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페미니스트 페미니즘 뜻

by Winthemoney 2021. 12. 26.
반응형

요즘 사회적으로 페미니스트와 페미니즘에 대한 논란이 많이 일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정확한 의미를 모르고 왜곡해서 쓰는 경우가 많아서 매우 안타까운데요. 오늘은 페미니스트와 페미니즘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페미니스트 페미니즘 뜻

가끔 신문기사를 보거나 SNS를 살펴보면 페미니스트를 증오하는 것을 찾을 수 있습니다. 무엇 때문에 이런 일이 있는 걸까요? 페미니스트는 쉽게 말해서 '남성주의 사회에서 남녀평등을 주장'하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바로 '남성주의 사회'라는 단어에서 말이죠. 

남성주의 사회란 여성의 권리가 억압받는 곳입니다. 쉬운 예를 들어 고위직에 올라가는 데 있어 겉으로는 평등하다고는 하지만 무언가 보이지 않는 벽이 있는 것을 말할 수 있습니다. 이를 전문용어로 '유리천장 지수'라고 하는데요. 무언가 여성들의 사회적 진출을 가로막고 있는 것을 말합니다. 사실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사회적활동을 제재받은 경험을 하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참고로 OECD국가 중에 우리나라는 유리천장 지수 점수가 100점 만점에 25.6점을 기록하여 제일 꼴찌입니다. 여성의 사회참여율이 매우 저조하다고 할 수 있는 것이죠.

페미니즘은 '여성의 특질을 갖추고 있는 것'을 뜻하는 라틴어 '페미나'에서 유래했다고 합니다. 여성의 특질이란 남성주의 사회에서 억압받는 여성이 현실에 저항해서 남녀평등을 원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리고 이런 페미니즘을 지지하는 사람들을 우린 페미니스트라고 부릅니다. 

 

페미니즘과 페미니스트가 오해받는 이유

페미니즘의 원래 뜻을 보면 지극히 논리적인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바로 남성과 여성의 성별의 차이는 있지만 서로 각자의 차이를 존중하고 배려하면 자연스럽게 페미니즘을 오해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페미니스트를 오해하게 되는 이유는 딱 한 가지입니다. 

바로 '여성우월주의'로 오해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여성 우월주의처럼 느껴질까요? 바로 일부 페미니스트들이 여성의 권리를 지나치게 요구하게 되고 자칫 여성이 남성보다 우월하다는 사고방식을 갖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오히려 남성을 비하하고 무시하는 발언을 하기 때문에 남성 혐오로 오인받기도 하는 것입니다. 

 

남성들은 이런 페미니스트들 때문에 오히려 역차별을 당해서 피해를 본다고 생각합니다. 이기적이라는 인식을 하게 되고 페미니스트 하면 일단 부정적인 느낌을 갖고 상대를 바라보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성이 여러가지 요구를 한다고 해서 남성들은 그들을 남성 혐오와 여성 우월주의자로 치부할 수 있을까요? 이것은 서로의 생각의 차이일 뿐이고 어떻게 바라보느냐의 문제입니다. 단적으로 남자는 군대를 가야 하고 여자는 가지 않아도 되니 차별이다라고 주장하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여성은 임신과 출산을 하는 대신 남자는 아이를 낳지 못하니 그럼 차별일까요? 그렇다고 남자가 출산을 할 수 도 없는 일이니 말입니다. 


결론적으로 페미니즘과 페미니스트를 바라보는 우리 시선의 문제를 바로 잡아야겠습니다. 내가 어떤 태도를 가지고 이성을 바로 보느냐가 제일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서로 존중하면서 인정하고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절실합니다.

 

 

 

로즈힙 퓨레주스효능 부작용

요즘 한창 뜨고 있는 로즈힙을 아시나요? 장미열매라고도 부르며 바로 꽃잎 아랫부분에 둥근 부분을 지칭하는 것입니다. 그 생김새가 꼭 엉덩이 모양을 닮아서 로즈힙이라는 재밌는 이름이 붙

winthemoney0803.tistory.com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취득방법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아주 인기가 많습니다. 시간이 많지 않은 직장인들도 온라인으로 준비할 수 있고 별도 국가시험을 치를 필요가 없기 때문인데요. 또한 자격증 취득 필수조건도 충분히 채

winthemoney0803.tistory.com

 

 

ADHD 증후군 증상 및 치료방법

성인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라고 불리는 ADHD 증후군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말이 좀 많이 어려워서 그렇지 쉽게 이해할 수 있으니 끝까지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1.ADHD 주요

winthemoney080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