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 모바일로 편리하게

by Winthemoney 2021. 11. 15.
반응형

모바일 앱으로 가족 관계 증명서를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족관계 전자증명서 발급 서비스라는 명칭으로 오는 15일부터 도입 예정입니다. 모바일 앱으로 발급부터 제출까지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족 관계 증명서 

각종 가족 관계 증명서를 앱을 통해 무료로 발급받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발급이 가능한 종류는 가족관계 증명서를 비롯하여 혼인관계 증명서, 기본증명서 등 20종이며 발급은 전자 가족관계 등록시스템에서 이루어집니다. 

도장과서류만년필
도장과서류만년필

 

정부 24시 모바일앱 설치 및 홈페이지 회원가입

전자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 '정부 24' 모바일 앱을 설치해야 하며 , 정부 24시 홈페이지 '회원가입'은 필수입니다. 그리고 앱에서 전자문서 지갑을 설치합니다. 

 

전자 가족관계 등록시스템에 접속 후에 증명서 수령방법을 선택할 때 '전자문서 지갑'으로 지정합니다. 이렇게 하고 발급 신청을 하면 전자증명서를 전자문서 지갑 앱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필요시에 제출도 가능합니다. 

전자증명서발급안내포스터
전자증명서발급안내포스터

진본을 가리기 위해서는 정부 타임스탬프가 있어서 진위가 확인될 수 있으며 발행번호의 입력해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종이 증명서와 전자 증명서의 차이점은 기존 종이 증명서 우측 상단 시각장애인용 보이스바코드 대신에 타임스탬프가 프린트되어 발행됩니다. 전자증명서는 PDF 파일로써 음성변환 기능을 이용하려면 '스크린리더 앱'을 이용하면 됩니다. 

모바일들고웃고있는남자
모바일사용

휴대폰뿐만 아니라 태블릿 PC로도 이용할 수 있을 예정입니다. 15일부터 발급 열람 다 가능합니다. 이 밖에 인터넷 신고만 가능해서 PC에서 해야만 했던 출생신고, 개명, 국적 취득자 성. 본 창설, 등록부 정정, 가족관계 등록부 창설 등 총 6개에 대해서도 모바일로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직접 관공서를 방문해서 일 처리를 했어야 하던 것들이 모바일로 편리하게 가능해지면서 사회적 비용 또한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동시에 국민들의 편익을 위한 개선사항이라 생각되네요. 이제는 종이서류를 출력하던 시대를 지나 증명서 발급을 신청부터 제출까지 전체 과정을 원패스로 끝낼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한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