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손목 터널 증후군 원인 치료법

by Winthemoney 2022. 1. 22.
반응형

손목 터널 증후군으로 고생해 본 사람은 알 것입니다. 이게 얼마나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고통스러운지 말입니다. 특히 밤에 더욱 통증이 심해지는 경향이 짙어 숙면을 취하기도 힘들어집니다. 오늘은 손이 저리고 아픈 증상으로 나타나는 손목 터널 증후군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날 현대인들은 전산화된 사회생활에 있어 스마트폰을 하루 종일 끼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터치로 시작해서 터치로 끝나는 세상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대신 우리 손가락과 손목은 쉴 새 없이 움직여야 합니다. 아마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서 작업하는 직업을 갖고 있는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손목 터널 증후군은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겪게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원인

우리 손목에서 부터 손가락 까지는 많은 신경과 힘줄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세밀한 작업을 할 수 있을 정도록 정교하게 움직일 수 있는 것이지요. 그만큼 손가락이 바쁘게 움직이고 쉬지 않고 근육과 신경이 쓰인다고 보면 됩니다. 

 

예전에는 손을 많이 쓰는 직업이 그렇게 많지 않았으나 이제는 반복적으로 손목,손가락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손목 안에는 손목터널을 통해서 많은 신경이 지나가는데 이 신경이 압박을 많이 받게 되면 손가락이 저리거나 갑자기 손가락에 힘이 약해지면서 물건을 놓치게 되는 일도 발생하게 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

손목터널 안에는 중심 뼈와 인대들로 이루어져 있는데 손가락을 많이 쓰게 되면 이 힘줄들이 계속 두꺼워지게 됩니다. 그럼 두꺼워진 힘줄들 때문에 터널이 좁아지게 되어 마치 터널 속에 교통체증으로 차들이 통과하지 못하는 것과 비슷한 현상이 일어난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습니다. 

 

젊었을 때 부터 손목과 손가락을 과다하게 사용하는 직업을 가졌던 사람들은 50,60대가 되어서부터 점점 손목터널 증후군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이로 인해 통증을 호소하고 손을 사용하는 직업을 유지하기 힘들어집니다. 

 

손목터널 증후군 치료법

손목터널 증후군을 치료하는 것 중에 가장 기본은 손을 너무 과하게 사용하지 말고 스트레칭과 적절한 휴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깍지 끼기

깍지 끼는 것이 참 좋습니다. 깍지를 끼고 깍지 낀 손을 위로 올려주고 10초 정도 머물어다 내리는 동작을 심호흡과 함께 10여 차례 정도만 반복해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손가락과 손목 근육을 이완시켜 주면서 피로감도 날려주는 좋은 스트레칭입니다. 

 

손바닥 꺾어주기 

손바닥을 꺾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 손으로 다른 손끝 부분을 잡고 뒤로 젖혀주는 것이 좋은데요. 이때 너무 과한 힘을 주면 다칠 수 있으니 힘 조절에 조심하고 손바닥이 하늘을 보는 방향으로 젖혀주기를 수차례 반복합니다. 

 

소염진통제 같은 약물 복용

제일 간단하면서도 손쉽게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가벼운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소염진통제로 단번에 완화가 됩니다. 

수술치료 방법

증상이 너무 심해서 저림과 통증으로 다른 운동이나 일을 할 수 없을 정도라면 수술을 통해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거의 수술 환자의 95% 정도에서 호전되었다는 결과가 있을 정도로 경과가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기와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 구별법  (1) 2022.02.01
곤약 효능 및 부작용  (2) 2022.01.30
콩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 2022.01.18
발바닥통증의 원인 치료  (2) 2022.01.14
리플리 증후군  (1) 2022.01.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