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프로폴리스 효능 4가지 와 부작용 주의

by Winthemoney 2021. 12. 15.
반응형

프로폴리스는 아주 귀한 약재로 취급받을 정도로 효능이 뛰어납니다. 꿀벌들이 그들의 벌집을 지키기 위해 프로폴리스로 틈새를 막아주어 유해한 세균들과 미생물로부터 보호할 수 있게 만듭니다. 오늘은 프로폴리스 효능 5가지와 부작용 주의점을 알아보겠습니다. 

 

플로폴리스 효능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만드는 것으로 꿀을 얻고 나서 부산물로써 얻어지는 귀한 것입니다. 꿀벌이 식물이나 나무 ,식물, 싹 등에서 수집해오는 수지질 혼합물이며 여왕벌이 먹이인 로열제리와는 다른 것입니다.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효능이 있어 감기 예방에도 좋으며 원기회복에도 좋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1) 프로폴리스 효능-감기 예방, 치료

가장 대표적인 것이 감기에 걸렸을 때 복용하는 것일 겁니다. 특히 감기 초반에 목이 아픈 증상이 느껴지면 프로폴리스를 한 두 방울 뜨거운 물에 떨어뜨려 잘 섞어 마시면 아주 효과가 좋습니다. 과학적으로도 프로폴리스 추출물을 계속 투여했던 집단은 감기에 덜 걸렸다고 합니다. 감기에 걸렸을 경우에도 프로폴리스를 섭취한 집단이 그렇지 않은 집단보다 발열 기침 등이 훨씬 덜했다고 하며 감기 증상도 더 빨리 완쾌되는 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2) 프로폴리스 효능-면역력 증강

외부에서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침투하게 되면 면역력이 얼마나 좋고 나쁘냐에 따라 우리는 질병에 걸리기도 하고 이겨내기도 합니다. 그래서 프로폴리스는 감염세포나 세균과 싸워서 이기도록 면역력을 키우는 데 있어 효과가 있습니다.  

3) 프로폴리스 효능-항산화 효과

항산화 작용과 항균작용이 있습니다. 구강 내에 상처가 생겨 염증이 발생하거나 또는 충치가 생긴 경우에도 세균에 대항하여 싸울 수 있는 항균 작용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입냄새 제거에도 좋고 찬물을 마시면 이가 시린 분들에게도 이 시림 방지를 해 준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를 함유한 치약을 보신 적이 있다면 이런 맥락에서 사용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꼭 치약이 아니더라도 몇 방울만 타서 양치를 해도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4) 프로폴리스 효능-뼈 건강

노화의 일종인 퇴행성 질환은 누구에게나 찾아오게 마련입니다. 특히 칼슘이 빠져나가면서 갱년기 이후에 여성분들을 괴롭히는 골다공증은 자칫하면 골반골절로 이어져 크게 다칠 수 있습니다. 프로폴리스는 골밀도를 높여주어 뼈를 튼튼하게 해 줍니다. 뼈에 조직과 밀도를 단단하게 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튼튼하게 유지시키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 부작용 주의점

평소 꽃가루, 벌꿀 등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섭취하면 안 됩니다. 특히 비염이나 천식이 있다면 더욱 조심해야 하는데요. 어떤 연구에서는 천식에 심하게 과민반응을 불러일으켰다고 하니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종합적으로 기관지 계통이 안 좋은 분들은 오히려 해로울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리태 효능 7가지  (2) 2021.12.20
코로나 위험 낮추는 방법  (3) 2021.12.18
역류성식도염 증상과 원인  (2) 2021.12.14
양배추즙의 효능 부작용  (2) 2021.12.13
생강차의 효능과 부작용  (2) 2021.12.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