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주식 전업 투자자를 꿈꾸는 당신에게 진심 조언

by Winthemoney 2020. 12. 11.
반응형

주식 전업 투자자가 되고 싶은 사람들이 많이 있다. 전업투자자는 말 그대로 주식 투자를 직업으로 삼고 그 수익으로 생계를 유지해야 한다. 왜 많은 사람들이 전업 투자자를 꿈꾸는지 그리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살펴보자. 

전업 투자자를 꿈꾸는 이유

직장을 다니거나 사업을 하면서 주된 직업이 있지만 만약 취미나 부업으로 하던 주식이 꽤 수익을 내고 있다면 직장을 때려치우고 전업으로 투자를 하고 싶은 마음이 송골송골 마음속에 자리 잡기 시작한다. 직장을 다니면서도 부족한 시간을 쪼개서 투자를 이렇게 잘하고 있는데 만약 전적으로 뛰어들어 집중해서 한다면 더 큰 수익을 낼 것이라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자리 잡게 된다.

 

이로 인해 점점 업무의 흥미는 없어지고 집중도 안되며 쥐꼬리만 한 월급과 주식 투자로 얻는 수익을 비교하며 이렇게 적은 월급에 목매야 하는지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생각의 꼬리들이 우리를 전업의 세계로 차츰 인도하기 시작한다. 

 

장중에 대응을 못하기 때문에 본인이 놓친 수익을 생각하면 더욱 전업에 대한 목마름이 생기고 직장에서 상사와의 불화나 실적의 압박을 받게 된다면 전업의 갈망이 절정에 다다르게 된다. 결국 보란 듯이 사표를 내 던지고 전업 투자자의 세계로 뛰어들게 된다. 대충 예상들은 하시겠지만 전업을 해 본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백이면 백 거의 대부분이 전업을 하겠다고 하면 도시락 싸들고 다니면서 말리고 싶다고 한다. 이유는 무엇일까?

 

전업 투자를 권하는 사람들이 별로 없다

본인들은 전업을 하면서 왜 주식에 소질이 있어 보이는 나에게는 권하지 않을까? 마치 이것은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본인은 끊지 못하면서 담배를 배워보겠다고 하면 말리는 것과 비슷한 이치라고 생각이 든다. 그래도 담배를 굳이 피우고 싶다고 고집부리면 아마 본인이 애호하는 담배 종류를 제 각각 권하지 않을까?

 

전업 투자가가 되는 동시 부딪히는 첫 번째 문제점은 매월 비가 오나 눈이 오나 고정적으로 들어오던 수입이 뚝 끊어지는 것이다. 이는 심리에 굉장한 영향을 미친다. 

 

 전업 투자자가 되기 전에 알아야 할 사실

무엇보다 꼬박꼬박 들어오던 월급이 끊기게 된다. 즉 고정적인 생활비를 벌어야 한다는 엄청난 심리적 부담을 지고 주식 매매에 임해야 한다. 이는 고정적인 월급을 받을 때와는 심리적으로 비교할 수 없을 정도의 위축감이 들기 때문에 특히 단기 트레이딩에 있어서는 매우 불리한 요소이다. 

 

그리고 매수한 주식이 예상과 달리 하방으로 치달으면 분할 매수할 추가 자금이 간절해지는데 고정 수입이 없으니 불안감이 커지게 되며 만약 모든 자금이 묶여 버리면 아무 대응도 못하고 소위 주식이 오르기만 바라는 "기도 매매"만 하게 된다.

 

전업을 꿈꾸는 사람들 중에는 생활비 버는 것을 우습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지금처럼 시장이 좋을 때는 자신만만 하지만 내일 당장 어떻게 될지 모르는 게 주식시장이다. 최근에 들어온 주식 초보들을 보면 참으로 걱정이 많이 된다. 시장이 좋으니 너무 가볍게 보고 만만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짙기 때문이다. 

 

작년에 코로나가 터졌을 때만 해도 무수히 많은 투자자들이 단 기간에 급락을 맞아 대응도 못하고 깡통을 차고 주식 시장을 떠나게 만들었던 폭락장에 대해서는 이젠 아무도 이야기하지 않는다. 다 잊어버린 것 같다. 그래도 직장을 버리고 전업을 고집한다면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주식시장은 자본주의 시장이 살아 있는 한 우리가 죽을 때까지 열린다. 언제든 시장에 실컷 참여할 수 있는 것이다. 지금 직장인이라면 일단 여유를 가지고 자신의 은퇴 시점까지가 전업 투자자가 되기 위한 준비기간이라고 넉넉히 설정하도록 하자.

 

전업 투자자가 되기 전에 준비할 사항 

1. 주식 투자 공부를 한다.
: 공부가 정말 중요한데 대부분은 이 단계를 거르고 바로 투자에 돌입한다. 이것은 그냥 석유를 등에 업고 불길로 뛰어든다고 생각하고 경각심을 가지기 바란다.

-기본 서적을 최소 10권 정도 선택하여 최소 2회 정독한다. 
-유튜브나 블로그 등에도 좋은 내용들이 많지만 그것보다는 책으로 우선 공부하고 궁금한 것은 동영상을 찾아보도록 하자.

2. 매매 일지를 작성한다.
: 매수의 이유를 최소 3가지, 매도한 이유 3가지를 적을 수 있어야 한다. 

- 보통 매매일지라 하면 어떤 종목을 얼마에 사서 얼마에 팔아서 손실 또는 수익이 났다는 이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나는 이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손실/수익이 아니라 내가 왜 이 종목을 이 가격에 매수했고 왜 이종목을 이 가격에 매도했는지를 정확히 기록할 수 있어야 한다. 

3. 일단 백만 원을 이백만 원으로 만들어야 한다. 

-주식에 소질이 있는지 없는지도 굉장히 중요하다. 아무리 공부 열심히 해도 모두 서울대를 갈 수 있는 것이 아닌 것처럼 본인이 판단한 종목에서 수익이 꾸준히 발생해 주어야 한다. 기간은 생각지 말고 본인 투자금의 100% 수익까지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지 파악한다. 

4. 이제 이백만 원을 사백만 원으로 만들어야 한다. 

-시장이 좋아서 100% 수익을 달성했다고 섣부른 자만은 금물이다. 이제 이백을 사백으로 만들어야 한다. 이 정도 단계에 오면 시간도 어느 정도 흘렀을 것이고 상승장, 횡보장, 하락장을 어느 정도는 겪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전업을 하려면 이 모든 과정을 통과해야 한다.

 

전업 투자자가 되고 싶은 당신에게 하는 조언 

우스개 소리 한번 하겠다. 지금 전업을 하고 싶은가? 어차피 은퇴하고 딱히 할 일 없으면 주식만큼 시간 잘 가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게 해주는 취미도 없다. 그래서 특별히 할 일이 없는 많은 분들이 주식에 관심을 갖고 비 자발적인 전업 투자자가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만약 당신이 딱히 기술도 없고 전문직이 아니라면 어차피 미래에 전업 투자자가 될 것을 지금 미리미리 준비하면 되는 것인데 아무것도 모르고 어줍지 않은 실력으로 지금 이 무시 무시한 허가받은 도박판에 뛰어들 이유는 하등에 없다는 것이다. 준비된 자나 준비 안 된 자나 나중에 시장에 참여해서 다 같이 만나게 될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