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주식으로 돈을 버는 방법 -첫 단계

by Winthemoney 2020. 11. 5.
반응형

 요즘 주식 투자가 열풍이다. 열풍을 지나쳐 쓰나미처럼 광풍이라고 표현해도 과하지 않을 정도이다.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면 주식 이야기로 꽃을 피우고 공원에 산책을 가도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삼삼오오 주식 토론을 할 정도이다. 그도 그럴 것이 요즘 같은 초유의 저금리 시대에다가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한 코로나 사태로 제대로 활동도 못하고 사업도 안되고 장사도 안되고 직장도 불안하고 부동산 투자는 온갖 규제에 세금에 손 대기가 힘든 작금의 상황에서 개인들이 관심을 한 몸에 받고 있는 것이다. 또한 주변에서 수익을 냈다고 자랑하고 방송과 신문에서 연일 주식 뉴스가 쏟아지니 안 하고 있으면 혼자 상대적 박탈감과 부러움 그리고 혼자 뒤처진다는 불안감에 많은 개인들이 뛰어들고 있는 것이라 생각이 든다. 

 노트북 한 대와 소액만 있어도 바로 시작할 수 있는 언텍트 시대에 기가 막힌 비즈니스가 아닐 수 없으니 누구나 관심을 가져볼 만할 것이다. 

 주식하는 목적은 돈을 벌기 위해 하는 것이니 싸게 사서 비싸게 팔면 되는데 도대체가 어떻게 하면 싸게 사는 것이고 어떻게 하면 비싸게 파는 것인지가 궁금할 것이다. 자 그럼 지금부터 천천히 한 단계씩 반드시 결정을 하고 시작해 보자. 반드시 전 단계에서 결정하지 못하면 다음 단계로 내려 가지 말 것을 부탁한다. 

돈을 벌기위해 주식을 하기로 했다면 먼저 첫 단계를 결정하자

 

 첫단계 ,  투자(Investment)를 할 것인지 매매(Trading)를 할 것인가?

주식 계좌를 처음 만들고 먼저 주식을 어떻게 사고 파는지에 대한 가장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 후에는 투자를 할 것인지 매매를 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그럼 투자는 무엇이고 매매는 무엇인가?  쉽게 말해 워런 버핏과 같은 명인들의 말씀대로 기업의 동업자가 되어 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하고 성장의 과실을 같이 누리겠다는 마음가짐으로 Buy and Holding 하고 기업의 가치가 훼손되지 않는 이상 급등락 하는 시세에 연연하지 않는 것이다. 

가령 삼성전자 이재용 회장이 삼성전자 주식이 급등했다고 삼성전자 주식을 매도하지 않는 것처럼 ,만약 내가 빵집을 운영한다고 가정해 보자, 장사가 잘돼서  대박이 터지는데 빵집을 내놓지 않고 규모를 확장하고 계속 열심히 운영하게 되는 것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돈을 벌기 위해 시작하는 개인들에게는 투자는 접근하기 매우 어렵다. 회사의 가치를 분석하기도 어렵고 재무제표,사업보고서 등등 골치 아픈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또한 가치 투자라고 많이 들 이야기하는데 과연 그 가치가 무엇인지 파악하기도 어렵고, 저평가된 주식을 매수하라는데 저평가가 무엇인지 모르겠고 경험상 바닥에서 헤매는 주식은 다 그럴 만한 이유가 있는 것이다.

대신 본인이 기업 분석에 자신 있고 실제 기업탐방도 하고 기업에 대한 성장의 확신이 있어 단기적인 주가의 변동성을 이겨낼 수 있고 장기적으로 믿음을 갖고 보유할 수만 있다면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 성공한다면 투자는 매매와는 비교할 수 없는 큰 수익을 안겨줄 수 있다. 사람마다 성향이 다 다르고 현재 처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신중하게 본인이 할 수 있는지를 숙고해 보아야만 한다. 

당신이 이제 막 주식을 시작하는 초보자라고 한다면 우선 서점에 나가서 주식투자 관련 책들을 몇 권 사서 읽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시중에 널려있는 "이렇게 저렇게 투자하면 돈 번다" 식의 책 들 말고 투자명인들의 고전과 같은 책들을 정독하고 투자란 무엇인지 감을 잡기를 바란다. 그리고 내가 과연 투자에 어울리는 사람인지 고민을 하고 결정하도록 한다. 

 그럼 주식 매매란 무엇인가?

개인이 보다 수월하게 접할 수 있고 방법만 익히고 경험을 쌓으면 누구나 실력을 키울 수 있고 수익을 기대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주식 매매"이다. 

매매는 말 그대로 사고 파는 것이다. 싸게 사서 본인이  산 가격보다 조금이라도 비싼 가격에 팔면 수익이 남기는 것을 말한다. 말은 참 쉽고 단순하다. 

자 이제 결정을 해야 한다. 투자를 하기로 마음먹었다면 명인들의 가르침대로 투자를 시작하시면 되고 만약 매매가 자신에게 더 맞다고 생각하고 이를 결정하였다면 다음 편에서부터 다음 단계로 천천히 기술을 연마하도록 해 보자.

 무엇이든지 급하게 하면 체하고 실수가 생기기 마련이며 실패를 자초하게 된다. 주식 시장은 정말 어렵고 힘든 곳이다. 돈 벌기가 어디 쉽겠는가? 최근에 주식으로 수익 냈다고 자랑하는 사람들 보면 심히 걱정이 된다. 종국에는 탈탈 털리는 곳이 이 곳이다. 20년 넘게 주식을 하면서 산전수전 다 겪어보니 이 곳이야 말로 자만심과 고집, 자신에 대한 과신만큼 위험한 것이 없기 때문이다. 차분한 마음으로 쉼 호흡 한번 하고 책부터 읽고 빨리 돈 벌고 싶은 마음을 가라 앉히기 바란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