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by Winthemoney 2021. 12. 2.
반응형

혹시 일상생활 중에 갑자기 왼쪽 아랫배 통증이 느껴지셨던 적이 있으신가요? 아마 대부분이 한두 번쯤은 겪어보지 않았겠나 싶습니다. 보통 여성분들에게 더 자주 나타나는 경향이 있으나 서구화된 식습관과 잦은 회식 등으로 중년 남성들에게도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평상시 전혀 배가 아픈 적이 없다가 바늘로 콕콕 쑤시고 강한 압력으로 무언가가 내 배를 누르는 느낌의 통증이 보통 나타납니다. 여러 원인이 있지만 간헐적이 아니고 지속적인 통증이 있다면 하루라도 빨리 전문의 선생님을 만나보시고 정확한 검사로 원인을 밝혀내야 합니다. 

배가아픈남성이소파에앉아서배를만짐
배가아픈남성이소파에앉아서배를만짐

심한 변비, 설사 

변비가 심하거나 선천적으로 장이 안 좋으신 분들은 복부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잦으며 배변 횟수 또한 정상인보다 상당히 적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개인마다 화장실 가는 횟수가 다를 수 있으므로 꼭 몇 번을 가야 한다는 식의 정석은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통증은 없어야 하며 배변활동이 원활해야 한다는 전제입니다.

배가아픈여성이만지고있음
배가아픈여성이만지고있음

다만 일주일에 3회미만이라면 변비로 판단하는 게 보통이며 통증과 함께 설사를 계속한다면 장에 문제가 생긴 것이 분명하므로 대처가 필요합니다. 주변에 화장실만 다녀오면 배가 아파서 다른 일에 집중을 못할 정도이고 그 빈도가 너무 심하거나 적다면  우선 과민성 대장 증후군일 확률인 너무 높습니다. 


장에 안 좋은 생활습관 

요즘 현대인들은 장건강이 나날이 안 좋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복잡한 일상생활 속에서 스트레스와 피로를 느끼고 불규칙한 식습관을 하게 되니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복부가 더부룩하고 소화도 안 되는 느낌이 들면서 만지면 땡땡한 풍선 같기도 합니다. 바로 이것을 복부 팽만감이라고 하며 화장실을 들락날락하게 만들어서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배가아픈남자가복부를만지고있음
배가아픈남자가복부를만지고있음

장에 안 좋은 식습관

서구화된 식습관과 인스턴트와 가공식품, 패스트푸드 등에 노출되면서 장 건강에 필수 적인 영양소인 식이섬유 섭취가 굉장히 부족합니다. 게다가 음주, 흡연, 자극적인 음식을 좋아하는 경우에는 더욱 증상이 심해지게 되어 있습니다. 충분한 수분과 영양의 균형을 맞추어 전반적으로 식습관을 개선해야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원인 치료방법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나며 오랜 시간 지속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장이 안 좋다고 단순하게 치부할 것이 아니라 그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을 잘 숙지하여 삶의 질을 떨어뜨

winninglife0309.tistory.com

췌장염증

췌장에 염증이 생기면 날카롭게 쑤시는 느낌이 들게 됩니다. 만약 소변이 붉은색으로 나오고 통증이 가라앉지 않는다면 의심을 해야 합니다. 오심 구토 증상도 나타나며 음식을 먹어도 답답하고 체하게 됩니다. 조기 발견이 어려운 췌장암은 사망률이 높은 암으로 악명 높은 데요. 췌장염과 췌장암의 경우 복부와 허리 통증이 같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는 긴급히 병원을 찾아 진료를 서둘러야 하겠습니다. 

배가아픈여성소파에누워있음
배가아픈여성소파에누워있음

요로결석

출산의 고통에 버금간다고 알려진 요로결석은 옆구리 통증과 왼쪽 아랫배 통증이 같이 몰려옵니다. 말 그대로 오줌이 쌓이는 방광과 흘러나오는 관인 요로에 돌처럼 단단한 결석이 생겨서 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요로결석은 저절로 빠지기도 하지만 심한 경우 병원에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여성보다는 남성분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병으로 옆구리 통증이 복부와 같이 밀려온다면 이 질병을 의심해야 합니다. 

배가아픈여성벤치에앉아있음
배가아픈여성벤치에앉아있음

신장 기능 저하

신장이 나빠지면 왼쪽 복부 아랫배 부근의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앞선 요로결석에서와 같이 옆구리 통증이 같이 느껴집니다. 대신 신장질환으로 유발된 것이라면 피가 섞여서 소변이 나올 수 있으며 원활하게 배뇨가 안될 수도 있습니다. 보통 신장이 악화되는 원인으로 고혈압과 비만 등 합병증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의사와신장그림
의사와신장그림

 

 

수면 위내시경 비용 및 식사

위 내시경 검사를 수면으로 받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거북한 고통도 없으면서 편안하게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선택사항이며 비용적인 부분이 따르는 것이므로 판단해서 결

smartliving.tistory.com

 

 

소화잘되는 음식 8가지

이번 포스팅은 위장 기능이 약하신 분들의 고민에 관한 것입니다. 바로 소화가 잘되는 음식은 어떤 것이 있는가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왕이면 소화도 잘 되고 영양분도 풍부하고 맛까지

smartliving.tistory.com

 

반응형

'Health'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얼굴이 붓는 이유 와 붓기 빼는 방법  (0) 2021.12.08
디지털 탄소다이어트 탄소중립 주간  (2) 2021.12.06
12월 제철 해산물 과 횟감  (2) 2021.12.03
코로나 증상순서  (2) 2021.12.02
기미 없애는 방법  (6) 2021.11.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