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빨리 돈 벌고 싶은 마음 그것이 문제로다

by Winthemoney 2021. 2. 19.
반응형

내가 주식을 사면 바로 올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매수하고 주가가 내려가면 화가 나고 속상하다. 

 

이런 마음은 다시 표현하면,

"내가 사면 당연히 주가가 올라야 한다." 

 

우린 이런 말도 안 되는 마음을 당연히 갖게 되는데 바로 이것이 도박과 아주 똑같다.

포커나 고스톱을 하면서 계속 잃고 있는데 다시 새 판이 열리면 나에게 좋은 카드와 패가 올 것이라 믿는다.

그리고 무조건 이길 것 같고 돈을 딸 것 같은 생각이 샘솟는다. 

 

한번 더 하면 이길 것 같음 마음 그리고 항상 나에게는 행운의 여신이 깃들 것이란 착각 말이다. 

좋은 패를 받아서 크게 먹기라도 한 날의 짜릿한 쾌감을 잊을 수가 없기에 도박을 끊지 못한다.

나는 주식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처음 주식에 입문할 때 제대로 주식을 이해하고 투자의 마인드로 접근하고 올바른 투자철학을 가져야 하지만

홀 짝 게임처럼 돈 놓고 돈 먹기는 다는 마음으로 이 판에 뛰어들면 ,

내가 사면 바로 올라야 한다는 비 합리적인 생각을 갖게 되고

주식은 계속 오르기만 하는 것인 줄 대단한 오해를 하게 된다.

 

하락하면 손절을 하고 오르면 후다닥 팔아버리고 아주 경망스러운 매매를 하게 된다.

 

오랜 시간 주식을 연구하고 이 시장에서 살아남으면서 깨닫고 배운 것들이 참으로 많지만,

이 판에 뛰어든 지 얼마 안 된 분들에게 딱 한마디만 하라고 하면 어떤 말을 해야 할까 생각해 보았다.

그 한마디는,

" 내가 사고 바로 오른 다는 마음을 버리고 오히려 내가 사고 떨어지는 것이 당연하다" 

아니 편하게 "그냥 주식은 원래 떨어지는 것이라 생각하자."

하지만 버티면 나중에 올라간다. 

 

가장 쉽게 주식이 무엇인지 표현한 말이 아닌가 싶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