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단백질 부족 증상

by Winthemoney 2022. 2. 4.
반응형

단백질은 참 우리에게 익숙하면서도 잘 챙기는 영양소로 생각하기 쉽지만 의외로 단백질 부족인 상태를 모르는 분들이 참 많이 있습니다. 자신은 충분히 섭취해서 부족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단백질 부족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면 다시 한번 짚어보아야 할 시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단백질 부족 증상 

단백질이 부족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를 먼저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내가 단백질을 충분히 공급해 주고 있는지를 검토할 수 있습니다. 매일 먹는 삼시 세끼에 충분한 단백질 영양소가 들어있는 식단이라면 전혀 문제없겠지만 원푸드 다이어트 같은 식단이라면 주의 깊게 살펴 보아야 하겠습니다. 

 

단백질 부족 증상-근육량 감소

어느날 문득 거울을 보았는데 몸이 왜소해졌다는 느낌이 든 적이 있다면 그리고 팔이나 허벅지 등이 얇아진 것 같고 배만 올챙이처럼 볼록 나와 있다면 근육량이 감소한 것으로 의심할 만하다. 근육량을 키우는 것은 매우 어렵지만 근손실이라는 것은 사실 너무 쉽게 찾아온다. 헬스장에서 열심히 운동을 해서 근육을 키웠다고 하지만 운동을 그만두고 영양섭취가 부실해지면 금방 근육량이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운동을 열심히 했다고 해도 근육을 만들어 주는 영양소가 바로 단백질이기 때문에 충분한 양의 단백질이 공급되지 않는다면 근육이 성장하기 힘듭니다. 반대로 영양소가 부족하여 근육이 점점 약해지면 근육의 경련이 일어나기도 하며 쉽게 넘어져서 다치기도 쉽습니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점점 근육량이 줄어드는 것이 정상적이지만 단백질 보충이 부실해 진다면 근손실의 속도는 더욱 빨라지게 됩니다. 근육이 감소하게 되면서 팔과 다리의 경련이 일어나게 되므로 평소에 근력운동이 필수라고 하겠습니다. 

 

단백질 부족 증상 -몸이쑤시고 피로함

몸이 이상하게 찌부등하고 계속 피로감을 느낀다면 무슨 병이 걸린 것이 아닐까 걱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단백질이 부실하다면 몸의 피로가 심해지게 됩니다. 쉬어도 쉰 것 같지 않고 자도 잔 것 같지 않은 심한 피로감이 계속 해소되지 않는다면 단백질 섭취를 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백질 부족 증상 -탈모

굉장히 심각한 부작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느날 자고 났더니 머리맡에 수북이 머리카락이 빠져있는 것을 보았다면 정말 상심이 이만저만 아닐 것으로 생각됩니다. 단백질은 머리카락의 뿌리라고 할 수 있는 모낭이 아예 단백질로 만들어졌습니다. 모낭이 튼튼해야 머리카락이 힘 있고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습니다. 부족한 영양소가 결국 모낭을 부실하게 만들고 결국 머리카락이 계속 빠지게 되는 겁니다. 

 

단백질 부족 증상 -손톱과 발톱이 쉽게 뿌러진다

손톱과 발톱의 성분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의 일종입니다. 결국 단백질이 공급되어야 손발톱이 잘 형성되고 지지된다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단백질이 부족해지면 손톱이 쉽게 깨지고 흰 반점도 보이게 됩니다. 지금 본인의 손톱과 발톱을 관찰해 보았을 때 흰 반점이 있고 단단하지 않으며 무르다면 단백질이 부족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단백질 부족 증상-집중력 저하

단백질이 부족하면 공부나 일을 할 때 집중이 잘 안 됩니다. 왜냐하면 단백질이 부족하면 혈당 밸런스를 잘 조절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혈당은 집중력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생체 메커니즘으로써 배고프면 공부가 잘 안 되는 것도 이와 같은 이유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오늘은 단백질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주요 증상을 살펴보았습니다. 필수 영양소인 단백질이 부실하지 않을 것이란 생각만 하지 말고 이런 증상이 나타났을 때에는 자신의 최근 식단과 패턴을 잘 살펴보고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하고 있는지 되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편평사마귀 제거하는 방법  (0) 2022.02.10
2월 제철음식 모음  (1) 2022.02.06
감기와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 구별법  (1) 2022.02.01
곤약 효능 및 부작용  (2) 2022.01.30
손목 터널 증후군 원인 치료법  (3) 2022.01.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