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주식 투자 나쁜 습관이 바뀌면 성공한다.

by Winthemoney 2020. 12. 14.
반응형

 

습관이라는 것은 무엇일까? 

어떤 행동을 지속적으로 반복하고 되풀이하게 된다면 나도 모르게 내 행동에 고정된 방식으로 자리 잡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주식 투자에 있어서도 습관이 굉장히 중요하게 작용한다. 어떻게 보면 승패를 좌우할 정도로 중요한 요소라고 판단하고 싶다. 

그럼 결론적으로 주식에서 승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좋은 습관을 늘리고 나쁜 습관을 줄이면 되기에 어떤 습관이 좋은 것이고 나쁜 것인지를 분석할 줄 알아야 한다. 

나는 여기서 좋은 습관을 늘리는 것보다 나쁜 습관을 하나씩 고쳐서 없애 버리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생각한다.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이 있다고 가정하고 예를 간단히 들어보자.

이 학생의 주요 과목 성적은 국어 90점 , 영어 80점 , 수학 10점이다. 국어와 영어 점수는 좋은 데 수학 성적이 매우 안 좋다.

이런 상황에 많은 학생들이 어떻게 공부하는지 패턴을 살펴보면 자신이 잘하는 국어와 영어 공부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정작 더 열심히 점수를 올려야 하는 수학 공부는 오히려 회피한다. 심지어는 포기하고 잘하는 과목에서 점수를 더 올려서 만회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사실 90점을 백점으로 만드는 것보다 10점을 50점으로 끌어올리는 것이 훨씬 쉬운 것임을 아는데도 이게 잘 안 되는 것이다. 결국 평균을 올리는 것이 성적을 올리는 것인데도 말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여기에서 배워야 할 것은 바로 좋은 습관을 더욱 좋게 만드는 것보다 나쁜 습관을 한 개씩 고쳐 나가는 것이 더 쉽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바로 이 것에 초점을 맞춰야 주식에서 성공할 수 있게 된다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

한편 이 습관이라는 게 개인적으로 모두 다르게 나타나고 특이성이 많기 때문에 직접 보고 관찰하지 않은 상태에서 성급하게 일반화하게 되면 이러이러한 습관은 좋고 이러한 습관은 나쁘다고 획일적으로 규정 지어버리게 되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 

주식 교과서나 전문가들이 이야기하는 일반적인 것은 나에게 도움이 안 될 가능성이 많다. 

그래서 평범한 투자자인 나의 나쁜 습관을 효과적으로 개선해 나간 방법이 있어 몇 가지 소개해 보겠다. 

 

1. 장 중에 매매하는 화면을 녹화하여 장 종료 후 면밀히 살펴본다. 

화면을 녹화해서 다시 재생해 보면 정말이지 장 중에 매매하는 나의 습관이 한눈에 들어온다. 왜 진작에 이렇게 살펴보지 않았는지 후회가 될 정도였다. 

왜 여기서 매수를 하고 있지?  왜 여기서 팔고 있는 거야? 전혀 매수와 매도를 하지 않아야 될 자리에서 매매를 하고 있는 본인을 보면서 반성을 많이 하게 된다. 여기서 꼭 배워야 하는 것은 내가 왜 이성과는 다르게 행동이 움직였는지를 깊이 생각해본다. 다음 날 그리고 또 다음 날도 나의 나쁜 습관은 반복되는 것을 지켜보게 되면 아연실색할 수밖에 없게 된다. 

사람은 본인의 대한 애착이 있고 자존감이 있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자신을 살펴보기 대단히 어렵다. 

제삼자가 되어 자신의 매매 과정을 객관적으로 살펴볼 수 있어야 조금씩 보이기 시작한다. 

학교 다닐 때 음악시험을 보면 우리는 본인이 노래를 부를 때는 잘 부른다고 생각하지만 친구들이 키득키득거렸던 기억이 나는가? 우리 자신도 친구들이 노래 부르면 기가 막히게 어디서 틀리고 어디서 잘하는지 알고 웃게 된다. 

2.  5 Why 기법을 활용하여 나쁜 습관의 근본 원인을 파악한다. 

5 Why 기법이라는 것이 있다.  Why(왜?)라는 질문을 5번 물어보면 결국 문제의 근본 원인을 파악할 수 있게 되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꼭 5번이 아니라도 질문에 답을 못할 때까지 끊임없이 질문을 해야 한다. 

간단한 예를 들어 보도록 하겠다.

1 Why )  왜 이 가격에서 매수를 했어?  -> 가격이 많이 떨어져서 싸 보였어.
2 Why)  왜 가격이 싸 보였어?  -> 평소 만원이었는데 구천 원이 되었거든 10%가 싸졌어.
3 Why)  왜 구천 원이 되면 싼 거야? -> 10%가 떨어진 가격이니깐 싸지. 이 바보야.
4 Why)  10% 가 떨어지면 왜 싼 거야? ( 더 떨어질 수도 있는 거 아니야? ) -> 여기서 더 떨어질 일은 없을 거야.
5 Why) 왜 더 떨어질 일이 없을 거라고 생각했어? -> (침묵)????????

 

5 Why의 목적은 나쁜 습관을 일으키는 문제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데 결과적으로 드러난 피상적인 결과에만 우선 집착하다 보면 그 문제를 일으키는 근본적인 것을 모르는 체 문제 해결의 방향을 잘 못 잡아가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다. 

 

다소 복잡하다고 생각하는가?

의외로 간단하다. 어차피 매매하기 전에 녹화 버튼 키고 나중에 다시 보자는 것이고 그리고 맘에 안 들게 매매하는 자신을 관찰했다면 왜 그랬을까? 몇 번 생각해 보라는 것이다. 

이렇게 몇 번 하면 습관이 된다. 이것은 좋은 습관이다.^^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너무나 멋지고 좋은 명언이다. 

 좋은 명언에서 항상 느끼고 배우면서 응용까지 하게 된다면 당신은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 

 "나쁜 습관이 고쳐지면 주식 투자에서 성공한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