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얼굴이 붓는 이유 와 붓기 빼는 방법

by Winthemoney 2021. 12. 8.
반응형

아침에 일어나서 거울을 보면 퉁퉁 부은 얼굴 때문에 놀란적이 있지 않으신가요? 부은 얼굴을 보노라면 컨디션도 더 안 좋아진 것 같고 외모도 걱정되며 여러모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오늘은 얼굴이 붓는 이유를 알고 붓기를 어떻게 하면 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얼굴이 붓는 이유

얼굴이 부으면 우선 외적으로 둔해 보이고 살이 찐 것처럼 비칠까 봐 걱정이 앞섭니다. 그리고 왜 이렇게 매 번 붓는 것인지 이유도 모르겠고요. 그냥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생각하고 넘어가는 게 대부분인데요. 이제부터는 원인을 알고 그 답답함을 조금이라도 해소하고 즐겁게 대처해 나가도록 해 보자고요. 

 

혈액순환 장애로 인한 체액의 배출 문제

얼굴이 붓는 이유는 혈액 순환이 안 되는 것과 이것이 원인 되어 체액이 정체되어 노폐물 배출이 안 될 때입니다. 위의 나트륨 예와 마찬가지로 몸에 흐르는 수분, 노폐물과 같은 체액들이 잘 순환하지 못하고 정체되면서 피부가 부어오르게 보이는 것입니다. 한 가지 예를 들면, 밤에 소변을 배출하지 않았기 때문에 몸에서 수분이 배출되지 않고 정체되어 있었고 얼굴이 붓게 된 것입니다. 쉽게 고속도로가 답답하게 차량으로 정체되어 있는 모습을 상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혈액순환
혈액순환

혈액순환 문제되어 몸 안의 체액(노폐물, 수분) 배출이 잘 안됨

 

보통 아침에 얼굴이 탱탱 부으면 전날 라면 먹고 잤냐는 말을 듣곤 하죠? 네 맞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라면 때문이고 아니고 라면에 들어있는 나트륨 성분 때문입니다. 왜 맛있는 음식은 모두 짠 것일까요? 속상하게 말이죠. 별 것 아닌 것 같은 라면에 들어 있는 나트륨에 마쳐 몸에서는 수분을 끌어당겨 농도를 맞추기 위해 체액을 늘리게 되어 결국 붓게 만들지요.

거울보는여성
거울보는여성

그런데 이상한게 있지 않나요? 왜 하필이면 얼굴만 유독 도드라지게 붓는 것일까요? 안 보이는 곳이면 신경이 덜 쓰일 텐데 말이죠. 만약 오늘이 중요한 약속이나 미팅이 있는 날이라면 얼굴이 제일 중요할 텐데 여간 스트레스가 아닐 겁니다. 자 이제 그럼 붓는 원인을 알았으니 핵심은 바로 우리 몸을 순환이 잘 되는 그런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 것입니다. 

 

사람마다 붓는 정도의 차이가 다릅니다.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잘 이루어지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고 밤마다 야식을 먹고 바로 잠드는 사람과 일찍 잠자리에 드는 사람과는 다를 것입니다. 또 하나의 중요한 것은 잠을 자는 자세입니다. 엎드려 자는 습관을 가지고 있으면 바른 자세로 잘 때 보다 얼굴이 더 붓는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얼굴 붓기 빼는 방법

무엇보다 잠을 잘 주무셔야 합니다. 잠을 몇 시간 못 자고 피곤하게 되면 얼굴이 붓기 십상입니다. 규칙적으로 수면을 취해주는 것 자체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되도록 일정한 생활 패턴을 만들어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해 주세요. 

거울을보고있는-여성
얼굴부음

우리 신체는 70%가 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혈액뿐만 아니라 무수히 많은 신체조직들이 수분을 포함하고 있는 상태이지요.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면 지방뿐만 아니라 수분도 먼저 많이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비만인 사람들일수록 불필요한 노폐물과 수분이 정체되어 많이 쌓여 있거든요. 체내에 수분의 분포가 얼굴에 특히 뭉쳐있다면 더욱 붓기가 도드라져 보일 수 있습니다. 

 

냉수, 온수 번갈아 세수

얼굴이 부었다면 세수를 할 때 냉수로 한번 온수로 한번 그리고 다시 냉수, 온수로 반복해서 해 주세요. 혈액순환에는 최고입니다. 우리가 대중목욕탕을 갔을 때 냉탕과 온탕을 왔다 갔다 하는 것도 바로 같은 이유입니다.

세수하는-여자
세수

얼굴 마사지

바로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마사지를 해 주는 것이에요. 바로 광대뼈 라인 쪽으로 해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눌러줍니다. 주먹을 살짝 쥐고 손가락 전면을 이용해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턱에서부터 귀 쪽으로 밀어 올린다는 느낌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해 줍니다. 눈 주위 관자놀이를 양 손으로 각각 눌러주면서 돌려주세요. 그리고 눈 아래 뼈 부분도 부드럽게 문지릅니다. 얼굴 외에도 손과 발을 마사지해 주는 것도 효과가 있습니다.  

얼굴마사지하는-여자
얼굴마사지

운동,스트레칭

최소 30분 정도는 가벼운 걷기 운동이라도 해 주셔야 합니다. 걷기가 힘들다면 맨손체조나 스트레칭이라도 해서 전체적으로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칭하는-여성
스트레칭

야식 금지

잠 자기 1~2시간 전에는 야식을 금지하세요. 염분이 높은 중국음식 라면 등은 금물입니다. 참고로 짬뽕이 라면보다 나트륨 함유량이 더 높습니다. 

 

수분 배출에 좋은 음식 섭취

수분을 원활하게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식품을 섭취하세요. 율무와 같은 식품은 이뇨작용을 할 정도로 좋습니다. 그 외 해조류, 콩 같은 식품도 좋습니다. 


오늘은 얼굴이 붓는 이유와 부기 빼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요약하면 음식, 운동, 수면의 습관을 개선하여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해 준다면 붓기를 많이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배추즙의 효능 부작용  (2) 2021.12.13
생강차의 효능과 부작용  (2) 2021.12.10
디지털 탄소다이어트 탄소중립 주간  (2) 2021.12.06
12월 제철 해산물 과 횟감  (2) 2021.12.03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3) 2021.12.0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