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

부러운 TSMC , 반도체 가격 20% 인상 통보 미치는 영향은?

by Winthemoney 2021. 8.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윈더 머니입니다.

삼성전자의 막강한 시스템 반도체 경쟁자인 대만의 "TSMC"가 부러운 소식을 전했습니다. 반도체 파운드리 세계 1위인 이 업체는 작년에도 반도체 가격을 10% 올리더니 이번에는 20%라는 최고 인상폭을 고객들에게 통보했답니다.

워낙 막강한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고 지금 공급이 딸리니 자연스레 가격 인상으로 귀결된 것 같습니다. 

 

TSMC

◐역대 최고의 인상폭. TSMC 전략은?

올해 초까지만 해도 삼성전자에 시총이 뒤졌던 TSMC 가 최근 텐센트를 제치고 아시아 시총 1위에 오르면서 부러움을 자아냈습니다. 그런 TSMC 가 또 이번에 전 세계 반도체 부족 현상이 심화되자 시장 점유율을 장악하고 있는 절대적 파워로 20% 에 이르는 역사적인 최대 인상을 단행한 것 같아 보입니다.

 

TSMC는 향후 3년 내에 23년까지 110조 원 대의 투자를 하겠다고 발표를 해서 업계를 깜짝 놀라게 했었습니다. 현재 전 세계 시장 점유율 55%입니다. 삼성전자는 17%이고요. 수치로 봐서는 지금 상대가 돼질 않습니다. 

 

가격인상

올해 자동차 업체들이 반도체 부족 현상이 심화되어 생산에 차질이 생길 정도였습니다. 차가 잘 팔려도 핵심 부품이 없으면 그것에 맞추어 완성차 감산을 해야 했으니까요.

이런 이유도 TSMC 가 이번 가격 인상을 결정하는데 원인 제공이 되었을 겁니다. 앞으로 공장도 짓고 투자를 늘려야 하는데 그 기간 동안 생산을 못하고 투자 수익을 회수하려면 시간이 한 참 걸리게 되어있죠. 그러니 지금 단가를 올려서 영업 이익을 보전하려고 하는 전략일 수도 있겠습니다. 

 

◑TSMC 가격 통보 부럽다. 수익성 강화 눈에 보인다.

TSMC는 반도체 가격 올린다는 통보를 하고 즉시 적용하는 곳도 있고 업체마다 시기와 인상폭은 다르다고 합니다.

굉장히 부러운 상황입니다. 납품하는 벤더와 주문하는 고객사와의 관계에 있어 상호 상생해야 하는 입장이므로 마음대로 가격을 깎아달라고 할 수 도 없거니와 함부로 가격을 올려달라고 할 수도 없습니다. 

 

기업에서 근무해 보신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아마 금방 공감하실 겁니다. 합리적인 이유야 있었겠지만 이렇게 일방적으로 통보하고 적용하는 것은 TSMC 같은 슈퍼 을과 같은 기술력을 갖춘 기업 아니면 불가한 이야깁니다.

 

TSMC반도체

▣ 반도체 가격 올리면 결국 연쇄 효과 

이게 단순히 반도체 가격만 올리니 전혀 나와 상관없다고 생각하면 안 됩니다. 우리가 완성차 업체들이 임단협 타결하면 매년 그들에게 임금과 보너스 올려줍니다. 그리고 차량 가격이 어떤 이유에서인지 모르겠지만 매년 올라갑니다.

왜 그럴까요? 마찬 가지 논리입니다. 아마 반도체 부품이 쓰이는 완제품들의 상품 가격도 연쇄적으로 오를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세계 일등 업체는 시장의 장악력이 높기 때문에 이렇게 가격에 대한 결정력이 상당하게 됩니다. 파운드리 시장의 점유율이 높아질수록 더욱 시장을 독실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도 역대 최대 규모로 투자를 늘린다고 하니  분발하여 TSMC와의 멋진 승부를 기대합니다. 

반응형

댓글