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어깨통증 원인 예방

by Winthemoney 2022. 1. 2.
반응형

 

어깨 통증이 느껴지기 시작하면 문제가 되는 것은 통증뿐만 아니라 일상생활하는 데 있어 매우 지장을 받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어깨 통증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깨 통증 원인

건강할 때는 모르던 어깨는 운동범위 자체가 넓기 때문에 팔을 움직일 때 통증이 느껴진다면 활동에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어깨 통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 4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어깨통증
어깨통증

1. 회전근개파열

용어가 발음하기도 어렵습니다. 쉽게 말해 어깨를 회전할 수 있게 해주는 어깨를 둘러싼 근육과 힘줄 구조입니다. 이 것이 노화되고 파열된다면 어깨뿐만 아니라 팔까지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어깨 관절을 지탱해주는 4개의 힘줄이 있습니다. 심한 외부 충격을 받으면 파열되거나 찢어질 수도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
회전근개파열

2. 석회성 건염

주변에 어깨통증을 느끼셔서 병원 진료 후 석회성 건염 진단을 받으신 분이 있습니다. 점점 어깨가 아파지면서 통증이 심해졌었는데 원인은 어깨 힘줄에 석회(칼슘)가 생기면서 굳어지는 증상이었습니다. 어깨에 석회가 생긴다니 많이 의아해했었고 심할 때는 팔을 올리기도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어깨통증
어깨통증

이것은 노화에 따른 퇴행성 질환으로 어깨 힘줄 세포가 점점 약해지고 괴사 하면서 혈액순환도 잘 안되게 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힘줄 세포가 건강하게 지탱해 주어야 하는데 이것이 딱딱한 연골성 세포로 바뀌게 되면서 석회질이 쌓이게 되고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3. 골종양

어깨 통증 원인 중에는 아주 희귀 암 이긴 하지만 어깨 부위에 생기는 종양이 있습니다. 매우 희박한 확률인 0.05%에서 발견되기 때문에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어깨나 무릎 같은 주변 관절에 나타난다고 하는데 어깨 통증이 느껴지면 설마 암이겠냐는 생각으로 그냥 지나가는 것이 대다수라고 합니다. 그러니 꼭 진료를 받고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오십견

우리에게 가장 흔히 알고 있는 어깨 통증의 원인입니다. 나이가 들어 어깨가 아프면 대부분이 오십견이라 생각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로 50대에서 많이 발생해서 오십견이라는 명칭이 붙었을 정도입니다. 어깨 관절을 둘러싸주고 있는 관절낭이란 곳이 쪼그라들게 되면서 염증이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어깨가 굳어지는 증상이 나타나면서 어깨를 회전하기도 힘들어집니다.

오십견
오십견

오십견이 힘든 이유는 주로 밤에 통증이 심해지기 때문인데요. 어깨가 굳어지는 느낌만이 아니라 피고 굽히는 동작 자체가 힘들어서 관절 운동 자체가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증세가 점점 심해지는 경우는 하루 종일 통증에 시달리며 일상생활 자체가 힘들어지는 질환입니다. 

 

어깨 통증 예방

어깨 통증은 치료보다 예방이 훨씬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의 개선이 매우 필요한데요. 스마트폰 같은 전자기기를 고개 숙이고 장시간 사용한다든지 어깨에 무리를 주는 행동을 오래 지속하는 것을 반복한다면 어깨 통증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평소 스트레칭의 중요성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하루에 몇 번씩은 어깨를 돌려주고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만으로도 어깨 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원인

오늘 포스팅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선에 이상이 생기는 질병으로 목 앞부분에 위치한 나비모양의 갑상선에서 과도한 호르몬이 분비되는 질환입니다.

winthemoney0803.tistory.com

 

 

코로나 위험 낮추는 방법

코로나의 기세로 전국이 난리입니다. 유명 연예인들 뿐만 아니라 영화배우들까지 변종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는 소식도 들리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 주변에 성큼 다가와서 절대 안심해서는 안

winthemoney0803.tistory.com

 

 

목디스크 증상 원인 치료방법

디스크라고 하면 척추, 허리디스크만 위험한 것으로 알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목디스크가 훨씬 흔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현대인들의 전자기기 사용이 늘어난 것이 가

winthemoney0803.tistory.com

 

반응형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등산 효과  (2) 2022.01.05
이명 치료 방법  (2) 2022.01.04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원인  (1) 2021.12.31
ADHD 증후군 증상 및 치료방법  (0) 2021.12.23
계단 오르기 운동효과 및 방법  (1) 2021.12.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