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작두콩차 효능 및 부작용

by Winthemoney 2022. 1. 1.
반응형

작두와 생긴 모양이 비슷하다 하여 작두콩이란 이름이 생겼으며 현존하는 콩 중에 가장 큰 작두콩은 그 효능도 크기만큼 훌륭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작두콩차의 효능과 부작용에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작두콩차 효능

작두콩은 열대 지방가 아시아가 원산지입니다. 하지만 온난화 현상이 지속되는 기후의 변화가 생기면서 이제는 대한민국에서도 재배가 가능해졌습니다. 게다가 좋은 식품을 찾는 웰빙 열풍뿐만 아니라 작두콩이 유명해지면서 작두콩을 재배하는 농가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작두콩은의 생김새는 작두 모양을 닮았고 그 큰 크기만큼  알맹이의 크기도 2~3㎝ 정도로 가장 큰 콩에 속합니다. 면역력을 키워주는 것으로도 유명한 작두콩은 기침과 천식환자를 비롯해서 비염과 축농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비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이 찾고 있는 것이 바로 작두콩입니다.

작두콩과 일반 콩을 비교했을 때 차이점은 비타민 A, 비타민 C가 훨씬 풍부하고 비타민B는 4~5배가량 더  많이 들어있다고 하니 영양소가 매우 뛰어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주로 차로 먹는 것이 간편하고 식초에 절여서 작두콩 식초로 먹기도 합니다. 

작두콩차 효능-체중감량

작두콩차를 사용하여 체중감량을 했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럼 어떤 이유로 작두콩차가 체중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었을까요? 적정 체중을 유지해야 된다는 것이 중요한 걸 알고는 있지만 막상 실천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현대사회에 바쁜 사람들이 서구화된 식습관에 익숙해지고 부족한 운동량으로 인해 체중관리에 실패하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운동에 대한 강박관념이 생길 정도로 힘든 사람도 많습니다. 이럴 대 작두콩 차는 우리가 걱정하고 있는 체중관리 부분을 도와줄 수 있는 식품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작두콩차 효능 - 혈관 건강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는 작두콩차에는 나이아신 성분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하며 추가로 여러 가지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작두콩의 껍질이 중요한데요.  항산화 물질의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입니다. 항산화 효과로 인해 노화를 방지 및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작두콩차 효능 - 소화기능 촉진

작두콩에는 콘카나 발린 A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위장이 차가운 사람들은 소화능력이 떨어지는 것이 보통입니다. 작두콩을 차로 마시게 되면 위장을 따뜻하게 해 주는데 도움을 주어 소화를 원활하게 해 주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작두콩 차를 마시면 뱃속이 따뜻하게 되어  항염 작용도 해 줄 수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위장에 염증이 있는 경우인 위염과 위궤양 등을 완화시키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작두콩 차는 한의학적으로 사람의 기와 혈을 잘 돌도록 도와줌으로써 기력을 보충하고 오장육부의 작동을 원활하게 해 줌으로써 부족한 소화력을 강화시켜 주는 것입니다. 천연 소화제와 같은 작두콩차는 과식이나 평소 위장장애로 소화불량에 시달린다면 이를 개선해 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섭취한다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작두콩차 효능 - 기관지 건강

환절기에 유독 고생을 하게 되는 분들이 있습니다. 바로 알레르기 비염, 평소 기관지가 약한 분들입니다. 특히 비염이나 축농증, 감기 등의 기관지 질환은 매년 찾아오는 불청객으로 집중력을 저하시켜서 일상생활과 학습에 많은 지장을 주는 질환입니다.

작두콩차가 아마 제일 유명해진 것이 바로 비염에 효능이 좋다고 알려지면서부터일 것입니다. 별명이 '비염 차'라고 불릴 정도이니 기관지 건강과 호흡기 질환 개선에 효능은 이미 유명합니다. 항염 작용이 있어 염증을 억제해주는 역할을 하는 히스티딘, 우레아 제이라는 성분 덕택에 축농증, 천식, 기관지염, 비염, 기침, 감기 같은 호흡기 질환의 개선 및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성인뿐만 아니라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작두콩차는 아주 좋은데요. 평소 알레르기 비염과 축농증 등으로 고생하는 아이들에게 하루에 한두 번 꾸준히 마시게 해 주면  콧물, 기침, 가래 등 평소보다 많이 줄어드는 효과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작두콩차 효능 - 구강 내 질환 개선

카나바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작두콩에는 박테리아를 살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구강 내 박테리아를 살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구강 내 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대표적인 구강 내 질환으로는   잇몸이 붓거나 잇몸 출혈이 있는 경우와 구강 내 염증이 있다면  작두콩차를 드시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작두콩차 부작용

콩류는 작두콩차뿐만 아니로 모두 생으로 즉 날로 먹게 되면 오심 구토 현상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과다하게 먹게 되면 심한 구역질과 구토를 일으킬 수 있으니 가장 좋은 것은 반드시 볶은 후에 먹도록 해야 합니다. 딱히 크게 부작용이 없는 것이 콩이고 영양소는 상대적으로 풍부한 좋은 식품입니다. 슈퍼푸드라고 불리는 이유가 다 있는 것이지요. 

 

하지만 아무리 좋은 식품도 과식을 하는 것은 삼가도록 하여야 하고 원푸드 방식의 다이어트 또한 금물입니다.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콩을 드실 때는 적당량을 드셔야 하며 평소 콩 알레르기가 있는지 잘 알아보고 드셔야 합니다. 만약 알레르기가 있다면 섭취를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홍삼의 효능

홍삼은 건강보조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건강을 위해 흔하게 드시는 국민 보양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홍삼의 대표적 효능으로 알려져 있는 항암효과와 자외선

winthemoney0803.tistory.com

 

 

토마토 효능 및 부작용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찾을 수 있는 토마토가 우리 몸에 정말 좋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향기도 정말 좋고 색깔도 이쁜 토마토는 지금도 많은 전문가들이 건강 관련하여 끊임없이 연구하고

winthemoney0803.tistory.com

 

 

서리태 효능 7가지

서리태 효능이 좋다고 하는데 과연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풍부한 영양소로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는 서리태를 어떻게 먹어야 하며 구체적으로 어떤 효능이 뛰어난지 설명드리

winthemoney080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