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주식 매수는 주식 조정의 끝에서 해야 한다

by Winthemoney 2021. 9. 9.
반응형

주식을 매수하는 기법은 시장에 많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그보다 먼저 주식 조정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한 후에 주식을 매수해야 합니다. 모든 주식은 조정이 반드시 발생하기 때문에 주식 조정의 끝자락이 바로 매수 타점이 되는 것입니다.  

 

1. 주식 조정

주식이 상승하면 저점에 매수한 사람들의 수익실현 욕구로 인해 차익 실현 매물이 자연스럽게 나오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주가가 더 이상 상승하지 못하는 시점이 나오게 됩니다. 그럼 주식을 팔고 싶었던 사람들이 다 팔고 이제 새로 매수한 사람들만 남게 되고 비로소 다시 상승할 채비를 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이런 지극히 상식적인 현상을 주식 조정이라고 표현합니다.

 

즉, 주가의 상승 중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차익 실현에 따른 물량 부담으로 가격 또는 기간이 소요되는 현상으로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 주식 조정의 종류

주식 조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주가의 상승 부담으로 일정 폭을 하락하는 가격조정 , 주가가 횡보하는 기간조정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에 가격조정보다 기간조정이 끝나면 더 크게 상승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 가격조정주가가 상승하는 가운데 차익실현 물량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가격이 하락하는 현상 주의할 것은 
    주가가 하락 폭이 깊어 주요 이평선을 깨고 내려가는 등의 깊은 하락은 조정이 아닌 하락 추세로의 전환을 의미할 수 도 있음.
  • 기간조정 : 두 가지의 경우가 나올 수 있습니다. 주가가 하락하거나 가격의 움직임이 크게 나타나지 않으면서 상당 기간  옆으로 기는 횡보구간을 가지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는 카카오의 차트입니다. 모든 이동평균선이 부챗살처럼 쫙 펴진 전형적인 정배열의 상승추세입니다. 주가가 일직선으로 오르는 경우는 절대 없으므로 그림과 같이 상승하면 조정받고 쉬다가 다시 오르고 또 조정받고 에너지 모아서 다시 또 오르고 반복하는 이런 주식의 기본 사이클은 주식 조정을 이해하면 자연스럽게 체득하게 되는 겁니다.

카카오

ⓑ주식 조정이 중요한 이유

어떤 주식이든 간에 계속 상승만 하고 계속 하락만 하는 주식은 없습니다. 우린 하락하는 경우보다 대부분이니 상승하는 경우에 자연스럽게 매수를 저울질하게 됩니다. 바로 언제 매수를 해야 하는지 진입 시점을 노려야 하는 것이죠.

그러기 위해서는 주식 조정을 이해하고 상승하는 주식이 조정이 발생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조정의 끝자락까지 차분히 기다렸다가 매수 타점을 잡으면 됩니다. 

 

ⓒ주식 조정을 활용한 매수 타점

주식 조정에 대한 이해는 쉽게 할 수 있지만 가장 어려운 것은 조정의 깊이를 언제까지 인지 예측하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자칫하다가는 조정으로 착각해서 덜컥 매수했는데 하방으로 추세를 바꾸어 난감하게 되는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이죠.  아래 표를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주가가 바닥에서 급등하자 매수를 머릿속에 넣어두고 조정을 기다렸고 가격조정과 기간조정을 걸쳐 1번 동그라미 자리에서 매수했다면 성공입니다. 바로 1번, 2번, 3번이 모두 조정의 끝자락입니다. 앞에서 강조했던 주식 매수는 조정의 끝까지 기다렸다 매수해야 한다는 것의 예시입니다.

 

단 3번의 경우는 매수 타점이 맞았지만 상방으로의 전환이 아닌 추세선을 깨고 하방으로 방향을 틀어버리는 추세 전환이 나오고 말았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사전에 추세선 이탈 시 손절한다는 원칙을 정하고 매수에 들어갔어야 합니다. 

 

정리하면 상승하는 주식을 관심 갖고 주가가 오르는 것을 바로 매수하지 말고 조정을 기다립니다. 조정이 들어오면 가격 조정과 기간 조정이 함께 들어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상승추세이기 때문에 이평선들이 정배열이고 캔들과 이평선의 이격이 많이 벌어져 있습니다.

 

주가가 기간 조정을 받으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평선이 올라오고 주가와 만나게 되는 시점이 오게 됩니다. 이것을 머릿속에 A 지점에서 넣고 있다가 1번까지 기다리고 매수를 하면 되는 겁니다. 

 

주가 조정의 깊이를 예측하는 것이 제일 어려우므로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여러 보조지표들를 적절히 활용하면 많은 도움이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