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백혈병 초기증상 원인 생존율

by Winthemoney 2022. 1. 9.
반응형

백혈병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보았지만 정확히 어떤 병이고 어떤 증상이 나타나며 그리고 원인이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이 대다수입니다. 사실 큰 병은 누구든지 자신이 걸리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고 내가 확진을 받고 나서야 알아보는 것이기 때문에 이미 늦은 경우가 많습니다. 

 

백혈병이란  

백혈병은 쉽게 말해 혈액암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혈액은 백혈구와 적혈구, 혈장, 혈소판 이렇게 피 4 총사라고 불리는 것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에 우리 몸의 면역을 담당하는 백혈구에 암이 생긴 것입니다. 백혈구가 암세포로 바뀌면서 비정상적인 속도로 증식하게 되면 우리 혈액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어 결국 생을 마감하게 될 수 도 있게 됩니다. 

 

백혈구를 생성하는 것은 뼈 속에 있는 골수라는 것인데 골수에서 정상 백혈구가 아닌 비정상 백혈구가 과다하게 생성되면서 정상 백혈구의 비중이 적어지게 되고 적혈구와 혈소판 같은 필수적인 혈액 요소들 또한 생성을 억제시켜 버립니다. 결국 면역이 저하되면서 각종 세균에 의한 감염 등 패혈증으로 인해 사망하게 되는 아주 무서운 질병입니다. 

 

백혈병 원인

백혈병을 생기게 하는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유전적인 것은 빼놓을 수 없기 때문에 가족 중에 백혈병 환자가 있으면 평소 정기 검진을 꼭 해야 합니다. 그리고 직업적인 환경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방사선,화학약품등에 계속 노출되는 작업환경에 있다면 백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백혈병 치료 및 생존율

 

백혈병은 급성으로 생기는 경우도 있으나 의학 기술의 발달로 현재는 완치율이 60~70%까지 올라가며 다른 암들에 비해 높은 생존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흔하게 접하는 암 종류는 대장암,위암을 들 수 있는데 이 들 보다 완치율이 높으니 희망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치료방법이 명확히 있기 때문인데요 바로 골수이식입니다. 

 

조혈모세포 이식이라고 불리는 골수이식은 가장 효과적이며 완치를 노릴 수 있는 치료방법입니다. 그러나 모든 암이 그렇듯이 최악의 경우는 바로 재발되는 것입니다. 골수 이식을 받고 예후가 좋지 않아 재발하였다면 2차 골수 이식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골수이식은 백혈병 완치를 위한 최선의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인의 경우에는 체력적인 저하와 고령으로 인해 항암요법이나 골수이식 같은 직접적인 치료를 받기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의학이 발전하면서 백혈병 치료제의 개발도 진전되었고 많은 신약이 개발되어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백혈병에 걸리면 비운의 주인공이 되어 시한부 삶을 살게 되는 것이 정해진 운명이라 생각되었던 적도 있으나 요즘은 그렇지 않습니다. 

 

항암요법과 표적치료제 같이 특정 암세포만 공격해서 무력화시키는 것들이 좋은 결과들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번아웃 증후군 자가 진단 및 극복하는 방법  (2) 2022.01.11
마그네슘 부족현상 및 종류  (3) 2022.01.10
HDL 콜레스테롤 높이는 방법 3가지  (2) 2022.01.08
등산 효과  (2) 2022.01.05
이명 치료 방법  (2) 2022.01.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