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우리가 주식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

by Winthemoney 2020. 12. 13.
반응형

주식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는 참으로 많습니다.

 

지금은 시간이 오래 지났지만 과거 대단히 유행했던 말이 있다.

" 여러분 모두 부자 되세요~ 꼭 이요! " 

한 유명한 연예인이 카드 광고에서 표현하면서 큰 인기를 끌었고 지금도 듣기만 해도 아주 기분 좋은 덕담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의 척도인 물질의 가치는 돈이라는 도구로 환산되어 표현되는데 우리는 모두 이것을 획득하기 위해 자신의 시간과 열정을 쏟아부으면서 열심히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부자가 되기 위한 갈망을 마음속에 품고 열심히 아끼면서 달려왔지만 결과는 어떠한가? 

매일매일이 똑같고 심하게 표현하면 하루 벌어 하루 먹고사는 것과 진배없는 상황이 계속 연출되고 있다.

돈이 쌓이는 대신에 젊고 생생했던 나의 육체와 정신은 차츰 늙어가고 평생 지켜줄 주 알았던 직장에서도 언제까지 붙어있을지 모르는 불안감이 점점 엄습해 오는 것이다. 

나의 시간을 더 이상 사 주는 회사가 없다면 그래서 나의 노동가치가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어진다면 어떻게 될까?

나의 가치는 점점 사라져 가도 성장하는 기업의 가치는 계속 상승한다면 우리가 해야 할 행동은 무엇인지 생각해 볼 일이다.

우리가 돈을 벌기 위해 제일 먼저 반드시 이해해야 하는 것은 바로 "인플레이션"이다. 

인플레이션은 우리를 천천히 가난하게 만듭니다.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것이라 초등학생들도 잘 이해하고 있지만 설상 우리는 굉장히 둔감하게 맞이하며 아무런 대응도 못하고 몸으로 그냥 받아들이는 것이 대부분이다. 

라면 1 봉지 , 아이스크림 1개의 가격이 매년 본인의 월급 상승 분을 웃도는 비율 이상이 일어나도 그냥 좀 올랐네 라고만 생각하고 금방 적응해서 받아들이고 지불한다. 어쩔 수 없으니 말이다. 

심지어는 가격조차 신경 쓰지 않아 올랐는지 떨어졌는지 관심도 없다. 

강남 부동산 가격이 10억에서 20억 되는 것에는 미친 듯이 열광하고 성토를 하지만, 짜장면 가격이 오천 원에서 만원이 되어도 우린 무감각하다. 

기업들이 돈을 벌 수밖에 없는 이유가 있는 것이다. 기업은 재료비, 인건비, 관리비 상승분과 마진은 절 대 포기하지 않는다. 그것을 그대로 소비자에게 전가되는 구조이므로 내가 올려 받은 월급만큼 그대로 다시 기업에 반환하는 것이라 생각하면 비약일까? 

이렇게 인플레이션은 소리 소문 없이 조금씩 우리를 가난하게 만드는 주범인 것이다.

자 이제는 더 이상 무대응으로 일관하지 말고  인플레이션에 맞서기 위해 기업과 상생하는 시스템을 만들어 보자.

아주 간단하다. 바로 기업의 주식에 투자하면 되는 것이다. 

주식에 관심이 없으면 그 주식의 주가에도 당연히 둔감하게 되는데 가만히 살펴보면 물가 상승률만큼 아니 그 이상의 상승을 꾸준히 가져다주는 것이 수십 년 간 입증이 되어왔다.

 

라면 값이 올랐다고 안 먹을 수가 없으니 라면 회사 주식을 매수해야겠다고 생각하고 맥주와 소주 가격이 올랐다고 안 마실수가 없으니 그 회사 주식을 사야겠다고 생각한다면 아주 훌륭한 인플레이션에 대응하는 나만의 시스템 구조를 만드는 것이 되지 않을까.

5G 스마트폰 너무 좋아서 구매했지만 요금제가 비싸서 통신비가 많이 나가야 되고 하지만 어쩔 수 없이 써야 한다면,

통신회사 주식을 대신 구매하는 것이다. 내 비싼 요금제만큼 배당금으로 충당하겠다는 생각의 전환도 아주 훌륭한 방식이다. 

부동산을 구입할 때 크게 대출을 일으켜 구매했다면, 은행에 이자를 매월 갚기만 하고 살았는데 돈이 생기면 대출 상환 원금을 갚는 게 이득일까? 아니면 대출 금리보다 더 높은 배당 수익을 주는 은행의 주식을 사 두는 게 이득일까?

오랜 기간 은행에 이자로 갖다 바친 금액으로 은행은 크게 성장을 했다. 이제는 우리도 거꾸로 은행에서 돈을 받아봐야 되지 않을까?

매일 담배를 피우고 끊지 못하기 때문에 담배 가격이 두배 세배되어도 사서 피워야 한다면 담배 회사 주식을 사두면 어떻게 될까? 배당금만으로 담배 값이 떨어질 수도 있는 것이다. 

이렇게 우리는 주식에 투자해야 하는 수많은 이유를 찾을 수 있다. 

단순히 샀다 팔았다 하면서 이익을 추구하는 단기 매매 방식도 멋지지만 조금 더 거시적으로 자본주의 시장을 바라보면서 인플레이션을 이해했다면 그것만으로도 우리가 주식 투자를 시작해야 하는 충분한 이유가 되는 것이다. 

"여러분!  모두 부자 되세요 ~ "라는 듣기 좋은 거창한 말 보다

"여러분! 돈이 쪼그라들지 않게 하려면 주식을 사두세요~ "라고 보다 현실적인 이야기를 해 드리고 싶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