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발바닥통증의 원인 치료

by Winthemoney 2022. 1. 14.
반응형

아침에 잘 자고 일어나서 첫발을 움직였을 때 갑자기 발바닥의 통증을 느끼신 적 있나요? 그런 적이 없더라도 오래 걷거나 심한 운동을 했을 때 발바닥 통증이 있었던 경험은 많이 있으실 것입니다. 자 그럼 발바닥 통증 원인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일등공신 발바닥 통증

발바닥 통증 때문에 고생해 본 경험이 있다면 이것이 얼마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질환인지 누구보다 절실히 이해하실 거라 믿습니다. 주로 발뒷꿈뼈쪽에서 부터 시작해서 발바닥에 이르기까지 찌릿한 느낌의 아주 불쾌한 기분을 일으킵니다. 

 

차라리 계속 아픈 것이라면 누워있던지 하겠지만 움직이지 않으면 아무렇지 않고 체중이 발에 실리면 그 때부터 아프기 시작하니 제대로 생활이 안 되는 것입니다. 

 

발바닥 통증의 원인-족저근막염

족저극막염이라고 들어보셨을 겁니다. 남자들에게는 굉장히 유명한 질환입니다. 군대에서 행군을 하고 나면 많은 환자들이 생기지요. 장기간 걷거나 뛰거나 딱딱한 바닥에 계속 발바닥에 충격이 가해지는 경우 발뒤꿈치 통증의 대표적인 원입니다. 

 

평소 운동을 하지 않거나 잘 움직이지 않던 사람들이 심하게 활동을 시작했을 때 염증이 생기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장거리 마라톤 선수나 오래 서있는 직업을 갖고 있는 직업군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게다가 체중까지 무겁거나 비만이라면 발바닥에 가해지는 중량도 따라 커지게 되므로 더 증상은 심해집니다. 

 

꼭 많이 움직여서 생기는 경우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여성들의 경우 하이힐을 신고 오래 걷는다면 족저근막염에 걸려서 고생할 수 있고 당뇨나 관절염이 심한 경우에도 이 질환이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발바닥 통증의 원인-아킬레스 건염

발바닥이 찌릿찌릿 통증이 와서 병원에 가면 엑스레이를 찍게 됩니다. 그럼 족저근막염과 아킬레스건염을 동시에 진단받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아킬레스건은 뒤꿈치가 작동하는데 중요한 힘줄이라 생각하면 데요. 

여기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니 족저근막염과 비슷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주로 경사진 곳을 올라가야 하는 등산을 많이 하거나 걷다가 갑작스럽게 뛰는 것을 반복하는 인터벌 트레이닝 같은 것들이 원인이 됩니다. 아킬레스건염은 쉬는 것이 최고이기 때문에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으나 이 질환에 걸린 사람들의 원인을 살펴보았듯이 휴식을 취하는 것이 안 되는 직업군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계속 상태가 심각해지는 안타까운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발바닥 통증 치료방법

발바닥 통증을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무리한 운동을 하지 않고 발바닥에 충격을 덜 주는 것입니다. 집에서 쿠션감이 좋은 슬리퍼를 신고 활동하는 것도 매우 도움이 되며 운동화에 푹신한 깔창을 넣어서 사용하는 것이 아주 좋습니다. 

 

딱딱한 바닥에 걷는 것이 좋지 않으므로 운동을 해야 한다면 매트 같은 것을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본격적인 운동 전에 반드시 스트레칭을 적절히 해 주어야 하겠습니다. 

 

발바닥 통증은 자연스럽게 회복이 되는 것이 기본이나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회복을 빨리 할 수 있게 해 주므로 권장됩니다. 병원에서는 물리치료를 주로 받게 되는데 체외 충격파 요법 등 여러 가지를 통해 증상을 호전시켜줍니다. 

 

체중을 줄이고 운동을 며칠 하면 반드시 하루는 쉬어주는 사이클을 가지고 가야 합니다. 매일 운동을 하는 것에 중독되면 발바닥통증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니 적절히 발란스를 조절해야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