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곤약 효능 및 부작용

by Winthemoney 2022. 1. 30.
반응형

곤약은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으로 아주 유명합니다. 다이어트를 한 번이라도 해 본 사람들은 한두 번씩은 다 먹어보았을 정도이죠. 오늘은 다이어트 외에도 여러 가지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곤약에 대해서 알아보고 또 부작용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곤약효능-다이어트 

곤약은 서두에서 언급한 것처럼 다이어트라는 말이 먼저 떠오를 정도로 다이어터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이름이 난 것에는 칼로리가 매우 적은 식품이기 때문인데요. 묵과 같은 형태로 만들어진 것은 100그램에 겨우 15칼로리 정도라고 합니다. 이는 밥 한 공기 먹으면 200~300칼로리 섭취하는 것과 비교하면 정말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곤약면
곤약면

그렇다고 곤약을 먹으면 칼로리가 적기 때문에 배가 고프면서 기운이 안 나면 어떡하나 걱정할 필요도 없습니다. 그 이유는 포만감이 아주 풍부하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이런 포만감을 주는 이유는 곤약의 재료에서 그 해답을 알 수 있는데요, 바로 수분이 9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곤약는은 감자를 원료를 만들어졌습니다. 그래서 전분이 있어서 묵의 형태로 만들 수 있는 것이고요. 주성분은 글루코만난이라는 것인데 이것이 물과 만나면 크게 팽창하면서 배가 부름을 느낄 수 있게 해 주는 것입니다. 

곤약뿌리
곤약뿌리

곤약 효능-변비 개선, 장 운동 촉진

곤약은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이므로 다이어트시에 가장 고생하는 변비로부터 해방될 수 있으며 장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 장 속에는 많은 세균들이 살고 있다고 합니다. 그중 장 건강을 지켜주는 유익균과 그 반대인 유해균이 발란스를 맞춰서 공생하고 있습니다. 이 발란스가 한쪽으로 무너지면 장 건강을 해치게 되는 것이지요.

곤약요리
곤약요리

이때 곤약 주 성분인 글로코 만난은 장 속에 있는 유익한 세균의 먹이가 됨으로써 유익균들이 잘 생존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입니다. 유익균으로 잘 알려져 있는 비피더스 유산균의 먹이가 된다고 합니다. 비피더스 유산균은 우리에게도 잘 알려져 있을 정도로 장 건강을 좋게 지켜주는 유익균입니다. 

 

곤약 효능- 피부 보습, 개선

곤약이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피부의 보습까지 좋게 해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하면 놀라실 것 같은데요. 곤약에는 세라마이드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것이 피부 보습에 좋은 효과가 있다는 결과가 나와서 식품의약품 안전처로부터 기능을 인정받았다고 합니다. 피부에는 보습이 가장 기본적인 피부 건강을 지키는 근본이라고 할 수 있죠. 

 

곤약는 피부 보습에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미백의 효과도 있다고 하니 참 신기할 따름입니다. 피부를 검게 그을리는 원인이 되는 멜라닌 색소를 억제시키는 역할을 수행하면서 피부가 검어지는 것을 방지하며 얼굴이 하얗게 유지되게끔 도움을 줍니다. 미백을 위해 고가의 화장품을 사서 관리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천연 식품인 곤약을 먹으면 미백의 효과가 있다고 하니 잘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곤약 효능-독소 제거

곤약은 장에만 좋은 것이 아니라 위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위와 장 모두에서 청소부라고 불릴 정도로 노폐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우리 장기 속에서 생성되어 쌓이는 노폐물들을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몸속에 나쁜 유해물질 같은 것을 쌓이지 않게 하여 건강한 장기를 보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미세먼지 같은 외부에서 흡수된 유해물질도 제거에 도움을 준다고 하니 요즘 같은 공기질이 안 좋은 세상에는 곤약은 식품으로도 참 많은 효능을 볼 수 있는 것 같네요.

 

곤약 부작용

곤약은 여러 가지 식품의 형태로 나와 있습니다. 곤약쌀,곤약면,곤약묵,곤약젤리등으로 말이죠. 그런데 주의할 점이 있어요. 곤약은 다이어트할 때 섭취하면 포만감을 준다고 했습니다. 바로 이런 장점이 단점이 될 수 있는데 바로 소화가 잘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특히 평상시에도 소화기능에 장애가 있어 소화제를 달고 사신다면 섭취 시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곤약요리-곤약뿌리
곤약요리-곤약뿌리

곤약을 먹으면 포만감과 함께 속이 더부룩하면서 가스가 찬듯이 복부팽만 느낌이 들 수 있는데 이런 이유는 너무 많이 먹어서 였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무리 몸에 좋아도 과하면 탈이 나는 것은 인지상정입니다. 곤약이 포만감을 주는 원리는 위 속에 들어가서 팽창하게 되어서 입니다. 그 만큼 많은 양을 갑자기 먹게되면 속에서 갑자기 불어나기 때문에 거북하고 소화가 잘 안되는 느낌을 받게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곤약을 드실 때 젤리 형태로 되어있는 것은 맛이 좋고 탱탱한 탄성이 있어 잘 으깨 지지 않는 장점이 있지만 어린아이들 같은 경우에는 맛이 좋고 탄력이 좋은 젤리를 그냥 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잘 씹어서 소화시켜야 하는데 그냥 삼켜서 큰 사고가 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어린아이들에게는 곤약 젤리를 먹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