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간에 좋은 음식 10

by Winthemoney 2021. 11. 18.
반응형

간 건강에 대해 요즘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관리하시는 것 같습니다. 우리 몸에서 중요하지 않은 장기가 어디 있겠냐마는 간은 한 번 나빠지면 되돌리기 힘듭니다.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소개해 드릴 테니 평소에 간 건강을 잘 지켜야 하겠습니다. 

 

간 건강의 중요성

간은 우리 몸에 화학공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외부로부터 들어온 갖은 독소를 해독하는 공장입니다. 이런 간이 나빠져서 그 기능이 약해져도 초기에는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잘 모르고 지내게 됩니다. 그리고 몸에 이상을 느낄 상태가 되면 이미 되돌릴 수 없을 정도로 나빠진 상황에 맞닥뜨리게 됩니다. 그래서 간 건강은 평소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하는 이유입니다. 

liver

간 기능

간이 나빠지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게 될까요? 해독을 못하기 때문에 우리 몸에 독소가 퍼지게 되는 것이고 복수가 차며 간경화가 나타나며 간성혼수 및 합병증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또한 간경화가 심해지면 간암으로 악화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간에 좋은 음식을 잘 챙겨 드시는 식습관이 다시 한번 중요하다 강조하겠습니다.  

 

간에 좋은 음식 10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간 건강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레드비트

비트는 간에 좋기로 유명하며 특히 주스로 갈아서 많이 드십니다. 특히 레드비트는 그 특유의 붉은색이 특징입니다. 레드비트의 베타인 성분은 지방감소 효과가 있어 간에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이런 덕택에 지방간을 예방할 수 있으며 간의 기능이 나빠지지 않게 하여 독소 해독 기능을 잘 유지하게 도와줍니다. 간이 나빠진다는 것은 간세포가 손 생된 것인데 이를 재생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레드비트
레드비트

2. 견과류

견과류는 간식으로 출출할 때 드시면 딱 좋은 간식입니다. 이 견과류에 아르기닌 성분이 간에 쌓인 암모니아를 제거해 줌으로써 간 기능을 향상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풍부한 비타민 B는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예방하고 간에서 나오는 효소의 활성화를 촉진시켜 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견과류
견과류

3. 양배추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 U는 간의 해독 기능을 향상해 줍니다. 몸에 흡수된 독소를 몸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에 도움을 주며 간에 지방 축적도 막아줍니다. 지방간을 예방해 주며 양배추와 같은 배추류는 간암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양배추
양배추

4. 두부 

간이 나쁘면 단백질을 풍부하게 섭취하라는 조언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두부는 단백질 덩어리라고 할 정도로 풍부합니다. 단백질은 손상된 간세포를 재생해 주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두부는 남녀노소 위장기능이 안 좋으시다면 소화 걱정 없이 먹을 수 있는 음식입니다. 두부를 활용해서 찌게, 반찬을 많이 해 드시면 풍부한 단백질이 우리 간을 건강하게 해 줄 것입니다. 두부에 함유된 레시틴이라는 성분은 콜레스테롤 중에 LDL 일명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고 합니다. 

두부
두부

5. 올리브유

식용유 대신 올리브유를 드시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올리브유는 해독작용이 있는데요 간의 독소를 제거해 줍니다. HDL 좋은 콜레스테롤 분비를 촉진해 주고 변비에도 좋습니다. 기름이라 지방이 많이 섭취되는 것이 걱정이 될 수 있습니다. 올리브유는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입니다. 돼지고기, 소고기의 포화지방산 하고는 차원이 다르죠. 불포화지방산은 간 기능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올리브오일
올리브오일

 6. 사과

사과가 간에 좋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사과에 풍부한 식이섬유가 체지방 관리에 도움을 주며 변비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사과에 함유된 폴 라보 노이드 성분이 간이 해독할 때 필요한 담즙의 분비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결국 간이 해독 작용을 원활히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대신 사과는 껍질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깨끗이 씻으시고 특히 양쪽 꼭지와 끝 움푹 파인 부분은 농약 제거가 잘 되지 않는 곳이므로 되도록 끝까지 먹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사과
사과

7. 양송이버섯

양송이버섯은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간은 손상되면 스스로 재생하는 훌륭한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단백질입니다. 또한 베타글루칸 성분은 항암효과가 있으며 양송이에서 추출한 물질인 AHCC 간암 예방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양송이버섯
양송이버섯

8. 자몽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일반적으로 비타민C는 간이 손상되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자몽에 함유된 항상 화제는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으며 글루타티온 성분은 간의 해독 작용을 위한 효소를 만들어 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자몽
자몽

9. 쑥

성인병 예방에 좋은 식품으로 유명합니다. 간 기능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진 이유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알코올 분해 작용도 뛰어나며 전반적인 간의 해독작용을 촉진시켜 줍니다. 특이 간이 나빠지면 나타나는 황달 치료와 간염 질환에도 효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쑥

10. 마늘

슈퍼푸드인 마늘은 우리가 먹는 음식 중에 안 들어가는 것을 찾기가 힘들 정도로 한국인의 필수 식자재입니다. 마늘은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서 하루 한 알을 먹으면  노화를 예방하고 장수한다고 알려진 식품입니다.  그 특유의 아리고 쓴 맛의 원인은 알리신 성분인데요. 알리신 성분과 셀레늄 성분이 간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늘은 해독작용을 도와주는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마늘
마늘

간에 안 좋은 음식 3가지

간 건강에 좋은 음식을 챙겨 먹는 습관도 중요하겠지만 간 건강을 해치는 음식을 조심하고 절제하는 것도 그 못지않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간을 해치는 음식에는 대표적으로 알코올, 밀가루, 설탕입니다. 사실 안 먹고살 수는 없는 음식들입니다.

설탕
설탕

 

밀가루
밀가루


하지만 너무 과하게 섭취하면서도 그걸 깨닫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간이 건강하면 그렇다고 치더라도 간이 나쁜 상태에서 해로운 음식을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은 우리 간을 혹사시킴으로써 점점 간 기능이 떨어지게 만들 것입니다. 갑자기 요즘 유행하는 "피로는 간 때문이야"라는 말이 떠오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