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암호화폐(가상자산)

비트코인 도미넌스 확인이 정말 중요한 이유

by Winthemoney 2021. 9. 7.
반응형

비트코인 투자자라면 비트코인의 도미넌스를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비트코인이 전체 시총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제일 크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적어도 매일 변동을 확인해야 합니다. 

1. 비트코인 도미넌스(Dominance)란?

도미넌스의 사전적 의미는 지배, 우세, 권력 등으로 표현됩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무언가를 지배하는 느낌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암호화폐에서는 비트코인이 가장 대장입니다. 그 이유는 시총이 가장 크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에 얼마나 전체에서 차지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전 세계 존재하는 모든 코인들의 시가총액을 합쳐서 분모로 삼고  비트코의 시총을 분자로 표현하면 비율이 나옵니다. 바로 그것이 도미넌스입니다.

 

비트코인

★비트코인 도미넌스 :   비트코인의 시가총액 ÷ 전 세계 코인들의 시총

2.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왜 중요한가?

그럼 비트코인이 도미넌스가 무엇인지는 알겠는데 도대체 왜 중요할까요? 이 부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간단한 개념 먼저 짚고 가야 합니다. 비트코인을 제외한 나머진 모두 '알트코인'이라 칭합니다. 비트코인의 시총이 워낙 커서 알트코인 모두 합친 것보다 큽니다. 

 

전자산시가총액

 

 

지금 50% 밑으로 떨어져서 바닥을 다지는 중입니다. 작년 같은 경우에는 비트코인 혼자 계속 독주하면서 도미넌스가 70%가 넘어섰을 정도로 암호화폐를 장악했었지요. 그땐 모든 알트 코인 홀더들이 비트코인의 독주만 지켜볼 수밖에 없었습니다. 도미넌스가 움직인다는 것은 바로 비트코인의 시세의 방향이라 생각하면 되는데요.  비트코인이 떨어지면 알트코인들도 떨어집니다.

 

비트코인 '흡성대법'이라고 비트가 알트들의 움직임을 다 흡수할 정도로 비트의 움직임에 알트들이 더 크게 변동한다는 것을 비유한 표현입니다. 비트가 기침만 해도 알트코인들은 모두 코로나에 걸리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도미넌스가 많이 하락했습니다. 점점 알트의 비트 의존성이 약해지고 탈 동조화 되는 분위기임을 감지할 수 있지요.

 

알트코인 들의 시세가 기존보다 많이 상승했다는 것이 근본 사유이겠지만 그중에 누구보다 제일 일등 공신은 이더리움일 겁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과 이더의 생태계를 기반으로 한 코인들의 시총 합이 비트코인을 넘어섰다고 하니 비트코인의 체면이 지금 많이 구겨졌지요.항간에서는 비트코인의 시총을 이더리움이 몇 년안에 넘어설 것이라고 예상하는 의견도 있습니다. 과연 그렇게 된다면 이더리움 홀더들은 정말 행복하겠습니다.  

 

3. 비트코인 도미넌스 확인 하는 법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아래의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비트코인 도미넌스 확인 사이트 :  트레이딩 뷰 (Trading View : Kr.tradingview.com )

비트코인도미넌스차트
14.png
0.07MB

알트코인의 차트입니다. 도미넌스와 비교해 보면 확연하게 차이가 드러납니다. 

 

알트코인차트

3. 도미넌스(Bitcoin Dominacne, BD)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의 시세를 예측하고 대응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가 비트코인을 들고 있을 때와 그 밖의 알트코인들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도미넌스를 보고 대응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1) Good ! : BD 오르는데 알트코인들이 상승세라면 암호화폐 전체 시장이 황금장이다. 

 

2) Bad ! : BD 가 빠지는 추세인데 알트코인도 힘이 없고 하락 방향이라면 향 후 훨씬 빠질 수 있다.

   비트코인이 10% 빠질 때 하급의 잡 알트 들은 반토막 날 수 있는 게 코인판이다. 

 

3) Good! : BD가 보합이면서 알트코인들이 오른다면 알트 홀더들에게는 최고인 알트 강세장일 수 있다.

 

 

 

이더리움 시세 전망 어디까지 오를까?

비트코인 다음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이더리움 시세가 심상치 않습니다. 넉 달 만에 다시 4천 달러를 돌파했습니다. 이더리움이 이렇게 오르는 데에는 그럴만한 논리적인 이유들이 있습니다. 이

winthemoney0803.tistory.com

 

 

비트코인물타기계산기,평단가 쉽게 계산할 수 있어요.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비트코인 거래들 많이 하시죠? 코인 거래를 하다 보면 워낙 심한 변동성 때문에 위험을 줄이고자 분할 매수로 나눠서 하실 겁니다. 주식과는 다르게 어쩔 때는 상

winthemoney0803.tistory.com

 

 

비트코인,시장의 불안 속에 안전자산 인정 받을 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불안한 주식 시장에서 다들 고생이 많으십니다. 미국의 테이퍼링이니 뭐니 해서 미국 증시가 재채기를 하면 국장은 아예 코로나에 걸리는 형국이라 답답한 마음

winthemoney080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