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양배추즙의 효능 부작용

by Winthemoney 2021. 12. 13.
반응형

양배추를 먹으면 몸에 좋다는 것은 알겠는데 보다 간편하게 섭취하고 싶다면 바로 즙으로도 먹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 가능하지만 야채를 싫어하는 아이들과 가족들에게 건강을 위해 양배추즙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양배추즙 효능과 부작용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양배추 효능-위장 건강(위염,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

 

양배추에 효능 중 가장 뛰어다나도 할 수 있는 것이 위장에 좋다는 것입니다. 평소 위장기능이 안 좋아서 소화도 잘 못 시키고 잦은 트림 및 소화불량 그리고 역류성 식도염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과거에 역류성 식도염을 진단받고 양배추즙을 꾸준히 섭취한 적이 있는데 많이 호전되었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맛도 달짝지근한 것이 남녀노소 모두 꺼림 낌 없이 드실 수 있습니다. 양배추는 많은 섬유질, 무기질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위점막, 위세포를 재생시켜 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위염, 위궤양, 같은 질병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양배추 효능-피부미용 효과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C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서 피부가 노화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노화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 효과가 있어 피부가 매끄러워지고 탄력 있게 됩니다. 또한 철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피부 세포 재생에 좋다는 콜라겐 합성을 도와줍니다.

양배추 효능-뼈 건강

나이가 들수록 뼈 건강이 안 좋아지게 되며 칼슘이 빠져나가면서 골다공증 같은 질환이 생기게 됩니다. 이때 양배추에 함유된 비타민K 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뼛속에는  단백질을 구성하는 성분인 오스테오칼신이 있는데 이것을 만들 수 있게 비타민K가 작용합니다. 뼛속 단백질이 튼튼해지면서 결국 뼈 건강을 지키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퇴행성 질환인 류머티즘 관절염, 골다 고증 같은 뼈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해 줍니다.

양배추 효능-장 튼튼(변비 개선)

양배추는 섬유질을 다량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대장 운동을 촉진시켜 줍니다. 장의 운동이 활발해지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 주기 때문에 변비가 개선되는 것입니다.

 

양배추 효능-빈혈 개선 양배추에는 철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빈혈을 개선하고 예방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엽산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것은 혈액이 잘 순환할 수 있게 해 주어 빈혈을 개선해 줍니다.

 

 

양배추 효능-다이어트

양배추는 저칼로리 식물성 식품입니다. 배추류 채소는 식이섬유뿐 아니라 수분함량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100g에 29kcal 정도로 아주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다이어트 중이라면 마음 껏 먹어도 되니 걱정이 없습니다. 게다가 다이어트 할 때 가장 문제인 과식 또한 막아 줄 수 있는데요. 바로 포만감이 쉽게 들게 해 주어 과식을 방지해줍니다. 양배추는 저칼로리 식품이면서도 배가 쉽게 꺼지지 않게 해 주는 식품입니다.

양배추 효능-해독 작용

양배추에는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살포라 판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비타민A, C 등이 풍부한 덕택에 활성산소를 제거해 줌으로써 해독 작용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양배추 부작용

 

양배추는 크게 부작용은 없는 식품이지만  평소 갑상선 기능 저하증 환자들이라면 소량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갑상선 기능을 약하게 할 수 있다고 하네요. 양배추를 쌈으로 싸 먹기 위해 찌거나 삶는 경우가 많은데요. 삶으면 무기질, 단백질 같은 영양소를 잃게 됩니다. 중요한 영양분이 많이 줄어들게 되는 것뿐만 아니라 양배추에 포함된 유황성분이 삶게 되면 맛을 변하 시킬 수 도 있으므로 자연 그대로 생으로 즐기는 것이 많은 영양분을 섭취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양배추를 다이어트에 활용하면서 샐러드를 많이 만들어 먹습니다. 다만 고칼로리를 자랑하는 여러 소스를 뿌려서 넣으면 오히려 살이 더 찔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이제 더 이상 양배추는 저칼로리 식품이 아닌 것입니다. 신선한 야채는 될 수 있으면  그대로 드시는 것이 좋고 생야채가 불편하고 맛없다고 생각한다면 즙으로 갈아 마시면 아주 편안하고 색다른 맛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