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주식 팔고 싶을 때 참는 방법

by Winthemoney 2021. 2. 16.
반응형

주식을 사고 많은 수익을 달성했을 때 우리는 바로 팔고 싶다.

그런데 팔까 말까 고민하다가 만약 팔고 나면 원래 그렇듯이 오르는 주식은 더 올라서 엄청난 스트레스를 주게 된다.

2021/02/11 - [재테크/주식] - 내가 팔고 나서 오르는 것이 제일 견디기 힘들다

 

내가 팔고 나서 오르는 것이 제일 견디기 힘들다

주식하면서 돈을 잃기도 하고 벌기도 하고 많은 경험을 했지만, 그중 가장 힘들고 괴로운 것은 내가 팔고 쭈욱 뽑아주면서 급등하는 것을 지켜보는 것이다. 즉 내가 팔고 오르는 것을 보는 것이

winthemoney0803.tistory.com

그래서 팔지 않고 버틸 수 있는 힘을 기르는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한다.

존 버력이라고 들어봤는가?

팔지 않고 버티는 기술이다. 

 

첫 번째,

내가 산 매입가를 잊어버리는 기술이다. 

매도를 하는 이유는 내가 산 가격보다 올랐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익이 나니 팔아버리는 것이다.

그럼 인간의 본성은 이익이 나지 않았다고 심리적으로 주지 시켜 주는 방법이 제일 좋다.

예를 들어 *움 증권 같은 경우는 평단가 조정기능이 있다. 아마 다른 증권사도 다 있을 것이다. 

 

내가 만원에 샀다면 이를 잊어버리는 기술이다. 주가가 올라 12000원이 되었다면 나의 평단가를 현재의 시세로 

계속 조정하자.

현재의 시세가 바로 내 평단 가이고 그게 내 본전인 것이다. 

둘째,

내가 천 원에 샀는데 이천 원이 되어 100프로 수익이 났을 때 엄청 흥분할 것이다.

사실 여기까지 버티는 사람들도 많이 없을 것이지만 그냥 백 명 중에 한 명이 있을 것이니 이야기해 보겠다.

 

100프로 수익이 나면 50% 수익까지 떨어지면 손절한다는 생각으로 버틴다.

어차피 50%도 큰 수익인데 말이다. 

 

나는 내가 번 수익에 반만 가져간다는 마음으로 버티는 것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