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목디스크 증상 원인 치료방법

by Winthemoney 2021. 12. 22.
반응형

디스크라고 하면 척추, 허리디스크만 위험한 것으로 알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의외로 목디스크가 훨씬 흔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현대인들의 전자기기 사용이 늘어난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특히 스마트폰을 구부리고 보는 것에서 쉽게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

목뼈 마디 마디에 있는 디스크가 정상적인 자리에서 이탈하게 되면 다른 신경을 압박하게 됩니다. 목에서는 척추로 지나가는 신경이 있는데 이 척추신경이 눌리게 되면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바로 이것을 목디스크라고 판정합니다. 

목디스크가 발생하는 부위는 당연히 목이라고 할 수 있는데 목은 머리와 신체 몸통을 연결해 주는 가교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됩니다. 즉 우리 몸의 CPU라고 할 수 있는 뇌에서부터 모든 신경이 온몸으로 잘 전달될 수 있어야 하는 것이지요. 뇌에서부터 허리 그리고 다리까지 말입니다. 

 

목디스크 원인

앞서 말했듯이 가장 대표적인 것인 올바르지 못한 자세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노화현상에 의해 퇴행성으로 발생하기도 하고 강한 외부의 충격으로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거북목현상이라고 불릴 정도로 어린 학생들부터 어르신들에 이르기까지 지하철만 타 보아도 알 수 있습니다. 모두들 거북목을 하고 스마트폰을 보느라 정신이 없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직장인,학생들 같이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는 직업이라면 목디스크 발생 위험에 있어 고위험군이라 할 수 있습니다. 

 

평소 잠을 잘 때 베게를 편안하게 베고 주무셔야 하는데 너무 높다거나 자신과 맞지 않는 것을 사용한다면 목디스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발 같은 경우도 마찬가지로 신체의 균형을 어긋나게 해 주기 때문에 사이즈를 잘 맞춰서 착용해야 하겠습니다. 

 

목디스크 증상

나도 혹시 목디스크인데 모르고 계속 병을 키우고 있지는 않을까요? 간단하게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질문을 통해 셀프 체크를 해 보시면 됩니다. 

 요즘 어깨 부위 근육이 감각이 무뎌지것 같다
과거와는 다르게 손에 물건을 쥐면 힘이 잘 안 들어간다
어깨부터 팔, 손까지 전반적으로 아프고 저린 증상이 나타난다

이런 증상이 단발성이 아니고 계속 지속된다면 목디스크 증상일 수 있으므로 정밀 진단을 받아 보셔야 합니다. 빠르면 빠를수록 치료가 쉬어지며 심한 단계에 이르면 그만큼 완치도 힘들고 치료하느라 고생도 많이 하게 됩니다. 

 

목디스크 치료방법

가장 많이 하는 것이 추나요법입니다. 이는 물리치료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증상이 심각하지 않다면 대부분 많이 좋아집니다. 심각한 상태는 시술이나 수술을 해야 하고 완치까지 치료기간도 오래 걸립니다. 초기에 목디스크가 발견되었다면 나쁜 자세을 취하는 습관을 교정하도록 하고 물리치료나 주사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래도 수술을 받게 되면 부담인 큰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목디스크뿐만 아니라 척추 디스크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자세가 무엇인지 깨달아야 하고 오래된 습관일 고치기 힘들겠지만 계속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아프고 나서 고생해보고 후회하는 것이 제일 어리석은 것이라 생각합니다. 

 

 

코로나 위험 낮추는 방법

코로나의 기세로 전국이 난리입니다. 유명 연예인들 뿐만 아니라 영화배우들까지 변종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는 소식도 들리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 주변에 성큼 다가와서 절대 안심해서는 안

winthemoney0803.tistory.com

 

 

역류성식도염 증상과 원인

역류성 식도염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위가 타는 듯한 고통이라고 할 정도로 순간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면 무척 괴롭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아주 흔한 게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역

winthemoney0803.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