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미국 레버리지ETF 이해하고 시작하면 겁나지 않아요

by Winthemoney 2021. 9. 4.
반응형

오늘은 미국 레버리지 ETF에 대한 소개를 해 드리겠습니다. 미국 주식 ETF는 괜찮다고 하니 투자를 많이 하십니다. 그런데 미국 ETF에도 '레버리지' 상품이 있습니다. 하지만 레버리지라고 하면 벌써 거부감을 가지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잘 이해하고 시작한다면 절대 겁낼 필요 없습니다.  

1. 미국 레버리지 ETF 상품은 무조건 위험한 것일까?

우선 '레버리지(Leverage)'가 무엇을 뜻하는지 이해하셔야 합니다. 레버리지의 뜻은 '지렛대' 즉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도구를 의미하죠. 아파트 구입할 때 대출을 이용하면 우리가 '레버리지'를 쓴다고 표현하듯이 말입니다. 

 

그럼 어떤 방식으로 수익이 극대화되는 걸까요? 개별 주식들에 투자해 보셨다면 내가 매수한 가격보다 비싸게 팔면 차익이 생기잖아요. 근데 이게 좀 아쉬울 수 있는 겁니다. 아쉬운 경우는 자금이 부족해서 주식을 조금밖에 못 샀거나 너무 빨리 팔아서 적은 수익률에 만족해야 하는 경우죠.

미국레버리지 ETF투자
미국레버리지 ETF투자

그래서 머리 좋은 사람들이 이런 우리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계속 상품을 고안해 냅니다. 파로 이런 것을 파생상품이라고 하죠. 원래의 상품에서 응용해서 파생된 새로운 상품인 것입니다. 쉽게 어머니가 자식을 낳은 것입니다. 여기서 어머니는 1배짜리 ETF 인 셈이고요, 자식은 2배 짜리도 있고 3배 짜리도 있습니다. 물론 반대로 추종하는 상품도 있습니다.

 

바로 인버스 상품입니다. 하지만 레버리지 상품에 투자하는 기본 원칙은 지수가 장기적으로 우상향 한다는 가정에서 투자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루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ETF 중 한국 사람들이 제일 좋아하는 미국 나스닥 100 지수를 추종하는 QQQ가 있습니다. 이것은 엄밀히 말하면 나스닥 지수에 따라 똑 같이 움직이니 1배짜리 레버리지 인 셈입니다. 그리고 2배짜리(QLD), 3배짜리(TQQQ)가 있습니다. 

 

'미국 레버리지 ETF ' 가 탄생한 순서는 이렇게 요약됩니다. 

미국에 수많은 개별 주식 ---> 같은 종류=그룹=섹터 ETF -->  ETF에 X2배, 3배 수익을 추종하는 레버리지. 

1-1. 미국 레버리지 ETF에 거부감이 드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레버리지'단어 자체에서 느껴지는 깊숙한 두려움이죠. 이 두려움은 수익을 2배, 3배 낼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보다 그 반대로 잃을 수 있다는 두려움에 겁이 나는 겁니다. 지금 미국 지수를 한 번 보십시오. 나스닥 100 지수에 추종하는 QQQ라는 ETF가 있습니다. 3배 추종하는 TQQQ라는 저 엄청난 상승률에 2배 3배를 얻은 것이니 말이죠.  

TQQQ시세차트' data-ke-mobilestyle=
TQQQ차트- 출처:Investing.com

1-2. 대부분의 전문가와 주변에서 레버리지 상품은 위험하니 하지 말라고 한다.

굉장히 위험하다는 말들을 많이 합니다. 위함 하다는 근거는 백이면 백 다 상승했을 때는 몇 배 수익이 나지만 다시 하락하게 되면 역으로 몇 곱절 하락하게 되니 결국 더 손해를 보는 구조라고 말합니다. 거의 다 이렇게 똑 같이 설명합니다. 특히 계속 주가가 횡보하는 경우에는 레버리지 상품이 더욱 위험하다는 설명을 꼭 곁들입니다. 그래서 장기 투자에 부적합하다고 말합니다. 

주식공부하는사람
주식공부

참 웃긴 것은, 주식 투자에 있어 복리의 마법을 엄청 강조하면서 레버리지 상품에서는 말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수익이 나면 바로바로 수익금을 빼시나요? 아님 계속 재투자를 하시나요? 제 생각에는 많은 분들이 후자의 경우로 계속 재투자를 하실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복리 효과를 엄청 들었거든요.

 

그럼 음의 복리는 왜 생각을 못할까요? 1억에서 2억 수익이 나면 100% 벌었지만 50%만 잃어도 다시 1억 원금으로 돌아옵니다. 그러니 레버리지 상품을 음의 복리 때문에 매우 위험하다고 말한 다면 일반 개별 주식에서도 수익이 나면 다시 원금을 반드시 맞추는 리밸런싱을 하라고 해야 말이 되는 겁니다. 그런데 계속 복리의 수익을 늘리라고 강조합니다.

투자에 수익금을 더해서 계속 투자를 늘리라고 하죠. 증권사들 입장에서는 우리가 계속 투자 하기를 원할 겁니다. 

2. 미국 레버리지 ETF 종류 

미국 레버리지 ETF는 종류도 많고 다양합니다. 그중 가장 인기 많고 안전(?)하다는 인식이 좋은 것은 바로  지수를 추종하는 ETF입니다.  보통 다 1배짜리 QQQ, SPY를 가장 선호합니다. IVV, VOO는 SPY와 똑같은데 상품을 만든 회사만 다른 것입니다. 

2-1. 미국 지수 추종 ETF와 미국 레버리지 ETF 상품 

레버리지ETF 나스닥100                                  S&P500
x 1배  QQQ SPY IVV , VOO
x 2배 QLD SSO  
x 3배 TQQQ UPRO  

2-2. 그 외 대표적인 섹터 별 '3배 레버리지 ETF & ETN ' 상품 

미국에서는 종목 대신 티커 Tiker라고 표현합니다. 자신이 투자한 종목의 티커를 외우는 것은 기본입니다. 

ETF와 ETN이 있는데 Exchage Traded Fund 상장지수 펀드와 Exchage Trade Note 상장지수 채권의 약자입니다. 둘 다 모두 개별 주식처럼 거래소에 상장되어서 쉽게 팔고 사고할 수 있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단, 펀드는 자산운용사에서 채권은 증권사에서 발행하는 것이 차이입니다.  

Ticker SOXL FNGU TECL WEBL WANT HIBL TNA LABU NAIL
종목섹터 필라델피아반도체 FANG빅테크/기술ETN 대형기술기업 다우존스인터넷기업 자유소비재 S&P500
100개
기업
러셀1000스몰캡 바이오/헬스케어 주택/건설
DUSL MIDU DFEN FAS TOPR
산업재 S&P500 미들캡 다우존스 항공우주/방위산업 러셀1000 금융/보험 다우존스 운송/교통
KORU PILL UTSL BNKU GDXU DRN UDOW
한국 대형/중형주 제약/의학 유틸리티기업 미국대형은행
ETN
금채굴/광산
ETN
부동산/리츠 다우존스 대형우량기업

3. 레버리지 ETF 큰 변동성을 활용하여 단기간의 수익을 취할 수 있다.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위험도는 올라갑니다. 바로 주식의 기본 특성입니다. 그런데 거기에 2배, 3배로 움직이니 초보 투자자들은 적응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식 경험이 어느 정도 있으신 분들이 하기에 적합합니다. 왜냐하면 변동성에 마음이 흔들리지 않는 경륜이 좀 필요합니다. 그리고 변동성을 활용해서 단기에 수익을 실현할 수 있기에 단기매매를 좋아하고 손절 기준이 명확한 사람들이 다루기에 좋습니다. 어느 상품이든 장, 단점이 있기 마련이죠.

 

돈을-굴리는-사진
돈을굴림

혹시 특이한 티커 하나 발견하셨나요? KORU라고 보이시나요? 네 익숙한 Korea입니다. 우리나라 지수에 연동한다고 보면 됩니다. 한국 증시에도 2배짜리 레버리지 상품들이 있지요. 하지만 3배는 없습니다. 그래서 더 큰 수익을 추구하는 분들은 미국 레버리지를 투자하십니다. 한국 증시가 앞으로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면 KORU에 투자할 수 도 있겠습니다. 

 

3-1. 레버리지 ETF 상품의 구성 종목과 편입 비중을 숙지해야 한다. 

레버리지 ETF는 고위험 고수익 상품임을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단 얼마나 내가 그 상품들의 특징을 잘 이해하고 투자할 수 있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ETF 상품이라고 해서 그 안에 들어가 있는 종목들을 모두 공부할 필요는 없지만 내가 관심 있는 ETF 가 어떤 종목들을 포함하고 있는지 그리고 비중의 어떤지에 대해서는 확실히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레버리지 상품은 더욱 자세히 공부해야 합니다. 모든 투자의 판단은 자신의 상황과 성향에 맞추어 결정하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