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이명 치료 방법

by Winthemoney 2022. 1. 4.
반응형

귀에서 지속적인 소리가 나면서 위 윙 거리는 것이 들린다면 그리고 계속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이명 현상을 겪고 있음을 의심해야 합니다. 문제는 실제 소리 자극은 없는데 소리로 느끼는 것입니다. 어떤 원인에서 이명현상이 나타나고 치료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이명 현상 

이명 현상은 병적 질환이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것으로 인해 청력에 문제가 생긴다든지 다른 부작용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다만 증상을 겪는 사람은 매우 불편하고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쉽게 생각해서 소음에 민감한 사람이 있고 덜 민감한 사람이 있는 것처럼 보통 사람들은 그냥 넘어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심리적인 원인도 있고 노화가 원인이 되기도 한답니다. 소음에 많이 노출되는 직업을 갖고 있는 사람들도 이명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는 귀를 심하게 다쳐서 충격을 받게 되면 이명 현상을 불러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명증 소리는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휘파람, 맥박, 윙하는 기계소리, 휘익하는 바람소리 등 다채롭습니다. 일시적이면 괜찮으나 장기간 지속된다면 원인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교통사고 등 외부 충격에 의해서인지 노화에 따른 신경이 약해져서 그런 것인지 진단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이명 증상의 치료방법

이명 증상은 안타깝게도 치료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노력이 필요하고 장기간으로 의지를 가지고 증상 개선에 힘을 쏟아야 합니다. 이명 증상을 치료하는 데는 크게 두 가지로 압축할 수 있겠습니다. 환경성, 신경성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환경성인 경우에는 직업상 또는 거주지역이 소음이 유발되는 환경에 놓여 있다면 즉시 환경을 바꿔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직장이나 거주지역을 바꾸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환경 개선은 용단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신경성일 경우 스트레스를 해소 또는 약물치료 등의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원인을 규명해야지만 해소가 가능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지말라는 말은 쉽게 아무나 할 수 있습니다만 실제 근본 원인이 해결되지 않으면 잘 사라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먼저 스트레스가 이명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전제로 놓고 차분히 지금 자신이 무엇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상황인지를 잘 들여다 보고 개선점을 찾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1. 시끄러운 소음 환경에서 벗어나자

이는 소음이 큰 환경으로 인해 귀가 손상되어 이명 현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귀 안쪽에 달팽이관이라고 있습니다. 이 달팽이 모양의 관은 귀 깊숙이 안 쪽에 있는데 듣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달팽이관이 망가지면 보청기로 소리를 증폭시켜도 소리 변별이 쉽지 않게 됩니다. 시끄러운 소음 환경에서 벗어나는 것이 최고입니다. 본인은 시끄럽지 않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그것은 적응되었기 때문이고 실제로는 상당한 소음이 유발되는 환경에 놓여있을 수 있습니다. 

2. 면역체계를 튼튼하게 해야 한다

이명 치료와 면역체계가 무슨 상관이냐고 할 수도 있습니다. 잘 먹고 잘 자야 면역력이 좋아지는 것은 아주 상식인데요. 부실한 영양과 과로 스트레스로 인해 우리 면역체계가 무너지게 되면 이명 현상이 더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바로 감염이나 질병 등에 걸리게 되면 상태가 악화되기 때문입니다. 이명 현상이 있을 때는 다른 질병에 걸리지 않도록 면역력 유지에 힘써야 하는 이유입니다. 

3. 귀울림을 줄이는 백색 소음 

이명 치료방법에 대표적인 것이 귀울림을 줄여주는 방법입니다. 윙윙 거리는 울리는 소리를 줄이기 위해 백색소음기라는 것을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백색소음기란 바람,빗소리 같은 자연의 소리를 통해 귀울림이 묻혀버리기 하는 것입니다. 어렵게 생각할 것 없이 제습기나 에어컨 선풍기 같은 가전제품에서 바람을 뿜어내면서 나오는 소리도 백색소음 치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은행 나무 추출물

이명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은행나무 추출물을 섭취해 주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울림을 줄여줄 수 있다고 합니다. 몇 달간은 꾸준히 드시는 것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5. 음주와 흡연 카페인 줄이자

알코올과 니코틴,카페인은 우리 혈관을 확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혈관이 확장되면 스트레스가 풀리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증가된다고 합니다. 음주와 흡연을 하면 스트레스가 풀리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연구에 의하면 그렇게 느끼는 것은 잠시일 뿐 오히려 조금 지나면 더욱 스트레스가 심해진다고 나온 바 있습니다. 

 


 

오늘은 이명 치료 방법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신체적으로 문제가 생겨 발생할 수 도 있지만 심인성으로 생기는 경우도 많다는 점과 심각한 질환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명 치료를 위해서는 시끄러운 환경에서 벗어나려는 노력과 신체의 건강을 유지하려는 노력이 함께 동반되어야 효과적으로 개선을 이루어낼 수 있습니다. 

 

 

 

허리통증 원인

오늘 포스팅은 허리 통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변에 허리 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워낙 많아서 소 잃고 외양간 고치지 말고 미리 건강할 때 허리 통증이 생기지 않도록 잘 지킬

winthemoney0803.tistory.com

 

 

토마토 효능 및 부작용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찾을 수 있는 토마토가 우리 몸에 정말 좋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향기도 정말 좋고 색깔도 이쁜 토마토는 지금도 많은 전문가들이 건강 관련하여 끊임없이 연구하고

winthemoney0803.tistory.com

 

 

ADHD 증후군 증상 및 치료방법

성인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라고 불리는 ADHD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말이 좀 많이 어려워서 그렇지 쉽게 이해할 수 있으니 끝까지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1.ADHD 주요

winthemoney0803.tistory.com

 

반응형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HDL 콜레스테롤 높이는 방법 3가지  (2) 2022.01.08
등산 효과  (2) 2022.01.05
어깨통증 원인 예방  (2) 2022.01.02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원인  (1) 2021.12.31
ADHD 증후군 증상 및 치료방법  (0) 2021.12.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