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뇌경색에 좋은 음식

by Winthemoney 2021. 11. 21.
반응형

할머니-할아버지-뇌질환
뇌경색

대한민국 사망 원인 3대 질환 중에 하나로 뇌경색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암, 심장질환, 뇌경색 3대 질환 중에 뇌경색이 국내 사망률 1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뇌경색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에 도움이 되는 좋은 음식을 살펴보겠습니다. 

 

1.뇌경색

뇌경색은 혈관이 막혀 뇌손상을 일으키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흔히들 뇌졸중과 뇌경색을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뇌졸중에 뇌출혈과 뇌경색이 있는 것입니다. 뇌로 가는 혈관이 막히면 '뇌경색'이 되는 것이며 막힌 혈관이 터지게 되면 '뇌출혈'이라 합니다. 흔히들 이야기하는 중풍이 바로 뇌졸중을 말하는 것입니다. 

 

1)전조 증상

뇌경색 초기 증상은 손상 된 부위가 어디 인지에 따라 사람마다 다양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어느 한 가지로 특정 지을 수가 없습니다. 다만 주요 증상은 안면 감각이 둔해지고 말이 어눌해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한쪽 팔다리가 힘이 빠지기도 합니다. 눈의 시야가 좁아지면서 앞에 있는 물건이 여러 개로 보이기 합니다. 왠지 전반적으로 둔해지면서 세밀한 움직임을 하기 힘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2.뇌경색에 좋은 음식

주로 채소와 과일종류들이 많습니다. 혈압도 낮춰주고 콜레스테롤도 조절해 주면서 혈관이 막히는 현상을 예방해 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좋은 Best 6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토마토

토마토에 함유된 리코펜 성분은 항산화 작용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비타민E의 약 100배 이고 또 다른 항산화 성분으로 유명한 베타카로틴보다도 2배 정도 강하다고 하니 대단한 토마토입니다. 또한 비타민 P는 온몸 구석구석 혈액을 전달하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기 때문에 혈관이 막히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토마토
토마토

2) 등 푸른 생선

고등어, 참치 같은 등 푸른 생선에는 DHA, EPA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딱지라고 표현되는 '혈전'을 예방해 줍니다. 피가 응고되어 만들어진 혈전은 혈관을 따라 어디든지 돌아다니면서 혈관을 막히게 할 수 있기 때문에 뇌에 가서 문제가 생기면 뇌졸중에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나쁜 콜레스테롤(LDL)이 혈관에 붙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등 푸른 생선은 혈관을 튼튼히 하고 깨끗하게 해서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참치회
참치

3) 삶은 메주콩

메주콩은 혈압을 낮춰줍니다. 고혈압 환자들이 뇌졸중에 많이 걸리는 이유가 노인이 될수록 혈관벽은 얇아지는데 반해 혈압이 높아지면 문제가 야기되는 것입니다. 메주콩은 혈압도 낮춰주면서 혈관벽도 튼튼하게 해 주니 일석 이조라고 할 수 있겠네요. 콩에 들어있는 단백질이 건강에 좋은 이유는 사포닌, 레시틴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동맥경화를 막아주고 지방까지 연소시켜주기 때문입니다. 

콩

4) 당근

당근은 베타카로틴의 대명사로 불립니다. 베타카로틴 성분은 콜레스테롤이 동맥 혈관에 협착해서 동맥을 막지 못하게 해 줍니다. 

 

당근
당근

5) 귀리(오트밀)

오트밀이라고 불리는 귀리는 섬유질이 매우 풍부하여 뇌를 강화하는 물질입니다. 

통곡물
통곡물

6) 시금치

시금치는 혈압을 낮춰주기도 하지만 인지능력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는 시금치가 가지고 있는 엽산, 비타민B, E, K 등이 작용하여 집중력과 건망증에 좋습니다. 

시금치무침
시금치

3. 예방이 중요

뇌경색은 예방이 가장 중요한 질병입니다. 본인이 위험요소가 있다고 생각이 되며 기저질환이 있으면 즉시 치료를 하고 신경 써서 관리를 해 주어야 합니다. 뇌조직은 손상이 되면 다시 되돌리기 어려운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한번 고장 나면 다시 재생이 되질 않습니다.

 

4. 골든타임이 중요하다

주기적인 검사를 통해 위험도를 충분히 인지하고 주의해야 하며 증상이 느껴지면 단 시간 내에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이른바 '골든타임'이 가장 중요한 질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골든타임은 빠를수록 좋지만 증상이 나타나고 3시간 이내에 병원을 가면 혈전 용해제를 사용해서 증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