술을 확보하게 된다는 가정입니다. 

희망은있습니다.

그럼 원천 기술에 대한 로열티 조로 현중이 조선해양에게 주어야 할 겁니다. 이는 지금도 우리 조선이 세계 일등을 해도 스토리지 창고 원천 기술을 가진 외국 설계업체에 선박 가격에 10%씩 내고 있는 것은 지금 사실이기 때문이죠. 말 그대로 배를 만드는 생산에 현중은 열중하고 현중에게서 돈을 잘 뜯어내면 되는 것이지요. 그런데 또 현중 지주에게 얼마를 상납해야 하는지 모르지만요. 여하튼 복잡합니다. 

 

 

 

현대 중공업 공모주 ,청약 일정 주가 전망까지 총정리 했습니다.

세계 조선 1등 회사인 현대중공업이 기업 공개(IPO)를 하고 본격적으로 증시에 상장합니다. 현대중공업 공모주 청약 일정 및 상장 후 주가 전망까지 총정리하였습니다.  👍'세계 조선 1등 ' 기업

winthemoney080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