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원인

by Winthemoney 2021. 12. 31.
반응형

오늘 포스팅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선에 이상이 생기는 질병으로 목 앞부분에 위치한 나비모양의 갑상선에서 과도한 호르몬이 분비되는 질환입니다. 갑상선 항진증은 초음파나 갑상선 항제 검사를 통해 원인을 정확히 밝혀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은 평소에는 거의 신경을 쓰지 않고 지내며 있는지도 모르고 살아가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리고 이 갑상선이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지도 사실 별 관심이 없죠. 그런데 의외로 갑상선 항진증 또는 저하증에 걸려서 고생하시는 분들을 자주 찾아볼 수 있으니 이제부터라도 관심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갑상선은 우리 신체에 영향을 미치는 호르몬을 만듭니다. 그러므로 이 기관이 민감해진다면 어떻게 될까요? 호르몬이 과다하게 생산되어 분비되면 우리 몸의 신진대사가 갑자기 빨라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심박수가 빨라진다든지 체중감소,탈모등이 나타날 수 도 있답니다. 그리고 다양한 증상들이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과민하게 갑상선의 기능이 증가됨을 나타내고 저하증은 그 반대의 의미입니다. 오늘 주목해야 하는 항진증은 에너지를 과다하게 만들어 낸다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땀도 나고 신진대사로 칼로리 소모가 많아지면서 체중 감소가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식욕은 늘어나게 되는데요. 대신 신경이 평소보다 굉장히 예민해지고 불안해지며 땀을 흘리고 더위까지 많이 타게 됩니다. 

 

노인의 경우는 심작박동이 빨라지면서 부정맥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배탈이 나서 화장실을 자주 간다든지 설사와 머리카락이 빠지는 탈모 증상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그밖에 눈이 돌출된다든지 정강이와 다리 부분이 붓기도 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원인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원인은 자가면역질환인 그레이브스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갑상선이 어떤 이유에서 면역시스템에 공격을 받게 되면 호르몬 분비가 많아지게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자가면역질환이라고 불리며 남자보다는 여자에게 더 많이 출현하는 질환입니다. 거의 80~90%가 이것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일시적으로 갑상선 항진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요. 요오드를 과다하게 섭취하거나 식이요법등에 의해서도 갑자기 갑상선 호르몬이 늘어나는 경우입니다. 갑상선을 위해서 용도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은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이유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치료

갑상선 기능 항진증 치료는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약물치료로 진행합니다. 메치마졸이라는 약물로 호르몬 분비를 차단하는 것입니다. 방사성 요오드를 알약으로 섭취하는 것인데 갑상선 조직을 파괴하는 목적이며 이것은 갑상선 기능을 약하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약물치료는 한번 시작하면 평생 지속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수술은 갑상선 조직을 아예 제거해버리는 것을 말합니다. 가장 신속하게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긴 하지만 입원을 필요로함과 동시에 약물, 방사선 치료도 병행해야 하므로 많은 비용이 수반됩니다. 이로 인해 가장 먼저 선택되는 치료방법은 아니고 갑상선이 점점 커지거나 압박하는 증상이 생기는 경우 고려됩니다. 

 

따라서 방사선 요오드로 치료받는 것이 가장 먼저 선택되고 선호되는 이유입니다.  

 

 

 

허리통증 원인

오늘 포스팅은 허리 통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변에 허리 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워낙 많아서 소 잃고 외양간 고치지 말고 미리 건강할 때 허리 통증이 생기지 않도록 잘 지킬

winthemoney0803.tistory.com

 

 

목디스크 증상 원인 치료방법

디스크라고 하면 척추, 허리디스크만 위험한 것으로 알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목디스크가 훨씬 흔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현대인들의 전자기기 사용이 늘어난 것이 가

winthemoney0803.tistory.com

 

 

역류성식도염 증상과 원인

역류성 식도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위가 타는 듯한 고통이라고 할 정도로 순간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면 무척 괴롭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아주 흔한 게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역

winthemoney0803.tistory.com

 

반응형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명 치료 방법  (2) 2022.01.04
어깨통증 원인 예방  (2) 2022.01.02
ADHD 증후군 증상 및 치료방법  (0) 2021.12.23
계단 오르기 운동효과 및 방법  (1) 2021.12.22
목디스크 증상 원인 치료방법  (2) 2021.12.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