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주식 추격매수 피할 수 있는 방법 3가지

by Winthemoney 2021. 9. 8.
반응형

갑자기 급등하는 주식을 보면 참지 못하고 성급하게 쫓아가면서 매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바로 주식 추격매수라고 하는데요. 추격매수를 하게 되면 우선 비싼 가격에 매입하므로 손해를 볼 확률이 높습니다. 주식 추격매수를 피하는 방법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주식 추격매수

추격 매수란 기 편입했던 종목이 아닌 급등주를 발견했을 때 본인의 매수 원칙을 순간적으로 망각하고 급히 상승하는 주식을 따라가며 고가에 매수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식 매수하는 데 있어 다양한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만 그중 가장 피해야 할 것이 바로 '추격매수'입니다.

추격매수피하자

1) 주식 추격 매수가 왜 위험한가?

추격 매수의 대상이 되는 주식은 급등주가 대부분이죠. 그래서 이미 시세를 분출하고 거래량 터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의미는 저점에서 즉 시세가 폭등하기 전에 이미 바닥에서 매집한 세력들의 차익 실현 물량이 터져 나오는 것을 받아주는 경우가 됩니다. 이미 몇 배 오른 고가에 물량을 인수하는 꼴이 되므로 매우 위험한 방법입니다. 시대를 막론하고 주식 시장이 탄생 후 수익을 내는 원칙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판다"입니다. 반대로 하면 확실하게 잃게 되겠죠. 비싸게 사지 않도록 하기 위해 추격 매수를 피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도록 합시다.

 

2) 주식 추격매수 피하는 법

(1) 장대 양봉에 속지 마라. 연속으로 양봉이 나오면서 길어진다면 조심해야 한다.

양봉(캔들)이 연속으로 나오면서 그 봉의 길이가 점점 길어진다면 주가가 최고점에 거의 다다랐음을 알려주는 신호임을 감지하고 매수를 자제해야 합니다. 일반 투자자들이 제일 헷갈리고 속을 수 있는 것이 '장대양봉'에 대한 인식입니다. 모두들 장대양봉이면 무조건 좋다고 합니다.

 

빨갛게 꼬리조차 달리지 않은 긴 봉을 보면 기분이 좋아지는 것이지요. 그런데 이 좋은 장대 양봉이라도 바닥에서 저점에서 나와주어야 아주 좋은 것이며 점점 가격이 오르면서 길어지는 것은 안 좋은 신호입니다. 최고점이 다가온다는 신호로 인지해야 하겠습니다.

 

이는 주가의 일반적인 공통적인 속성 때문인데요 저점에 매수하지 못한 개미 군단들이 급등하는 주식을 보고 뒤늦게 따라붙습니다. 거래량이 붙으면서 양봉이 세워지죠. 그리고 세력도 가격을 더 끌어올리면서 개미들이 알고 있는 윗꼬리 조차 보여주지 않고 깨끗한 양봉으로 말아 올려 버립니다. 그럼 더 흥분해서 개미들이 모이게 되면서 더 큰 장대 양봉이 생깁니다. 

 

코스닥 일반 테마주나 급등주만 해당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량주도 다 마찬 가지입니다.요즘 인기 많은 SK바이오사이언스 주식 차트입니다. 급등 전에는 저렇게 밑에서 짧은 단봉으로 시작하면서 양봉을 세 개 이상 연속으로 내기 시작하고 길어지면 조심해야 하는 겁니다. 물론 더 오를 수도 있지요 하지만 주식은 확률에 배팅하는 겁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0.png
0.03MB

(2) 쌍봉을 형성하는 경우 매수 자제

연속된 양봉으로 상승하면서 장대 양봉을 형성하고 확률상 쌍봉을 형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쌍봉이란 전 고점을 넘지 못하고 두 개의 커다란 봉우리처럼 만들어지는 겁니다. 앞선 봉우리에서 매수를 못했기 대문에 조정받고 다시 오르는 줄 알고 두 번째 봉우리에서 추격매수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조심해야 합니다. 매수를 하고 싶으면 전 봉우리를 뚫고 즉 전고점을 뚫는 것을 확인하고 주가가 확실히 안착하는지를 보고 판단해야 합니다. 

쌍봉

(3) 거래량이 터지면서 윗꼬리 길게 달린 장대음봉은 무조건 도망가라

위꼬리 긴 장대음봉은 피해라는 과거의 공식이었지만 지금은 꼬리가 없어도 해당됩니다. 자꾸 세력들도 진화하는 것 같아요.

급등하는 주식을 초반에 개인들이 추격매수로 달라붙으면 초기에는 올려주면서 아직 매수하지 않은 개인들을 유혹합니다. 그리고 고점으로 갈수록 물량을 털어내기 시작하며 대량 물량이 터지는 순간이 옵니다. 

장대음봉
하락패턴

 

 

크래프톤 주가 전망, 드디어 공모가 넘어 섰고 적정 주가 얼마일까?

크래프톤 주가가 오늘 종가 기준 50만 7천 원(+3.15%)을 기록하며 상장한 지 20여 일 만에 드디어 공모가를 뛰어넘었습니다. 공모가의 고평가 논란에 흥행 참패하며, 줄곧 공모가(49만 8천 원)를 회복

winthemoney0803.tistory.com

 

 

추격매수보다 추격매도가 더 중요하다

주식에서 추격 매수라는 말은 많이 들어보았는데 혹시 추격 매도를 들어보셨나요? 주식은 팔아야 내 수익이 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딱 두 가지뿐이다. 바로 매수와 매도! 참으로 단순하다.

winthemoney080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