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현대중공업 주가 하락 이유 와 주가 전망

by Winthemoney 2021. 9. 24.
반응형

현대 중공업 공모주 공모가 6만 원에 받아서 상장 직후 13만 원까지 갔으니 평균 10만 원 이상에서 팔았으면 70% 이상의 꽤 높은 수익률이다. 하지만 지금 문제는 팔지 못하고 갖고 계시는 분들이다. 지금 현대중공업의 주가가 빠지는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썸네일
현중-주가하락이유

1. 현대 중공업 주가 하락 이유 

공모주를 받은 분들은 얼추 대부분은 이익실현을 했을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더 드시려고 매도를 못하신 분들에게 한 가지 가르쳐 드리고 싶은 것이 있다. 앞으로도 공모주를 받으시면 반드시 큰 손인 기관과 외국인의 보호예수 물량을 꼭 확인하시라는 것이다.

 

주식은 사실 대학교에서 공부하는 전공과목보다 훨씬 쉽다. 그 어려운 공부들을 다 하신 분들이 주식 투자에서는 기초적인 확인도 안 하시기 때문에 손해를 보신다. 현대 중공업 공모주를 받으신 분에게 이런 질문을 하면 과연 몇 분이나 정확히 대답하실 수 있을지 궁금하다.

선박
선박

"기관과 외국인이 상장 직 후 바로 내다 팔 수 있는 물량은 얼마나 되나요? 전체 상장 물량 중에 어느 정도 비율인가요?" 아마 많은 분들이 이런 기초적인 것도 잘 모르시고 그냥 따상 먹으려고 욕심만 가득 찼던 것이 아닐까? 공모주 하면 무조건 돈 번다고 착각하시는 분들은 큰 오산을 하고 계신 거다.

 

 

관심 많은 공모주 투자 이것만 살피면 성공한다.

최근 들어 대어급 공모주들의 상장이 이어지면서 어떻게 하면 공모주로 투자하여 수익을 낼 수 있는지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오늘은 공모주에 투자하면서 필승전략으로 어떻게 하면 수

winthemoney0803.tistory.com

 

2. 현대 중공업 주가 전망 - 외국인 매도 물량이 관건

현대 중공업 같은 경우는 외국인에게 공모주를 350만 주 정도 배정했다. 그리고 상장 직후  곧바로 팔 수 있는 물량이 345만 주 정도로 99%이다. 이건 그냥 외국인의 맘에 따라 주가가 결정되는 것이나 마찬가지였다. 예상은 한 치도 빗나가지 않고 상장 첫날 롤러코스터를 아주 심하게 타는 모습을 보았다. 11만 원에 시작해서 순식간에 매도 물량이 출회되면서 9만 원까지 하락하고 30분 후에 13만 5천 원까지 움직였다.

 

결론적으로 9시 개장하고 주가가 약 40% 정도 위아래로 요동 쳤던 것이다. 이렇게 투자자들을 롤러코스트에 태운 것은 외국인이다. 그들은 최 고점 부근에서 458억 원 치를 매도했다. 그것도 딱 1분 사이에 말이다.   이때 따상 갈 줄 알고 매수를 했었다면 지금 -30%의 손실 구간이다. 

 

외국인의 매도 물량은 아직까지 남아있다. 상장 후 거래된 지가 며칠 되지 않았지만 215만 주를 매도했고 아직 130만 주 정도 남아있다. 여전히 외국인 순매도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이 잠재적 매도 물량이 언제 나올지 모르는 상황인 것이다. 원래 공모주 하셨으면 첫날 따 상 못 가면 바로 정리하는 것이 원칙이다.

 

그놈의 욕심이 뭔지 아직 까지 들고 있는 분들은 고생을 감내하셔야 한다. 그 간의 경험을 미루어 보면 대부분의 신규 상장주식은 최소 6개월 정도~1년까지 상장 후 최고점을 못 뚫는 경우가 허다하다. 상장 직후 고가를 뚫기 전에는 당분간 관심을 끄고 다른 주식을 보는 것이 훨씬 정신 건강에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